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영성문화 산책
  • 한국의 역사문화
  • 지구촌 보편문화
  • 제5차 산업혁명
  • 연구소 칼럼
  • 태고시대 문명과 여신문화
  • 기타

인류의 꿈을 성취한 기도

2019.01.13 | 조회 4330 | 공감 4

[도전 산책] 인류의 꿈을 성취한 기도

이성우 (태전선화도장, 녹사장) 

증산도 신앙 문화의 원전인 『도전道典』은 지난 선천 역사를 마무리 짓고 인간의 새 문화, 새 역사를 여는 청사진을 간직하고 있다. <도전 산책> 기사는 『도전道典』을 통해 증산 상제님 진리의 틀과 말씀의 참된 의미를 알아보는 기획물로, STB 상생방송을 통해 방영 중인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지면 위에 펼쳐지는 다양한 이야기와 논리의 행로를 더듬어 보고, 한 줄 한 줄 행간의 의미를 사색하기도 하면서, 『도전道典』 속에 담긴 진리의 메시지를 가슴 가득히 향유해 보시기 바란다.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과 맞닥뜨리게 될 때가 있습니다. 그때 부지불식간에 기도를 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누구나 절박한 상황과 고난에 처하게 되면 기도를 하게 되지요.
그런데 오늘은 이러한 개인적인 서원을 넘어서 인류를 위하여 공적 기도를 하신 분들의 이야기를 전해 드리겠습니다. 
그분들의 기도 내용을 살펴보고 그 기도에 대한 응답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바쁘게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제대로 된 기도의 삶은 무엇인지 성찰해 보고자 합니다.



역사에 기록된 기도 이야기


먼저, 우리 역사에 기록된 기도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요? 『환단고기 삼성기(하)편』에 있는 구절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時(시)에 有一雄一虎(유일웅일호)가 同隣而居(동린이거)러니 嘗祈于神壇樹(상기우신단수)하야 願化爲神戒之氓(원화위신계지맹)이어늘


웅족과 호족이 이웃하여 함께 살았는데요. 이 웅족과 호족의 족속들이 삼신상제님께 천제를 올리고 기도를 드리는 신단수에 가서 “삼신의 계율을 따르는 백성이 되기를 바라옵니다.” 하고 빌었다는 내용입니다. 

이어서 환웅께서 이 소식을 들으시고 신령한 도술로써 환골하여 정신을 개조시켜 주시는데요. 

其艾一炷(기애일주)와 蒜二十枚(산이십매)하시고 戒之(계지)하야 曰爾輩食之(왈이배식지)하라 不見日光百日(불견일광백일)이라야 便得人形(변득인형)이리라.


쑥 한 묶음과 마늘 스무 매를 영험하게 여겨 이를 주시며 경계하여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들은 이것을 먹으라.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말고 기도하면 참된 인간이 되리라.”라는 내용입니다. 

우리 민족에게 기도는


우리 민족에게 있어 기도는 참사람이 되게 하고 더 나은 내일을 여는 힘찬 시작이자, 광명의 삶을 살게 하는 원동력이었으며 또한 뿌리 되는 상제님, 그리고 천지대신명님과 조상님들께 항상 감사드리고 마음으로 소통하는 수행의 한 방법이었던 것입니다. 

우리들 할머니, 어머니는 이른 새벽 가장 먼저 일어나시어 우물에서 길어 온 깨끗한 맑은 첫 물을 집안에서 제일 정갈한 장독대 위에 떠 놓고 북두칠성에 계신 상제님과 조상님들께 두 손을 모아 빌며 정성을 드렸습니다. ‘정화수井華水’라고 불러 온 이 청수는 우주 생명의 본체이며 만물의 근원을 상징합니다. 뿌리 되시는 분들께 가장 깨끗한 물 한 그릇으로써 예를 올리며 매일매일 하루도 빼놓지 않고 가정의 행복을 기원했던 것입니다. 

증산도 태상종도사님께서는 “기도란 그렇게 되어 달라고 비는 거여.”라고 하셨습니다. 기도란 빌 기祈 자, 빌 도禱 자로 “꼭 그렇게 되게 해 주십시오.” 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비는 것입니다. 평범한 보통 사람이건, 위대한 장군이나 문명을 열어 주는 훌륭한 성인들이건 그 누구도 바라는 바가 있고, 되고 싶은 게 있고, 갈구하는 바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도의 내용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기도는 그 시절의 환경에 따라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기도의 주제는 시간의 흐름을 타고 점점 성숙 발전되어 왔습니다. 

