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진리(포스트)

제3회 낱말퀴즈, 증산도 도전 2편

상생정보 | 2018.07.13 14:51 | 조회 642

<증산도 도전 2편>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가로힌트>
 “○○의 인연이 있어야 나를 따르리라.”

 

상제님께서는 김광찬 성도와 김갑칠 성도에게는 ‘태을주를 많이 읽으라’ 하시고, 김병선(金炳善) 성도에게는 ‘이것을 일천 번 읽으라’고 하셨다. 이백(李白)이 지은 시(詩).
○○○○’에 대하여 일러 말씀하시기를 “이는 만고의 문장(文章)을 해원하는 것이니 너희는 모름지기 많이 외울지어다.” 하시니라.

 

후한(後漢) 광무제(光武帝)를 보필한 28장(將) 중의 한 사람으로, 상제님의 보호신장인 인격신

 

"이제 ○○○○를 당하여 사람이 천지대세를 바로잡느니라."
역사의 주체는 오직 인간이며 우주 내의 모든 문제는 ‘인간이 주인이 되어 극복해야 한다.’는 말씀으로, 다가오는 후천세계는 인사(人事)가 주체가 되고 인사와 신도가 일체되어 전 우주를 주관하게 된다.


상제님께서 처음으로 병 고치는 법을 베풀어 주신 대상, 전주 화정리(花亭里)에 살았다.
 

상제님께서 칠성각에서 공부하신지 스무하루 만에 무상의 대도로 천지대신문(天地大神門)을 여셨는데 그 날짜는 1901년(○○년) 7월 7일 경오(庚午)일이다.
 
음이 위에, 양이 아래에 위치하여 그 기운이 자유로이 교류함으로써 음양이 조화를 이루는 후천 가을의 변화성을 상징하는 괘.
 

장차 제자로서 스승을 배반하거나 해害하는 자가 받을 후천의 천지 율법

선천에는 도수가 그르게 되어서 제자로서 스승을 해하는 자가 있었으나 이 뒤로는 그런 불의를 감행하는 자는 ○○○을 받으리라.


 우주 변화의 근본정신.
낳고, 기르고, 열매맺고, 저장한다는 뜻으로 상제님께서 무위이화(無爲而化)로 우주를 다스리는 4가지 법칙

 
상제님께서 21일 동안 수도를 하시고 천지대신문(天地大神門)을 여신 곳은 모악산 ○○○ 칠성각이다.
 
 
중국 송대의 유학자로 이름은 옹(雍). 상수(象數) 학설에 기초한 우주관과 자연철학에 독보적인 인물이다. 우주 시간대의 1년 개벽수(129,600년)를 처음으로 밝혔다.
 
상제님께서 천지대신문을 여신 후 “남문을 열고 파루를 치니 계명산천이 밝아온다!”하며 노래하신 장소는 전주 ○○○이다 
 
인류 역사 최초로 바둑을 두었다. 대동세계를 건설하려던 큰 뜻을 이루지 못하고 인류 원한의 뿌리가 된 인물. 고대 중국 요임금의 아들.
 

 


<세로힌트>
모든 인간이 마땅히 가야 할 올바른 생명의 길에 대한 궁극적인 깨달음.

천문과 지리를 통하고 천지의 열매인 인간의 도리에 통하여 인류 구원을 성취할 수 있는 가을철의 성숙한 도통을 말한다.

도전2편의 제목은 ○○○○와 무극대도

 
거짓없이 진실된 진심(眞心), 잘 검속(檢束)되어 천리가 보존된 정심(正心), 송죽같이 곧은 직심(直心), 천지이법에 깨져서 한결같이 천지와 한마음이 되는 천심(天心), 성과 웅이 하나되어 안 될 일을 되게 하는 개척자의 마음을 말한다.

 

天地萬物이 始於○○하고 終於○○하니라
    천지만물    시어○○        종어○○
천지만물이 ○○에서 비롯하고 ○○에서 마치느니라.
 
가을 천지의 신도(神道)의 큰 문
 
천도와 지리와 인사를 뜻대로 집행할 수 있는 우주 주재자의 대권능.
하늘(天), 땅(地), 인간(人) 세계로서 삼재(三才)라고도 하며 하늘은 천지조화의 주재위격인 신명세계를 포함한다.
 
가을바람이 불면 낙엽이 지면서 열매를 맺는 법이니라. 그러므로 이 때는 ○○○○을 하는 때니라.”
 
선천의 모든 신성(神聖)과 불타와 보살들을 데리고 인류와 신명계의 큰 겁액을 구천에 계신 상제님께 하소연한 인물. 상제님께서 이 땅에 오시기까지 가장 큰 역할을 하신 분. ○○○ 대성사
 
인간 세상에서 지은 죄상을 모두 드러내 줌으로써 자신이 지은 죄업을 스스로 알게 하는 신명계(神明界)의 거울
 
 
상제님의 존성尊姓이자 현존하는 인류 최초의 성씨 강姜씨의 시조는 ○○신농씨이다.
 삼황의 한 분인 태호 복희(太昊伏羲, ?∼서기전 3413)씨의 성(姓) 풍가는 인류 역사 최초의 성씨이나 절손되어 전하지 않는다.
 
상수(象數) 원리에 근거하여 일정한 시간의 마디를 가지면서 전개되는 천지와 인사의 변화 질서를 뜻한다.
또한 상제님께서 쓰시는 ‘○○’, ‘천지○○’, ‘천지○○를 뜯어고친다.’는 말씀은 그 변화 질서의 정신까지를 내포한다.

문자적으로는 변화의 진전 정도의 수란 뜻. 

 
우주의 운동 원질(運動原質)로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다섯 가지.
 
상제님께서 신천지 도통문을 여실 때 상제님을 시봉하며 수종 든 승려. 박○○
 
가을개벽의 구원의 섭리.
문자적으로는 ‘시원의 근본(뿌리) 자리로 돌아간다.’는 뜻으로 가을의 통일(수렴)운동의 정신을 의미한다. 결실·추수하는 우주 가을의 때를 맞이하여 가을의 변화 정신에 따라 ‘천지만물은 생명의 근원 자리로 돌아가야 한다.’는 상제님 도의 근본 가르침이다.
 

상제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유가에서 군사부일체를 주장하나 삼강오륜(三綱五倫) 어디에도 스승과 제자의 도리는 없지 않으냐. 이에 삼강오륜을 보전(補塡)하니 앞으로는 사강육륜(四綱六倫)의 도륜(道倫)이 나오리라.”


부위부강夫爲婦綱  부위자강父爲子綱

              ○○○○  군위신강君爲臣綱
                
부부유별夫婦有別 부자유친父子有親

사제유례師弟有禮 군신유의君臣有義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 朋友有信
   

 

 

- 정답지를 촬영(캡쳐)해서 증산도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1:1 톡으로 보내주세요.

▷ 플러스친구 링크 : http://pf.kakao.com/_iKmzxl


- 응모 기간: ~7월 20일

- 정답 발표: 7월 25일 

 

▼ 아래 파일을 받아 입력하시거나 손으로 직접 그려도 좋습니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