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이란 무엇인가? - 개벽문화 북 콘서트 부산편2

2018.03.12 | 조회 3043

인류의  꿈을 성취하는 ‘개벽’ 이야기

인류의 꿈을 총체적으로 성취하는 개벽이란 무엇일까요?

  

도대체 개벽이란 뭐냐?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동서 우주관의 차이를 다시 한번 정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대세는 꼭 이분법적으로 되는건 아니지만 서양은 바로 창조관, 동양은 개벽관입니다.

 

 

기독교를 근본으로 볼 때는 바로 서양은 신 중심, 신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신이 우주도 창조하고 하늘땅 인간도 빚어내고 다 창조를 했다고합니다. 일방적 창조. 기독교는 아주 강력한 조물주 신 중심의 창조관입니다.

 

 

동양에서는 그런 신도(神道)를 똑같이 우주 만물의 생명의 시작과 근원으로 얘기하면서 바로 이 신과 신도와 자연의 이법을 동시에 강조합니다.

 

동양의 이 우주관이 사실은 좀더 재미가 있고 진리세계를 인식하는데 우리들에게 많은 영감을 줍니다.

 


 

개벽이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열 개 자, 열 벽 자입니다. 천개지벽. 하늘이 열리고 땅이 열린다.

 

 

개천벽지. 이 말이 천지개벽인데 개벽은 천지가 새 질서로 들어선다. 하늘땅이 새로운 변화질서를 갖는다.

 

그래서 개벽은 한마디로 말하면, 우리가 예전에 번역을 할 때 그레이트 오프닝, 이렇게 크게 열리는거다.

 

 

그래서 이 개벽은 문자 그대로 천지의 새로워진 천지질서의 전환, 천지의 거듭남, 새로워짐이다. 개벽은 희망에 찬 메시지입니다.

 

우리가 태어나고 살아왔던 이 천지의 변화질서가 지금과는 다른 새로운 질서로 이렇게 바뀐다.

 


 

하늘과 땅과 인간과 문명, 우리들의 삶의 모든 생각과 그 방식이 달라진다. 새로워진다는 겁니다.

 

더 근본적으로 개벽세계로 들어가 보면 병든 천지를 뜯어고친다. 병든 천지의 질서를 재조정한다. 이런 표현을 쓰고 있는데요.

 

 

따라서 이 개벽은 하늘과 땅과 인간의 삶, 그 모든 것이 새로워지기 때문에 희망의 소식이지, 종말이 아닙니다.

 

개벽은 종말이 아닙니다. 이 종말을 넘어서서 종말의 실체를 밝히면서, 앞으로 오는 인류 새 문명의 진정한 모습은 뭐냐? 이것을 총체적으로 밝혀주고 있습니다.

 

 

계속)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 전체
  • 주요말씀
  • 강연회
79개(3/1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