성자와 현인들의 기도


우리나라 역대 위대한 조상님들과 석가모니부처님, 예수님, 공자님을 위시한 동서양 성인들은 상제님의 존재하심을 인류에게 선언하여 왔습니다. 또한 바로 그분이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신다는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동서 지구촌 인류는 상제님이 오셔서 처절한 고통과 눈물의 시대를 끝막고 평화로운 새 세상을 열어 주시기를 지극정성으로 늘 기도하여 왔습니다. 

성자와 현인들을 필두로 인류의 가장 큰 꿈과 소망의 기도는 우주 가을개벽기에 상제님을 모시고 우주 가을로 열매 맺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1871년 신미년에 바로 그러한 인류사적 염원이 현실이 되었습니다. 바로 상제님께서 새 우주를 열어 도탄에 빠진 인간과 신명을 건지시기 위해 새 역사의 태양이 떠오르는 동방 땅에 강세하신 것입니다. 

상제님이 인간으로 강세하시는 과정에서 특별히 위대한 기도를 하신 두 분이 있는데요. 바로 마테오 리치 신부님과 수운 최제우 대신사님입니다. 이분들의 기도 내용은 무엇인지, 이 두 분의 기도가 우리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알아볼까요. 

마테오 리치 신부의 위대한 기도


먼저 마테오 리치 대성사의 큰 공덕을 상제님께서 말씀해 주신 내용입니다.

* 이마두(利瑪竇)는 세계에 많은 공덕을 끼친 사람이라. 현 해원시대에 신명계의 주벽(主壁)이 되나니 이를 아는 자는 마땅히 경홀치 말지어다. 그러나 그 공덕을 은미(隱微) 중에 끼쳤으므로 세계는 이를 알지 못하느니라. (중략)
이마두가 원시의 모든 신성(神聖)과 불타와 보살들과 더불어 인류와 신명계의 큰 겁액(劫厄)을 구천(九天)에 있는 나에게 하소연하므로 내가 서양 대법국 천개탑에 내려와 이마두를 데리고 삼계를 둘러보며 천하를 대순(大巡)하다가 이 동토(東土)에 그쳐 중 진표(眞表)가 석가모니의 당래불(當來佛) 찬탄설게(讚歎說偈)에 의거하여 당래의 소식을 깨닫고 지심기원(至心祈願)하여 오던 모악산 금산사 미륵금상에 임하여 30년을 지내면서 최수운(崔水雲)에게 천명(天命)과 신교(神敎)를 내려 대도를 세우게 하였더니 수운이 능히 유교의 테 밖에 벗어나 진법을 들춰내어 신도(神道)와 인문(人文)의 푯대를 지으며 대도의 참빛을 열지 못하므로 드디어 갑자(甲子 : 道紀前 7, 1864)년에 천명과 신교를 거두고 신미(辛未 : 道紀 1, 1871)년에 스스로 이 세상에 내려왔나니 동경대전(東經大全)과 수운가사(水雲歌詞)에서 말하는 ‘상제’는 곧 나를 이름이니라. (2:30)



이마두 신부는 서양에서 믿는 천주님과 동양에서 받드는 상제님이 동일한 분임을 깨친 분입니다. “이마두가 원시의 모든 신성과 불타와 보살들과 더불어 인류와 신명계의 큰 겁액을 구천에 있는 나에게 하소연하므로”라는 말씀 속에서 인류의 뿌리 되시는 모든 위대한 대신명님들의 합동 기도가 상제님이 인간 세상으로 오시게 되는 배경임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상제님께서 로마 교황청이 있는 베드로 성당인 서양 대법국 천개탑에 성령으로 내려오셨다는 사실은 과거 2천 년 동안 상제님을 간절히 부르짖은 서양인들의 기도에 소원을 이루어 주셨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최수운의 기도에 응답한 상제님


상제님께서 천하를 크게 순회하시다가 전라북도 모악산 금산사에 임하여 30년을 성령으로 계시면서 위대한 한 분의 간절한 기도에 응답해 주셨습니다. 그분은 바로 최수운 대신사입니다. 몰락한 양반 집에서 태어난 최수운 대신사는 20대에 10년간 조선 팔도를 돌아보며 민족의 참담한 실상을 목도하면서 탐관오리의 수탈로 가난과 고통에 허덕이는 백성을 제도하려는 마음이 간절하였는데요. 49일의 혈성 어린 정성 기도 끝에 1860년 경신년 4월 5일 상제님의 말씀을 듣고 천명을 받은 그 유명한 ‘천상문답 사건’이 일어나게 됩니다. 

