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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명상의 과학 3

2017.09.22 | 조회 341 | 공감 0

마음챙김으로 현재에 머무르는 법

 

개요

교토 슌코인椿光院 사원 주지스님인 카와카미 타카후미 선사는 선불교와 명상의 핵심을 마음챙김으로 보고, 미친 듯이 바쁜 우리의 삶의 속도를 늦추어 현재에 충실하라고 말해준다.

 

 

 

핵심

*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면 감성지능(EQ)과 관련된 뇌의 영역의 활동과 질량이 증가한다.

 

*명상을 20분 동안 하면 6시간 정도 잠을 잔 것만큼 산소 소비량이 줄어든다. 즉, 수면보다 명상이 더 깊은 휴식을 가져다주는 것이다.

 

시작

마음챙김은 수 세기 동안 불교 전통의 한 부분이었습니다. 그것은 우리가 판단을 하지 않고 현재에 머무르도록 도와주는 연습이자 사고방식입니다.

 

우리는 지금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의 마음이 이곳에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간 동안 우리의 마음은 다른 곳에 있습니다. 그것은 과거 또는 미래의 어딘가에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일어난 일에 갇혀 있거나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걱정하기 때문에 더 고통스러워합니다. 그렇지만 여러분이 현재에 머문다면, 그러한 고통으로부터 자유롭습니다.

 

고통의 주요 공급원이 우리의 주관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명상은 우리를 어떻게 깨어있게 하는가

마음챙김의 주된 훈련은 명상입니다. 명상은 여러분을 더 주의 깊게 만들고 판단하지 않도록 훈련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불교 수행법은 최근 계속 변화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기업 및 경영 대학교에서 명상 수업에 참여하기 시작했습니다. 실제로 구글, 링크드인, 포드 등 다양한 기업에서 명상을 기업 웰빙 프로그램의 일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신경과학을 통해  명상이 우리의 뇌 및 정서적 지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명상을 하면 감성지능이 높아진다.

감성지능(EQ)은 자기 인식, 자기 조절, 사회적 인식, 대인관계, 주의집중 및 세계관 등 6가지 요소로 구성됩니다.

 

명상을 규칙적으로 하면 이 감성지능과 관련된 뇌의 영역의 활동과 질량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많은 연구에서 입증되었습니다.

 

특히 자제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면 방해받지 않고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전적으로 집중할 수가 있습니다.

 

우리는 휴식을 취할 때, 실제로 주의력과 자기 통제와 관련된 두뇌의 일부 영역의 활동이 증가합니다 . 그리고 실제로 뇌의 산소 소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6시간을 자면 정말 편합니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20분 동안 명상을 하면 6시간 정도 잠을 잔 것만큼 산소 소비량이 줄어듭니다. 그것은 정말로 휴식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명상을 하면 뇌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세로토닌이 방출된다

 

또한 명상을 20분 이상 하면 뇌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증가합니다. 그리고 뇌의 이산화탄소가 증가하면 뇌간을 자극하여 세로토닌방출되기 시작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를 더 이완시키는 신경전달물질입니다.

 

*세로토닌 : 뇌의 시상하부 중추에 존재하는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 행복을 느끼는 데에 기여한다고 하여 "행복호르몬"이라고 불린다.

 

 

마치며

 

그래서 규칙적인 명상 훈련은 여러분을 더 편안하게 하고 주의력과 자기 통제력을 향상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생의 모든 순간을 충분히 주의 깊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과거와 미래는 현재의 순간에 달려있으며, 그 순간은 바로 지금입니다.

 

 

<태을랑의 문화소통 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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