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5일 월)

선기옥형 | 2020.06.15 03:48 | 조회 1311


1.북한 대남공세는 대미도발 전초전…한국, 미국을 움직여라

[중앙일보]  2020.06.15 


위성락

외교통상부 북미국장, 주미공사,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거쳐 주러시아 대사를 역임했다. 2차 북핵 위기가 발발한 2003년 북미국장으로서 북핵 업무를 담당했고, 2009~2011년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으로 북핵 문제를 지휘했다.


북한의 대남 공세가 이틀이 멀다 하고 가속화하고 있다. 급기야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13일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무너뜨릴 것이며, 행동권을 군에 맡겼다는 담화를 발표했다. 그간의 성과가 무너지고 군사 충돌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위성락이 본 남북관계 해법

북 요구 들어주는 건 큰 의미 없어

북·미 국면전환 있어야 상황 개선

정부, 남북협력에 매달리지 말고

트럼프·김정은 대화여건 조성해야


북한 군사행동 경고, 하노이 노딜서 잉태

 

그러나 냉정히 돌아보면 이런 행동은 예고된 것이다.  2018년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북측은 대남 관계를 단절해 왔다. 사실상 남북관계는 파국을 향해 가고 있었다.  

 

이제 북측이 대남 관계를 대적 관계로 다룬다고 선언하고 행동하기 시작함으로써 모든 것이 가시화됐을 뿐이다.

 

북한이 왜 이러는지에 대해 여러 해석이 있다. 그중 배격해야 할 해석부터 살펴보자. 우선 북한이 코로나19와 경제난에 따라 민심과 권력 기반에 문제가 생겨 이를 다잡기 위해 대외적으로 강수를 쓰고 군중 행사를 통해 적개심을 고취한다는 해석이 있다. 이렇게 해석하면 북한의 대남 겨냥점은 흐려진다. 그러면 북한의 경제나 코로나19 대처를 도와주면 된다는 식의 해법이 나오게 된다. 너무나 아전인수 격이다.


 

북한이 대남 공세를 하는 이유는 한마디로 남측에 분개하기 때문이다. 하노이 회담 언저리에서부터 지금까지 한국의 행보에 대한 분노다. 북측은 남측이 약속을 이행하지 않았고, 미·북 사이에서 잘못된 처신을 했다고 본다. 그 결과 북측이 하노이에서 낭패를 보았다고 인식한다. 그러다가 이번 총선에서 태영호·지성호씨가 당선되고, 전단 살포가 방치되자 남측 정부의 탈북자 대처를 걸어 거친 공세를 취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북한의 행보는 대남 타격이 주목적이다. 경제난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고, 김정은 권력에 문제가 있다는 근거도 없다. 군중대회는 퇴로가 없다는 결기의 과시다. 군중대회는 코로나19가 심각하지 않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북측은 남측을 응징해 남측으로부터 탈북자 규제, 합의 이행 등이 나오도록 견인하고, 남·남 갈등을 조장하려 한다. 한·미 이견을 심화시킬 수도 있다. 미국에 대해 북한의 단호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북한이 대남 공세를 하는 동안에도 북한이 예고한 대미 도발은 여전히 살아 있다. 그러므로 북한의 대남 공세는 대미 도발의 전초전이기도 하다. 앞으로 북한은 공동연락사무소, 금강산 시설, 개성 시설, 남북 군사합의 조항 등을 넘나들면서 하나씩 무너뜨리는 공세를 이어갈 것이다. 북한은 한국에 괴로운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미국 대선 전 어느 시점에서 대미 도발을 할 것이다. 북한이 대미 도발을 하면 유엔 안보리 소집과 제재가 이어질 것이니 사태는 긴장으로 치달을 것이다. 한국의 운신 공간도 크게 제약된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 첫째, 북한의 지속하는 공세에 일희일비하지 않아야 한다. 그간의 성과가 어느 정도 무너지는 것은 불가피하다. 우리가 괴로워할수록 북한은 더 강수로 나올 것이다. 그러니 정부도, 사회 전반도 의연해야 한다.