상제님께서 금산사에 성령으로 임어해 계실 때 최수운 대신사의 기도에 응답해 주신 내용을 한번 살펴볼까요?

*천은이 망극하여 경신 사월 초오일에 글로 어찌 기록하며 말로 어찌 성언할까 만고 없는 무극대도 여몽여각 득도로다. (용담가)
*천지가 아득해서 정신 수습 못할러라 공중에서 외는 소리 천지가 진동할 때 (안심가)
*勿懼勿恐(물구물공)하라. 世人謂我上帝(세인위아상제)어늘 汝不知上帝耶(여부지상제야)아. 두려워하지 말고 겁내지 말라. 세상 사람들이 나를 상제라 이르거늘 너는 상제를 모르느냐? (「동경대전」, 포덕문)
*吾心卽(오심즉) 汝心也(여심야)라....及汝無窮無窮之道(급여무궁무궁지도)하노니 修而煉之(수이련지)하여 制其文敎人(제기문교인)하고 正其法布德則 令汝長生(정기법포덕즉 영여장생)하여 昭然于天下矣(소연우천하의)리라.
내 마음이 곧 네 마음이니라....너에게 무궁무궁한 도법을 주노니, 닦고 다듬어 수련하여 글을 지어서 중생을 가르치고 법을 바로 세워 덕을 펴면 너로 하여금 장생케 하여 천하에 빛나게 하리라. (「동경대전」, 논학문)



최수운 대신사는 ‘주문을 받으라’는 말씀과 함께 스물한 자의 시천주 주문을 내려 받았습니다. 시천주주는 ‘시천주조화정 영세불망만사지’라는 본 주문 열석 자와 ‘지기금지원위대강’이라는 강령주문 여덟 자로 이루어진 주문입니다. 이후 대신사는 동학을 창도하여 상제님의 강세와 개벽 소식을 전하며 장차 상제님의 무극대도가 이 동방 땅에 나올 것을 알렸습니다. 

이처럼 지구촌 인류 창생의 기도가 합해져서 우주 여름과 가을이 교차하는 우주 환절기라는 절박한 시간대를 맞아 마침내 상제님께서 직접 인간으로 강세하시게 되었는데요. 관련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 나의 일은 비록 부모, 형제, 처자라도 알 수가 없나니 나는 서양 대법국 천개탑 천하대순이로다. 동학 주문에 ‘시천주 조화정(侍天主造化定)’이라 하였나니 천지간의 모든 신명들이 인류와 신명계의 겁액을 나에게 탄원하므로 내가 천조(天朝)의 대신(大臣)들에게 ‘하늘의 정사(政事)를 섭리하라.’고 맡기고 서양 천개탑에 내려와 천하를 둘러보며 만방의 억조창생의 편안함과 근심 걱정을 살피다가 너의 동토(東土)에 인연이 있는 고로 이 동방에 와서 30년 동안 금산사 미륵전에 머무르면서 최제우에게 천명(天命)과 신교(神敎)를 내려 주었더니 조선 조정이 제우를 죽였으므로 내가 팔괘 갑자(八卦甲子)에 응하여 신미(辛未:道紀 1, 1871)년에 이 세상에 내려왔노라. (2:94:1~7)


진리 구성의 3박자인 이理, 신神, 사事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지구촌 역사는 이법의 바탕 위에 신계와 인간계가 한 몸이 되어 역사가 전개되어 나갑니다. 

온 인류의 꿈의 기도가 이뤄지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때는 이법으로는 우주일년 중 상극의 질서로 돌아가는 선천 하늘인 우주 봄여름을 끝내고 후천 하늘인 우주 가을로 진입하는 우주 환절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인류가 함께 상생의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기도해 온 대신명들과 위대한 성자들의 기도와 수많은 창생들의 합심 기도가 마침내 우주 가을개벽기인 지금! 이때를 맞이하여 기도 응답이 이루어졌습니다. 그것은 바로 상제님의 강세라는 대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것입니다. 

