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기영(色氣靈)에 밝아야 된다

2014.01.08 | 조회 10470
 

문(文)은 곧 천문(天文)이니
문(文)에는 색(色)이 있고
색(色)에는 기(氣)가 있고
기(氣)에는 영(靈)이 있느니라

기(氣)의 신령함(氣 속의靈)은. 어둡지 않아 모든 이치를 갖추어 만사에 응하느니라...이어 말씀 하시기를 “색(色)· 기(氣)· 영(靈) 을 모르면 선배가 아니니라.”...(증산도 道典 8:25)

「도전강독 8: 25」
 색色(칼라)은 눈으로 보이는 유형의 세계, 물질세계, 현상계 를 말한다. 천문 (天文)을 보면 색色 의 차원을 알 수 있다. 겨울 밤 하늘을 보면 북두칠성이 보이는데, 그렇게 보이는 건 북두칠성의 본래 모습이 아니다. 눈감고 영으로 보면, 사무치게 아름다운 신성神性을 주는 본래의 색이 보인다. 색이라는 건 기의 전달이다.그러면 기氣 란 무엇인가? 신神의 집이다. 신이 태어나는 생명의 바탕, 기틀, 밑자리다.
종도사님 도훈 (132.11.13)

 색을 잘 보는 사람은 예술적인 안목, 심미안審美眼이 깊은 사람이다. 그런 사람이 이 사회도, 사람도 잘 볼 수 있다. 사람들이 옷 입는 것을 보면 그걸 알 수 있다. 그 사람 몸에 잘 맞는 색이 있다. 그런데 상제님은 "천문유색天文有色 이다."라고 하신다. 천문에 색이 있다는 말씀이다. 원래 색의 본성, 색의 정신은 천문, 하늘의 별에서 온다. 그러므로 진짜 색의 정신을 제대로 보려면, 영이 열려서 천상의 무수한 별의 본래 모습을 봐야 한다. 

 색유기色有氣 하고 기유영 氣有靈이라, 색에는 기가 있고 기 속에 영(spirit) 이 있다. 우리 몸의 신명도 기에서 생성돼 나오는 것이다 정신론 으로 들어가 보면, 정신이 기혈氣血 속 에서 생성되지 않는가. 이 색기영의 문제가 우리 현실 구성의 핵심 요소로서 아주 중요하다.
종도사님 도훈 (133.3.11)

 첫째는 색(色), 두 번째는 기(氣), 세 번째는 영(靈), 색기영(色氣靈)에 밝아야 된다. 색과 기, 기운을 볼 줄 알고 영이 밝아야 된다는 말씀이다. 만물의 본성은 영(靈)이다. 살아 있는 동물, 식물은 말할 것도 없고, 바위에도 영이 있다... 바위는 천 년, 만 년이 지나도 그대로 있다. 그렇건만 우주의 모든 신성 , 조화를 타고난 인간이 들판에 놓여 있는 바위만큼도 못 살고 간다. 왜? 도 (道)를 안 닦기 때문이다. 살면서 좀 시달리다 보면 금세 늙는다...삶의 의욕도 잃어버리고 우울증에 빠진다. 

이 모든 문제가 우리의 본래 생명, 천지의 정기를 제대로 모으지 못하는 데에서 오는 것이다. 특히 우리 일꾼들이 색(色) 을 잘 보고 만물 속에 깃든 영(靈) 과 기운(氣運)을 잘 볼 줄 알아야 된다는 것이다. 저런 바위 속에도 영(靈)이 있다 그런데 이렇게 얘기하면 사실은 틀린 말이다. 바위 자체가 영이다. 영이 밝을 때 보면, 비가 억수같이 쏟아질 때 '아 시원하다! 하면서 바위가 온몸으로 빗물 을 받아먹는 걸 본다. 보통 육안(肉眼) 으로는 전혀 안 보이지만, 신안(神眼) 으로 보면 마치 사람이 기분 좋아서 웃는 것 같은 그런 표정을 짓는다. 바위에 깃들어 있는 자연의 영이 그렇게 보이는 것이다. 음양론에서 말하는 율려(律呂), 천지의 순수생명, 자연의 영(靈) 이 있다. 그 자연의 영을 대우주만큼 온전하게 받아 태어난 것이 인간이다. 음양원리로 말할 때는 토(土)가 주체가 되어 천지 기운을 받아 내린다. 내적으로는 내 몸의 장부에서 생명의 모든 기관과 기혈을 조화시키는 생명의 뿌리 기운, 토기(土氣)를 생성하는 것이다.
종도사님 도훈 (135.3.6)


★ 흰색 : 가장 밝으며, 태양광선을 모든 파장에서 같은 모양으로 반사함으로써 보이는 색이다. 백색은 공간, 빛, 청순, 결백, 신성, 청결, 불길 등을 연상할 수 있다. 백색은 몸 전체를 강하게 하고 순수하게 만든다. 다른 색깔과 혼합했을 때, 어떤 다른 색깔의 치료효과를 한층 더 강화시켜 준다.

★ 검정 - 절망, 악의, 억압된 감정, 엄격한 부모 통제, 죽음, 슬픔,포기 적막함, 세속적, 관습적, 예의바르고...

♥…상제님께서는 평소 검정색 옷을 싫어하시니라. (증산도 道典 5: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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