 

둘째, 대처 방안을 남북관계에서 찾으려고 하지 말아야 한다. 북한이 남쪽을 응징하기로 작정한 이상, 북한의 요구 하나를 들어준다 해서 상황이 나아지지 않는다. 상황 타개를 위해서는 미·북 간 국면 전환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 북한의 대남 공세도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다.

 

그동안의 사정을 돌이켜 보면 남북 접촉에는 여지가 거의 없었으나, 미·북 대화에는 틈이 보였었다. 지난해 말 북한은 대미 도발을 예고했으나, 6개월이 지나도록 실행을 미뤄 왔다. 지난 2~3월 중국과 미국의 코로나19 사태와 시진핑·트럼프의 정치적 곤경, 이어진 바이든의 부상이 북한으로 하여금 도발 시점과 강도를 고심하도록 만들었기 때문일 개연성이 있다. 북한으로서는 도발을 통해 트럼프를 담판으로 이끌 생각은 있으나, 자칫 바이든 좋은 일 시킬 것을 의식했을 법하다. 바이든과는 싱가포르 합의는 물론 정상회담 자체가 불가하기 때문이다.

  

정부, 북·미와 남북 아우르는 전술 필요

 

그때 우리가 나서 김여정이 담화에서 요구했던 ‘평형과 공정성을 보장’해 주는 방식으로 미국을 움직였다면 고심하는 김정은과 대선을 앞둔 트럼프 사이에서 미·북을 대좌시킬 여지는 있었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그 시기에 우리는 남북 협력 카드를 만지작거리느라 시간을 소비했다.

 

셋째, 그러니 이제라도 미·북을 대좌시켜 대미 도발을 지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대미 도발이 있으면 남북관계는 더 수렁에 빠진다. 이제 6월 중순이니 시기적으로나, 분위기상으로나 미·북 대화를 다시 붙일 여건은 좋지 않다. 그러나 북한이 대미 도발을 하기까지 기회의 창이 완전히 닫힌 것은 아니다. 그전에 미국을 움직여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 수 있다면 추가적 상황 악화는 막을 수 있다.

 

북한의 대남 공세는 분명 우리에게 악재다. 이에 대해 남북 차원의 대증적 대처에 치중할 필요는 없다. 북한이 미·북과 남북을 아우르는 전술을 구사하므로 우리의 대처도 미·북과 남북을 한 시야에 두는 가운데 나와야 한다.

[출처: 중앙일보] [outlook] 북한 대남공세는 대미도발 전초전…한국, 미국을 움직여라

https://news.joins.com/article/23801332



[중앙일보] 2020.06.15 (전체읽기 추천)


코로나19 이후의 세계 질서



코로나19 사태 이후 미국과 중국의 대립이 격화하며 전 세계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글로벌 리더십이 실종됐다. 중국이 코로나19 팬데믹을 유발한 국가라고 비난하는 마이크 폼 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왼쪽 사진)과 미국이 끊임없는 거짓말로 중국에 코로나19 책임을 뒤집어씌운다고 반박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AP·신화=연합뉴스]


코로나19는 세계 질서의 대전환을 초래한 3대 팬데믹 중 하나로 기록될 것이다. 14세기 유럽 인구의 3분의 1을 희생시킨 흑사병은 봉건제 생산양식에 기초한 중세를 종식하고 근대 자본주의 사회의 도래를 앞당겼다. 1차 세계대전 종전 무렵 5000만 명의 목숨을 앗아간 스페인독감은 보호주의와 파시즘을 발흥시켜 2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제공했다. 현재 진행형인 코로나19는 신자유주의적 세계화 시대를 끝내고 신국가주의적 포스트 세계화 시대를 열고 있다.

 

미·중 경쟁서 미국 패권이 유지 또는 강화될 수 있어

한국은 중국 리스크 최소화하는 헤징 전략 구사해야

중국이 동북아서 패권 추구하며 힘을 과시하려 하면

주변국들과 힘 합쳐 국제 규범 준수하도록 압박해야


현상유지적 세력 균형론자인 헨리 키신저 전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4월 3일자 월스트리트저널 기고에서 “코로나 팬데믹이 세계 질서를 영원히 바꿀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자유주의 세계 질서를 유지·보호하기 위해 “(미국 등) 세계 국가들은 단결하라”고 촉구했다. 키신저는 코로나바이러스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각국이 각자도생 방식으로 대처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고, 국가 간 집단행동을 통해 공동으로 대유행 질병과 경제 위기 극복에 나서는 국제 협력주의를 강조했다.

