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영성문화 산책
  • 한국의 역사문화
  • 지구촌 보편문화
  • 제5차 산업혁명
  • 연구소 칼럼
  • 태고시대 문명과 여신문화
  • 기타

[TED] 명상의 과학 1

2017.09.18 | 조회 4140 | 공감 0

숨쉬는 즐거움

 

우리는 자신의 행복감을 자유자재로 다스리는 데 필요한 도구를 이미 갖고 있다. 엠파 세팔라 박사는 우리 마음의 경계를 활용하는 과학적 방법이 어떻게 결과적으로 우리를 성공으로 이끄는가를 연구한다.

 

 

 

 

세팔라 박사는 건강 심리, 복지 및 질병 회복력에 대한 전문가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사이콜로지 투데이 및 사이언티픽 아메리칸 마인드 등에 기사를 쓰고 있다.

또한 행복의 과학을 다루는 뉴스 사이트 풀필먼트 데일리의 설립자이자 편징장이다.

 

박사는 우리 삶에 행복의 과학을 적용하는 법을 공유한다. "알고 보니 행복은 어려운 것이 아니었다"라고 말하는 세팔라 박사는 누구나 행복을 누릴 수 있도록 인지심리학과 신경과학의 발견을 사용하여 행복을 단순화한다.

 

 

강연 시작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스탠퍼드 대학원생 출신이며 현재 스탠퍼드대의 심리학자이자 연구과학자로서 학교 캠퍼스의 아름다움, 매일 캠퍼스를 물들이는 태양, 그리고 주위의 뛰어난 학자들을 보며 항상 놀라웠습니다.

 

그러나 저는 또 다른 사실에 당황스러웠습니다. 학생들이 비참해하는 모습이 자주 보였습니다. 그들은 불안하고, 너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제가 대학원생으로서 보낸 첫 해 캠퍼스에서는 세 명이 자살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책으로 저는 동료 교수인 건강증진학과 학장 캐롤 펄토프스키와 함께 학생들의 웰빙을 증진시키기를 기대하며 ‘행복의 과학’ 수업을 개설했습니다.

 

 

성공에는 반드시 고통이 따라야 하는가

 

어느날 학생 한명이 캐롤에게 찾아와 말했습니다. "수강을 취소해야겠어요. 이 수업은 내가 배운 모든것에 반대됩니다."

 

캐롤이 "그게 무슨 말이죠?" 라고 물었습니다. 학생은 "부모님은 제가 크게 성공하기를 바라세요. 어떻게 하면 크게 성공할 수 있는지 여쭤보자 부모님께서는 '매우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고 말씀하셨어요."

 

학생이 "제가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어요?" 라고 묻자 부모님은 "네가 고통스럽다면" 이라고 말했다는 것입니다. (웃음)

 

이것은 매우 충격적으로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는 이 오해를 어느 정도 믿고 있습니다.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행복을 희생하거나 최소한 연기해야한다고 오해합니다.


특히, 스트레스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는 사회적 통념이 있죠. 이런 생각이 존재한다는 것에 대해 여러분도 동의하실 것 같아요.

 

 

마음은 통제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삶의 스트레스 요인에 직면하게 됩니다. 과거에도 그래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여기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별로 없지요.

 

그러나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이 한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마음의 상태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새로운 방법

저는 우리 사회에서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갖고 사는 사람들, 즉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입고 돌아온 재향군인들과 함께 일해 왔습니다.

 

이들은 스트레스 반응이 꺼지지 않는 것 같은 상태로 살고 있습니다. 그 결과로 그들은 불면증과 악몽에 시달립니다.

 

낮에는 과거 사건을 회상하는 플래시백이 일어납니다. 학교생활은 물론 직장 생활을 유지하는 것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문헌에 따르면 재향군인에게 제공되는 치료법과 약물은 많은 경우 효과가 없으며, 또한 많은 경우 부작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완전히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고 싶었습니다. 사실 이것은 여러분 모두가 지금 하고 있는 것입니다.

 

 

 

 

호흡

호흡은 실제로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유일한 자율 기능입니다. 호흡은 원할 경우 자신의 의지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호흡을 깊이 천천히 하면, 특히 숨을 오래 내쉬면, 심장 박동수가 감소하고 혈압이 떨어지며, 부교감신경계(휴식과 소화영역 담당 신경계)를 작동시켜 신경계 전체를 안정시킵니다.

 

 

호흡에 대한 또 다른 흥미로운 사실은 호흡이 우리의 감정과 굉장히 밀접히 연결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감정마다 독특한 호흡 패턴이 있다

피에르필리포(Pierfilippo)라는 심리학자는 정말 흥미로운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는 참가자들을 실험실에 초대해 행복, 슬픔 등 특정한 감정을 불러일으킬 것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참가자들이 얼마나 깊이, 얼마나 길게 숨을 쉬는지 관찰하여 감정에 일치하는 호흡패턴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놀랍게도 호흡 패턴의 측면에서 각 감정마다 아주 독특한 특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호흡패턴과 일치하는 감정

 

더 흥미로운 것은 완전히 다른 사람들을 실험실에 불러 특정 감정에 일치하는 호흡을 하라고만 지시했습니다. 그는 첫 연구에서 발견한 호흡 패턴을 참가자들에게 지시한 후 "어떤 감정이 드세요?"라고 질문했습니다.

 

그는 참가자들이 그 호흡 패턴과 상응하는 감정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호흡패턴을 따라하는 것만으로 그 호흡패턴과 일치하는 감정을 느끼게 된것입니다.

 

 

호흡 프로그램 적용

우리는 재향군인들을 실험실에 초청하여 일주일간 호흡 수행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했습니다.

 

그들은 하루에 몇 시간 씩 일련의 호흡 기술을 배웠는데, 일주일이 지난 후 불안장애 수치가 무증상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1주간의 호흡 프로그램을 마친 후 우리는 이 효과가 얼마나 지속되는지 확인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한 달 후, 1년 후, 그들을 다시 테스트 했고, 그 효과는 여전히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증상들이 영구적으로 개선된 것입니다.

 

 

호흡을 이용하여 우리 마음 상태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은 우리들이 어떤 상황에 직면하고 있는지에 상관없이 언제나 자신을 진정시키기 위한 도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단지 그것을 활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세상에서 가장 큰 비밀 중 하나입니다. 집에 돌아가셔도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태을랑의 문화소통 TED>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62개(3/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