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진리(포스트)

모든 시간의 변화, 진리의 근원이 하늘[天]

진리가이드 | 2009.11.10 10:30 | 조회 2506

상제님은 이 우주 1년 4계절을 전기 후기로 나누어 봄여름을 선천(先天, the early heaven), 가을겨울을 후천(後天, the later heaven)이라고 하셨다. 선후천론, 이것은 증산 상제님이 처음으로 구체적으로 밝혀주신 것이다.
 

기6129~1



우주 1년 12만9천6백 년에서, 선천개벽으로 처음 인간이 태어나 살 수 있는 기간이 선천 5만 년, 또 앞으로 가을개벽 후 천지가 폐장하여 생명 활동을 쉬는 겨울(빙하기)이 올 때까지, 인간의 생존기간(문명의 지속기간)이 후천 5만 년이다.
 
이 5수에는 참으로 절묘한 우주의 창조 섭리가 들어있다. 동방의 상수론(eastern numerology)으로 보면 5수는, 음양 변화를 구체적으로 일으키는 작용수(作用數)다. 그것을 5황극, 황극수라고 한다. 우리 몸에서 5수의 구조를 찾아보면, 오장(五臟)이 있고, 좌우 손가락 다섯 개, 발가락 다섯 개가 있다. 좌우 합하여 10수는 기능적으로 가장 완전한 수다.
 
인간이 탄생하여 성장하는 과정, 인간이 자기계발하는 영성의 성장 과정이 선천 5만 년이고, 인간이 완전한 깨달음의 진리를 통하여 성숙한 가을 인간으로 살아가는 과정이 후천 5만 년이다.
 
선천과 후천!
 
흔히 인간의 삶의 과정을 인간이 생명으로 태어나기 이전과 이후의 시간으로 나누어, 선천 후천이라고 한다. 예술적 재능이 있는 사람에게 "선천적으로 재주를 타고났다."고 할 때, 또 어떤 환자에게 "이 병은 후천적으로 생긴 병입니다."라고 할 때, 그런 의미다.
 
한편, 인식론의 문제로 보면, 태초의 선천개벽은 경험 이전의 사태다. 예를 들어, 내가 태어나기 이전, 나라는 존재가 있기 이전, 우주가 생겨나기 이전, 나무도 바다도 하늘의 별도 천상귀신도 아무 것도 없었던 인식 이전의 사태, 곧 인간이 경험할 수 없는 상황이 선천이다. 그에 대해 생각한다거나, 거기에 어떤 개념을 붙인다는 것 자체가 모순인, 언어 이전의 근원적인 생명세계인 것이다. 우주 1년에서, 생명이 탄생하는 봄의 시작인 선천개벽도, 인간이 알 수 없는 경험 이전의 사태다.
 
그런데 왜 우주 1년의 전후반 시간 과정을 ‘선천(先天, the early heaven), 후천(後天, the later heaven)’이라고 하여, 하늘[天]로 나타내는 거냐?
 
그것은 모든 시간의 변화, 진리의 근원이 하늘[天]이기 때문이다.
 
중국의 백화문을 보면, 일상생활에서 하늘이란 말을 시간 개념으로 쓰고 있다. ‘오늘(今天)’, ‘내일(明天)’을 말할 때, 하늘 천(天)자를 쓴다. 그것은 시간의 주재, 근원이 하늘이기 때문이다.

 

-종도사님 도훈 (도기132.12 월간개벽)-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11개(9/1페이지)
@보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