 

그러나 키신저의 염원과는 달리 세계는 압도적으로 국가주의 방식으로 코로나19에 대처하고 있다. 각국은 국경을 넘어 확산하는 코로나 19의 공격에 국경 장벽을 세워 방어하려 한다. 그 결과 국경을 넘나드는 국가 간 무역과 인적 교류·교환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또 자국 경제를 세계 경제와 절연시키고, 경제적 민족주의를 동원해 자급자족 경제를 지향하며, 외국에 나간 자국 기업에 본국으로 돌아오라는 리쇼어링(reshoring)을 강요한다.

  

민족주의적 성곽시대로의 회귀

 

글로벌 기업들은 불확실성이 높아진 원거리 글로벌 공급체인 의존도를 낮추고 국내 공급체인을 강화하는 내향적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성곽 도시 시대’의 보호주의와 고립주의로 글로벌 공급체인이 약화하고, 비대면(untact) 사회·경제가 보편화하면서 세계 경제 전체가 위축돼 1930년대 대공황 같은 글로벌 경제 위기가 발발할 위험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이전의 세계 질서가 신자유주의·세계화·지경학과 국제주의를 특징으로 한다면, 코로나19 이후의 신 세계질서는 신국가주의·반세계화 또는 포스트 세계화, 지정학, 신현실주의와 민족주의로 전환할 것으로 예상한다.

 

세계 질서를 주도하는 미국과 중국 관계도 냉전 시대로 회귀하고 있다. 미·중은 코로나 19를 극복하기 위한 공동 노력을 강화해 세계 지도국의 책임을 다하기보다 상대방에게 ‘책임 떠넘기기 전쟁’을 하면서 자국 살길을 찾고 있다. G2 시대가 가고 지도국이 없는 G0 시대가 도래했다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다.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정부는 코로나 대응 실패로 인한 국내 불만과 소프트파워 결손의 책임을 중국에 돌리고 있다. 중국에 대해 코로나 발원의 책임을 묻겠다면서 대중 경제·무역·안보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또 유럽과 연합해 중국에 대해 6조 달러의 천문학적 코로나 배상 소송을 준비하고 있다.

 

반면 중국은 전 세계 100여개 국가의 방역을 지원하는 ‘코로나 실크로드’를 가동함으로써 중국의 방역 소프트파워를 높이고 있다. 코로나19는 미·중의 군사·경제·기술 패권 경쟁을 방역 패권 경쟁으로까지 확대하고 있고, 미·중 간 신냉전이 부활하고 있다.

  

미국에 한국의 전략적 가치 설득해야

 

지정학적으로 미국과 중국 사이에 위치한 완충국 한국은 코로나19 이후 전개될 미·중 패권 경쟁 격화에 대비할 전략을 준비해야 한다. 마이클 그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선임연구원은 코로나19 이후의 미·중 패권 경쟁 시나리오로 세 가지를 제시한다.  

 

첫째, 미·중 패권 경쟁이 격화되지만, 미국 우위의 비대칭적 G2 관계가 유지되는 현상 유지 시나리오다. 둘째, 다자주의 재충전과 강화를 통한 미국의 단일 헤게모니 부활 시나리오다. 셋째, 코로나19 위기 대응 실패로 미국의 국제 권위가 추락하고 동아시아에서 세력이 움츠러드는 사이, 중국이 힘의 공백을 메워 지역 세력균형 변경자(regional revisionist)로 등장하는 시나리오다.

 

코로나19 이후 미국 헤게모니가 유지되거나 강화될 것이라는 첫째와 둘째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것에 대비해 한국은 미국 패권에 붙는 편승 전략과 함께 중국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헤징 전략을 동시에 구사해야 한다. 미·중 비동조화가 격화될 때를 대비해 대중국 의존도를 줄이고 중국에 집중된 투자·교역을 미리 분산시켜야 한다.

