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조상신을 잘 섬겨야 하는가

2010.08.14 | 조회 6769

조상은 제1의 하나님

 

천상에는 지상에 사는 인간보다 훨씬 더 많은 조상신, 다른 말로 선령신先靈神이 살고 있습니다. 선령신이란 나를 낳아 준 부모님을 비롯해서, 그 이전에 살다 가신 직계 조상과 외가조상을 다 합쳐서 일컫는 말입니다.


사람이 이 세상에 태어날 때 그냥 태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조상들이 쓸 만한 자손 하나를 얻기 위해서 60년 동안 천상에서 기도를 한다고 하셨습니다. 보통 30년을 한 세대로 잡는데, 두 세대를 거치는 동안 내내 기도를 한다는 말씀입니다. 말이 60년이지 우리 인간으로서는 상상도 못 할 일입니다.

 

하늘이 사람을 낼 때에 무한한 공부를 들이나니 그러므로 모든 선령신들이 쓸 자손 하나씩 타내려고 60년 동안 공을 들여도 못 타내는 자도 많으니라. (2:119:1-2)

 

나를 낳아 주어 이 세상에 나를 있게 한 선령신! 선령신은 내 생명의 근원, 내 생명의 창조주입니다. 우주의 조화옹 하나님이신 상제님께서“너희는 선령을 찾은 연후에 나를 찾으라”(7:19:2)고 하신 연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이에 대한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의 말씀을 들어 보겠습니다.


가장 존귀한 내 자신을 낳아 준 사람이 누구인가? 바로 내 부모, 내 조상이다. 조상으로 하여금 내가 태어났기 때문에 내 개인에게는‘조상이 제1의 하나님’이다. 상제님보다도 우선되는 제1의 하나님이다.

 

왜 제사와 천도식을 모셔야 하는가

 

앞에서도 여러 번 강조했듯이, 가을의 정신은 원시반본原始返本입니다. 그래서 가을 개벽기에는 근본으로 돌아가야, 뿌리를 찾아야 삽니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집안의 조상을 찾고, 민족의 조상을 찾고, 문화의 근원을 찾고, 진리의 근원을 찾아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조상을 잘 섬기면 조상이 자손 줄을 찾아 하늘에서 땅으로 내려오고, 자손이 조상의 품으로 돌아가 조상과 내가 하나가 됩니다. 나아가 서로 생명 기운, 기도 기운을 주고받아 ‘뿌리’인 조상과 ‘열매’인 자손이 함께 튼튼해져서 같이 구원을 받게 됩니다.


 


조상 섬기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상제님께서 이렇게 밝혀 주셨습니다.

 

너희는 ‘선령을 찾은 연후에’나를 찾으라. 선령을 찾기 전에 나를 찾으면 욕급선령辱及先靈이 되느니라. (7:19:2)

 

인간은 선령에게서 몸을 받아 태어나기 때문에, 선령을 먼저 모신 후에 상제님을 섬기라고 하십니다. 이것이야말로 참 진리의 가르침이 아니겠습니까?

 

그러면 조상님을 섬기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무엇보다 제사를 모셔야 합니다. 상제님께서는 “조상은 아니위하고 나를 위한다 함은 부당하나니 조상의 제사를 극진히 받들라”(2:26:9)고 하셨습니다. 제사는 생명의 뿌리인 조상을 경배하고 그 은혜를 기리는 성스러운 의식입니다.

 

조상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천지의 덕에 합하는 것입니다. 인간 생명을 낳아 주는 천지 부모를 대행하는 분이 바로 조상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조상에게서 몸을 받은 은혜로 조상 제사를 지내는 것은 천지의 덕에 합하느니라. (2:26:10)

 

서양의 유일신 문화에선 하나님만 믿고 모시면 되는 줄 알지만, 천상 신도 세계의 주재자이신 상제님은 먼저 조상을 위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은 섬기지 말라’는 말은 다른 신을 모두 피조물로 보는 편협하고 불평등한 신관입니다. 이 때문에 제 민족의 주신도 부정하고, 제 조상을 마귀로 취급하여 제사를 우상 숭배로 치부하는 병폐가 생겼습니다.

 

선령은 영적 생명으로 살면서 자손이 제사 지내며 올리는 제물을 흠향합니다. 따라서 제사 지내는 것은 너무도 중요한 예식입니다.

 

조상을 섬기는 또 다른 방법으로 천도식薦道式이 있습니다. 천도식은 조상의 원한을 풀어 드리고 나아가 조상을 상제님의 대도大道세계로 인도하는 거룩한 의식입니다. 선령들에게 상제님 신앙을 할 수 있는 길을 틔워 드리는 것입니다. 천도식을 봉행한 후 자손이 조상을 지극정성으로 잘 받들고 기도와 수도를 꾸준히 하면, 조상을 후천선경으로 모실 수 있게 됩니다.


천도식을 올리면 조상이 찾아옵니다. 그때 오든지, 며칠 후에 오든지 반드시 응감을 합니다. 또한 극복하기 어려운 일이 있거나 위기에 처했을 때 조상들이 나서서 도와줍니다.

 

또 형제나 가족, 조상이 원한을 맺고 죽어서 신명이 되어서도 집안을 들락거리며 나쁜 기운을 뿌리면, 그 기운에 걸려서 가족들이 아프거나 사고가 나고 싸움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천도식은 바로 그것을 끌러 줍니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7개(1/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