옥황상제님 신앙으로 운명을 바꾼 원료범선생 실화

진리수호 | 2013.03.15 15:38 | 조회 6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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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1, 원료범선생의 친필 원본, 그림2 원료범선생의 친필

 

원황이란 청년이 과거를 보러 가던 중에 공선생을 만났습니다

공선생은 중국 역학(易學)사상 역대 최고의 경지에 이르렀다고 자타가 공인하는 소강절 선생의 비전 학문을 정통으로 9대 제자였다. 무술로 본다면 9대 장문인(長門人)격이다.

남송시대 당시 소강절선생은 “하늘밖에 하늘이 없는한 이 우주안에 내가 모르는 것은 없다” 라고 공언했고 그것을 당시 학자들과 송나라에서 모두 인정하는 처지였다. 주자학으로 유명한 주자선생이 소강절 선생을 매우 존경했다고 주자회고록(근사록)에 나온다. 그런데 원황선생이 공선생을 만나 상담할 때 공선생이 원황선생의 운명을 알려준 내용은 책 한권에 달하는 분량일 정도로 구체적으로 알려주었다고 합니다. 인생 시나리오를 줄줄이 다 알려준 것입니다. 내용을 살펴보죠.


- 현(마을)에서 첫번째 시험에서 14등으로 합격한다.

- 그뒤 부(오늘날의 군에 해당)에서 시행하는 두번째 시험에서 71등으로 합격하고,

- 성(중국의 각 호북성, 섬서성같은)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9등으로 합격할것이다.

- 00년에 공생(관직 이름)에 뽑힌후 사천성의 대윤(관직 이름) 발령받는다.

- 사천성 대윤이 된후 3년 반후에 사표를 쓰고 고향으로 돌아간다.

- 관아의 관리인들 곡식을 나눠주는 게 원황의 첫 직무다.

- 녹봉은 91말 5두가 되었을 때 공거(일종의 관직 추천)받는다 (녹봉은 1년치 연봉으로 받는 곡식)

- 결혼은 옆마을 무슨 성씨 집안의 여자인데 중매서서 결혼한다.

- 수명은 53세 8월 14일 새벽 1시 ~ 3시 사이에 거실에서 죽는다 .

- 자식은 한명도 없다.

영화대본으로 착각할 정도의 치밀한 내용을 원황선생은 다 기록해서 가지고 있었다.

공선생에게 사주를 본 다음 원료범선생은 과거를 보러 떠났는데 정말로 공선생이 예언한 대로 합격등수 그대로 되었다.

후일 첫 발령지가 사천성의 그 관직 그대로 부임되었다. 참으로 기가막힌 정확도이다.

 

그런데 과거에 합격한뒤 관직에 임용되기를 기다리고 있던중 공선생의 예언에는 91말 5되의 녹봉급여(연봉으로 받는 곡식)가 되었을때 추천을 받아 관직에 나가게 된다고 했는데 71말이 되었을때 추천을 받았다. 이에 대해 원료범선생은 오히려 기뻐했습니다 (참고: 당시에는 과거에 합격을 했어도 추천을 받아야 관직에 임용되었습니다)

 

"소강절선생의 운명감정법도 모든 운명이 다 맞는건 아니구나" 하고 내심 다행 스럽게 생각을 했었다고 한다. '운명은 바뀔수 있다' 라는 사실에 말입니다.


그런데 얼마뒤에 다른 사람이 추천거부를 해서 무산되었다. 그러다가 1567년에 또다른 사람이 예전 과거 답안지를 다시 보고는 '이런 훌륭한 사람이 관직에 오르지 않고 있는가?'하면서 다시 추천을 해서 관직에 오르게 됩니다.

 

재추천을 받아 관직에 오른뒤 합산한 녹봉이 공선생의 말대로 '91말 5되' 된것이다.

정말 족집게입니다. 그때부터 원황선생은 '주어진 운명이란것은 피해갈수 없는것' 이라 믿고 체념하고 매년을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그후 1년간 연경에 있다가 절에 가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남녀 할것없이 부녀자들이 탑돌이를 하고 절을 하면서 부처님께 소원을 빌고 있는 모습을 바라보면서도 원황은 말없이 혼자 앉아서 좌선만하고 있는것을 본 그절의 운곡선사가 물었습니다.
 

“이보시오 처사”

“당신은 범상한 사람이 아닌거 같소”

“어째서 다른 사람들은 저마다 부처님께 소원을 빌고 기도를 하는데 당신은 소원을 바라는 바도 없고 그렇게 앉아서 술잔만 기울인단 말이오?”
 

원료범 선생이 공선생을 만나 운명을 묻고 그 후 사연을 이야기 했습니다.

천기(天氣)와 지기(地氣)를 모두 읽어 미래를 이미 다 알고 있는데 더 열심히 할 필요가 있느냐? 어차피 노력해도 극복을 못하는 것이며 그렇다고 자신이 학자이자 선비로써 인생을 오욕되게 살고 싶지도 않다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운곡선사가 말했습니다.
 