 

또 미국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인상 같은 동아시아 패권 유지 비용을 한국에 전가할 경우 한국은 미국의 입술이라는 전략적 가치를 강조하는 순망치한(脣亡齒寒) 전략을 통해 최소의 비용으로 미국과 미군을 한국에 붙드는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가능성은 작지만 중국이 지역 세력균형 변경자로 지위 상승을 이루는 셋째 시나리오에 대비해 한국은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강화해 중국이 국제사회 규범·규칙을 준수하도록 중국 주변국들과 힘을 합쳐 압박할 필요가 있다.


[출처: 중앙일보] [임혁백의 퍼스펙티브] 격해지는 미·중 경쟁, 중국 의존 줄이고 교역 분산해야

https://news.joins.com/article/23801390



3.[이덕환의 미래를 묻다] 과학수사, 4차 산업혁명을 만나다

[중앙일보]  2020.06.15

디지털·바이오 수사 혁명


이덕환 서강대 화학·과학커뮤니케이션 명예교수


과학수사가 일취월장하고 있다. 지난해 경찰은 30여 년 전 경기도 화성에서 10건의 연쇄 살인을 저지른 이춘재를 잡아냈다. 피해자 내의에 남겨진 희미한 유전자(DNA) 흔적을 분석할 정도로 과학수사가 발전한 덕분이었다. 최근에는 16년 전 강원도 삼척에서 70대 노인을 살해한 범인을 찾아내기도 했다. 범인은 사건 이듬해 또 다른 절도 범죄를 저지르다 사망했지만, 흐릿한 쪽지문을 증강해 살려내는 과학수사의 눈을 피할 수는 없었다. 그동안 사망한 절도범의 혈액을 보관했던 국과수의 끈기도 중요했다.

  

인공지능·빅데이터 등 활용해

흐릿한 쪽지문으로도 범인 파악

K-방역에 쓰인 동선 추적 기술

범죄 정황 밝히는 유력한 수단


‘K-유전자 감식’ 알린 서래마을 사건

 

첨단 과학수사의 핵심은 DNA 감식이다. 범죄 현장에서 찾아낸 혈액이나 침, 또는 모근이 붙어 있는 모발 등에서 뽑아낸 유전자를 이용한다. 유전자 감식의 위력은 2006년 서래마을 영아 살해·유기 사건을 통해 처음 알려지기 시작했다. 프랑스인 부부가 집안 냉동고에서 영아 2명의 시신을 발견했다고 신고한 후 출국해버렸다. 그런데 경찰이 DNA 감식을 통해 사망한 영아들이 부부의 자식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심한 임신 거부증을 앓던 부인이 저지른 참혹한 범죄였지만, 우리 경찰의 유전자 감식 능력을 세계적으로 인정받도록 해준 사건이기도 했다.

 

부모에게 물려받는 DNA는 가장 확실한 개인 식별 수단이다. 일란성 쌍둥이가 아니라면 누구나 남들과 조금씩 다른 DNA를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30억 개에 이르는 ‘염기서열’을 모두 읽어낼 수는 없다. 염기서열의 분량은 단순히 프린트만 해도 A4 용지 60만 장이 필요할 정도이기 때문이다.

 


그라픽=최종윤


신속한 감식이 필요한 과학수사에서는 염기서열을 꼼꼼하게 읽어낼 여유가 없다. 그 대신 DNA에서 같은 염기가 반복되는 ‘단일연쇄반복(STR, Short Tandem Repeats)’이라는 부위의 화학적 특징을 활용한다. 현장에서 수거한 아주 적은 양의 DNA를 화학적 분석이 가능할 정도로 증폭시켜주는 ‘중합효소 연쇄반응(PCR, Polymerase Chain Reaction)’이 핵심이다. 우리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코로나19 진단키트에서 사용하는 기술과 크게 다르지 않은 방법이다.