지난 수천 년간 동서양을 다녀간 헤아릴 수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 기도를 했습니다. 그것은 직업에 따라 사람 성향에 따라 그 내용도 각양각색이었습니다. 우주를 주재하고 계신 상제님을 향해 끊임없이 기도했지만 상제님은 당신의 신원을 온전하게 드러내어 주신 적은 없었습니다. 이제 우주 가을 진입기를 앞두고 인류가 그토록 염원하고 부르짖었던 바로 그분이 한반도의 모든 지기地氣가 모인 전라북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로 직접 오시게 되었습니다. 
상제님 강세를 지극히 염원해 온 인류의 간절한 기도에 대한 응답이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렇다면 상제님 강세 이후의 우리 기도는 무엇을 주제로 해야 할까요? 

크게 열매 맺는 기도는


지금은 우주 여름철 말기입니다. 가을개벽을 눈앞에 앞두고 있는 우리들의 소원은 천지의 열매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하늘과 땅, 그 안에서 살아가는 인간과 만물은 모두 무엇으로 연결되어 있을까요? 

바로 마음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마음을 바르게 갖고 단정하게 앉아 정성과 공경 그리고 믿음의 마음으로 천지의 열매사람으로 태어나게 해 달라고 우리는 기도해야 합니다. 상제님께서는 천지가 성공하는 이때에 큰 열매를 맺으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 이때는 천지성공 시대라. 서신(西神)이 명(命)을 맡아 만유를 지배하여 뭇 이치를 모아 크게 이루나니 이른바 개벽이라. 만물이 가을바람에 혹 말라서 떨어지기도 하고 혹 성숙하기도 함과 같이 참된 자는 큰 열매를 맺어 그 수(壽)가 길이 창성할 것이요 거짓된 자는 말라 떨어져 길이 멸망할지라. 그러므로 혹 신위(神威)를 떨쳐 불의를 숙청(肅淸)하고 혹 인애(仁愛)를 베풀어 의로운 사람을 돕나니 삶을 구하는 자와 복을 구하는 자는 크게 힘쓸지어다. (4:21)



하늘과 땅이 우주 가을의 때를 맞이해서 뭇 이치가 모아져 크게 열매 맺는 과정을 개벽이라고 일러 주셨습니다. 천지성공 시대를 맞이해서 사람으로서 열매 맺기 위해서는 우리는 어떻게 기도해야 할까요? 

이제는 상제님 뜻에 부합하는 기도가 가능해졌습니다. 상제님께서는 해원, 상생, 보은, 원시반본의 실천이념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또 몸과 마음에 젖어 있는 상극의 원과 한을 녹여낼 수 있는 태을주 수행과 도공 수행의 기도법을 전해 주셨습니다. 

아울러 우리는 조상님과 상제님을 올바르게 모시고 참된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하며, 은혜에 감사하는 보은의 기도를 드려야 합니다. 그것이 결국 온전한 나의 참근본을 되찾아 우주 가을의 열매사람이 되는 길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상제님의 강세 과정 속에서 마테오 리치 대성사와 최수운 대신사의 기도를 살펴보았고 그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류의 꿈과 미래를 말씀드렸습니다. 우주 봄여름 선천 성자들의 기도와 인류 창생의 합심 기도가 마침내 우주 환절기라는 때를 맞이하여, 상제님의 강세라는 믿을 수 없는 놀라운 대역사적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지금부터 148년 전에 말이죠. 

[맺음말]

우리가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상제님은 우주 가을 세상을 열어 주시기 위해 모두가 행복한 상생의 삶을 살 수 있도록 이미 모든 것을 행하셨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천지공사라고 부릅니다. 

상제님이 인간으로 오셔서 무엇을 하셨는지, 그리고 인류를 위한 상제님의 미래 청사진은 무엇인지 참으로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개벽과 상생의 문화 원전 『도전』을 통해 그 모든 궁금증을 해소하고 다가오는 미래의 희망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류 새 역사의 주역, 우주 가을 사람 열매로 거듭나는 기도하는 주인공이 되시기를 기원드리며 오늘 말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은.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65개(3/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