“원처사 인생은 그런것이 아니오이다”. 하고 말하면서 "운명은 나 스스로 짓는것이고 복은 자기에게서 구하는 것이오" 라고 말하면서 책 두권을 꺼내 주었다. 한권은 공과격(攻過格)이란 책이고 또 하나는 둔제주(遁濟呪)란 주문입니다. 즉 공덕과 죄과 따져 점수를 매기는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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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범선생의 일화는 운명을 극복한 실화 입니다. 이분은 중국 명나라 당시 실존인물이며 우리나라의 임진왜란때 전쟁에 참여하여 왜군을 크게 격파한 장군이십니다. 임진왜란 당시 조명연합군 총사령관 이여송이 조선백성을 약탈 강간, 살인, 방화를 저지르자 이런 행동에 분노한 원황선생은 자신의 사령관인 이여송에게 항의(항명으로 즉결처분, 사형까지 각오하면서)하였고 자신의 군대를 이여송에게서 분리해서 진군로를 다르게 갔습니다.

원황선생의 군대와 결별한 이여송은 왜군을 만나 크게 패하게 됩니다.

반대로 원황선생은 왜군을 만나서 대승하게 되면서 후일 문책을 피하게 됩니다.

이 당시 생긴 조선백성들의 속담으로 "왜놈은 얼레빗 되놈은 참빗" 이란 속담이 생겼습니다.

왜놈은 듬성듬성 약탈하고 죽여서 살아남기라도 했지만 되놈은 깡그리 긁어가서 왜놈보다 더 심했다는 현실을 말해줍니다. 이여송이 초기에 이런 패악을 행했지만 후일 조선의 관리들과 이순신장군에게 감복하여 후일 전쟁에서 승전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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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요범(了凡)선생의 공과격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죠

죽을 사람 한명을 살려주면 + 3000점

연고없는 시체를 묻어주고 장례를 치러줌 + 500점

평생 한여자와 성관계를 맺고 살면 +3000점

하루를 반성하면 하루에 +1점

성인의 말씀 경전을 읽으면 하루에 +5점

사람을 한명 죽이면 - 3000점

하인을 학대하면 -10점

1년동안 불효하면 -300점

유부녀를 범하면 -500점

하루에 음심을 품으면 -1점

성인의 경전을 훼손하면 한번에 -10점

 

 

그는 다음과 같은 삶을 실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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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매일 청수를 모시고 주문수행을 한다.

2. 매일 하루일과를 반성하면서 옥황상제님께 기도 올린다.

3. 아침 저녁으로 한시진(2시간)씩 수행하고 점수 관리를 하니 3년 뒤부터 운명이 변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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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운명에는 아들이 하나도 없었다. 그런데 후일 원료범 선생은 아들 둘을 낳았다. 타고난 수명이 53세인데 원황선생은 75세까지 살았다. 20년의 수명을 늘린 것이다. 지방 장관까지 진급할 벼슬이 중앙 정부의 장관까지 진급을 했다.

요범선생이 남긴 요범사훈은 두 아들에게 남긴 인생지침서이다.

이 책에는 요범선생은 유교인도 아니며 불교인도 아니고 청수를 모시고 옥황상제님을 신앙하는 분으로 나온다.

글에 주석을 단 인광대사도 불교인이면서 미륵불 신앙을 말한다. 도교(道敎)에는 모든 사람에게 매일 아침저녁으로 그사람의 행실에서 공덕과 과실을 적어 올린다는 내용이 있다.

이렇게 원료범선생은 실존 인물이며 입지전적인 인물입니다.
공과격은 시대에 따라 약간씩 달라지는데 그것은 문명과 죄의 경중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도전(道典)을 읽으면 이러한 선천의 성현(聖賢)의 생애를 알아야 이해가 되는 구절이 많습니다.

유교, 불교, 도교에 대해 알면 알수록 도전(道典)에 나오는 증산상제님의 천지공사를 알게 되고

"아! 이 분이 옥황상제님 바로 그분이시구나"란 것을 알게 됩니다.

 

도전검색에서 '주도신 야도신'을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운명은 있는 것인데 덕을 쌓았다고 하여 어찌하여 운명이 바뀌었을까요? 이런 점이 역학(易學)만 가지고 인간의 운명을 모두 설명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운명이 정해져 있다면 불교와 도교의 부처와 신선이 되었다고 하는 분들은 어째서 사람들에게 덕을 쌓고 죄짓지 말고 착하게 살라고 하였을까? 이미 주어진 운명일진대 말입니다.

고정된 운명은 절반입니다. 인생이란 과거와 현재를 합쳐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것은 개인의 운명이 주어지되 그것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분은 인과응보 법칙을 절대로 벗어날 수 없는 법칙이라고 그 역시 절반의 법칙입니다. 허나 지은 죄가 많더라도 현생에 쌓은 덕이 많으면 그것을 상쇄할 수 있는 것이 또한 인과응보의 법칙입니다. 이렇게 말을 전할때도 자칫 모든 것이 고정불변인 것처럼 잘못 전달되면 듣는 사람의 인생에 크나큰 죄를 짓게 됩니다. 역(易)을 말하는 사람은 이점에 매우 주의해야 합니다. 그 자체가 큰 죄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 그렇다면 인간은 모든 운명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그렇다면 어느 정도 까지 극복할 수 있을까요?

공과격은 원료범선사의 것 이외에도 여러 가지 판본과 점수도표가 있습니다.

 

 

출전: 요범사훈,

책의 자세한 내용이 필요한분은 연락주십시요

참 고: 유교 역사상 공자, 소자, 주자를 최고로 친다.

소강절 선생이 바로 소자로 불린다.주자선생이 매우 존경하는 분이라고 했다.

[출전 주자 근사록, 주자어류] 소강절 선생의 저서 '황극경세서'는 사서삼경

(주역,대학,맹자,중용)과 함께 성리대전(性理大典)에 포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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