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성공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 원전, 『도전道典』


인류 통일 문화의 대경전, 『도전道典』


증산 상제님이 선언하신, 인류사에서 전무후무한 성공, ‘천지성공’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문화의 원전原典이 바로 『도전』 입니다.

 

『도전』에는 인간이 천지 부모의 뜻을 성취하여 천지성공을 이루는 비결과, 온 인류가 갈망해 온 가을우주의 조화선경 낙원을 열 수 있는 청사진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도전』에는 인류에게 꿈과 감성을 열어 주는 새 문화 이야기가 무궁무진하게 들어 있습니다.


1990년대를 넘어서면서 정보산업 사회는 이미 사양길로 들어섰고 감성과 이야기가 주도하는 꿈의 사회, 즉 ‘드림 소사이어티Dream Society’가 시작되었습니다. 정치, 경제, 종교, 산업 분야만이 아니라 영화, 연극, 음악 공연 같은 예술 분야에 이르기까지 인류 문명의 전 영역에서 사람들은 감성을 자극하는 새 이야깃거리를 찾고 있습니다.


물론 세간에도 인생에 꿈과 지혜와 용기를 심어 주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인류가 처한 환경에서 그것은 전부 단편적이고 소소한 이야기에 그칠 뿐입니다.

 

 『도전』은 인류로 하여금 드림 소사이어티를 그려 볼 수 있고 실현할 수 있게 하는 새 이야기의 보고寶庫인 것입니다.



 


『도전』은 참 하나님의 도의 원전


지금까지 동서 문화사에는 수많은 경전이 있었습니다. 그 중에서 유교의 사서오경, 불교의 8만4천 법문, 도교의 도장道藏, 기독교의 신구약, 힌두교의 베다Veda 등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민족에게도 고유한 경전이 있습니다. 우선, 한민족 경학사經學史의 첫머리를 장식하는 『천부경天符經』(환국 시대)과 그 후대에 나온 『삼일신고三一神誥』(배달국 시대)와 『참전계경參佺戒經』(고조선과 고구려 시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인류 문화의 극적 전환기인 19세기에 한민족의 순수 경전이 또다시 출현하였습니다. 바로 최수운 대신사가 창도한 동학의 경전인 『동경대전東經大全』과 김일부 대성사의 『정역正易』입니다. 이 두 경전의 결론은 ‘앞으로 인류에게 병란病亂과 천지의 큰 변동이 닥친다’, ‘이 천지의 대변혁에서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하늘의 주님[天主]이신 상제님이 이 땅에 오신다’는 것입니다.

 

 


이 한민족의 5대 경전을 포함해서 동서양의 수많은 경전에 담겨 전해 내려오는 지식과 지혜의 결실이 바로 증산도의 『도전』입니다. 『도전』은 인류사의 종교, 철학, 사상의 최종 열매인 ‘증산 상제님의 무극대도’를 전하는 경전입니다.


그러면 왜 이 시대에 『도전』이 꼭 출현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것은 천지의 틀이 바뀌고 만물이 결실을 하는 가을철을 맞이하여, 이제까지 있었던 경전 문화로는 각 종교와 전통 사상의 울타리에 갇혀 수십, 수백 갈래로 나뉘어 버린 인류의 영혼과 마음을 하나로 소통시키는 대통일 문화를 열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오직 병든 천지를 뜯어고쳐 ‘전 인류가 한 가족이 되는 후천선경 문명’을 열어 주신, 인간으로 오신 참 하나님의 도의 원전인 『도전』으로써만 이룰 수 있습니다. 『도전』은 장차 온 인류가 함께 누릴 통일 문화를 열어 주는 대경전인 것입니다.


『도전』에는 인류에게 희망찬 미래를 활짝 열어 주는 상제님의 경이로운 이야기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도전』을 통해서만이 앞으로 열리는 후천 5만 년 새 문화, 새 세상에 대한 종합적인 비전을 확연히 그려 볼 수 있습니다.

 

이제까지 우리는 인간의 참된 성공과 우리가 당면한 전지구적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또 그에 대한 최종적이며 완전한 해답은 새로운 천지 질서를 맞아 천지의 뜻을 깨닫고 그 뜻을 실현하는데 있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다시 말해 인류의 구원은 천지와 함께 하는 인간의 성공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아울러 이 새로운 성공 이야기의 주인공인 강증산 상제님과 그분의 삶과 가르침을 담은 도전을 소개하였습니다.

 

자, 그러면 이제 깊은 어둠의 터널을 지나 꿈의 새 세상이 어떻게 오는지, 또한 이 시대의 궁극의 성공인 천지성공은 어떻게 성취하는지, 『도전』 말씀을 중심으로 진리의 대탐험을 시작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