 

중략

범죄의 정황도 훨씬 구체적으로 밝혀질 것이다. CCTV와 신용카드·교통카드 사용 실적을 이용하면 범인이 범죄 현장을 오가는 과정을 확실하게 알아낼 수 있다. ‘K-방역’에서 사용하는 감염자의 동선 추적에서 확인된 사실이다.

 

이하생략

[출처: 중앙일보] [이덕환의 미래를 묻다] 과학수사, 4차 산업혁명을 만나다

https://news.joins.com/article/23801391


4.[사설] 코로나 2차 대유행, 뒷북 대응으론 못 막아

[중앙일보]  2020.06.15 

국내는 물론이고 중국과 미국 등 지구촌에서 한때 주춤하던 코로나19가 매섭게 살아나고 있다. 서울과 경기의 경우 확진자가 각각 1000명을 돌파해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서울에서는 고위험군인 노인 요양시설에서 집단감염이 처음 발생했다.

 

코로나19에 대한 경각심이 크게 무뎌진 것이 큰 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잠시 앓다 지나가는 병’ 정도로 가볍게 치부하는 젊은층에서 방역의 경각심이 실종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아파 죽기 전에 굶어 죽겠다”는 사람들은 방역보다 경제활동을 우선한다.

 

정부는 경제를 희생하지 않겠다며 지난 5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생활방역)에 돌입했다. 긴급재난지원금 14조2448억원을 편성해 8월 31일까지 조기에 소비하도록 촉구했다.

 

이 정책이 경제에는 다소 도움이 됐지만, 결과적으로 생활 속 거리두기가 크게 후퇴했다. 경제와 방역은 사실상 제로섬 관계라서 어느 하나만 지나치게 앞세우면 다른 하나가 희생되는 구조다.

 

정부와 지자체의 코로나19 방역 대책도 미덥지 못하긴 마찬가지다. 한때 해외에서 호평받은 K방역의 성공에 취한 것은 아닌지 냉정한 자성이 필요한 시점이다. 실제로 방역 대책을 보면 선제적 대응보다는 대부분 뒷북 대책이다. 방역 사각지대는 뻔히 보이는데 왜 좀 더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지난 5월 29일부터 6월 14일 자정까지 17일간 ‘수도권 방역 관리 강화 방안’을 시행했다. 공공시설 8000여 곳의 운영을 중단하고 다중이용시설의 이용 자제를 권고했지만, 최근엔 하루 50여 명까지 확진자가 나올 정도로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확진자 한 명이 몇 명에게 바이러스를 옮기는지를 보여주는 재생산지수(R값)는 최근 수도권(1.2~1.8)이 비수도권(0.5~0.6)의 2~3배나 된다. 인구의 50%가 집중된 수도권이 더 취약하다는 얘기다.

 

급기야 정부는 지난 12일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로 떨어질 때까지 ‘수도권 방역 관리 강화 방안’을 무기한 유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미 효과가 미미한 대책을 그대로 유지해 코로나19를 잡을지 의문이다.

 

전문가들은 거리두기 수준을 당장 높이지 않으면 ‘2차 대유행’이 가을보다 일찍 닥칠 수 있다고 경고한다. 국립암센터 기모란 교수팀은 4월 30일~6월 11일 평균 R값(1.79)이 유지될 경우 7월 9일에는 하루 확진자가 826명이나 쏟아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여차하면 사회적 거리두기를 다시 시행하는 것을 포함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는 의미다.

[출처: 중앙일보] [사설] 코로나 2차 대유행, 뒷북 대응으론 못 막아



5.리커창이 드러낸 中의 현실 “어려움은 내부서 올 수도”[광화문에서/윤완준]

윤완준 베이징 특파원 입력 2020-06-15


윤완준 베이징 특파원

“지금 중국의 소비는 주로 3억 명의 중산층에서 나옵니다. 그들의 1인당 평균 소득은 이미 한국 수준과 비슷합니다. 이 3억 명은 미국 전체 인구와 비슷하죠.”


11일 오후 중국 국무원이 연 ‘중국 경제상황 관련 간담회’. 탕민(湯敏) 국무원 참사는 중국의 소비 수요 문제를 묻는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중국 전체 인구는 14억 명이다. 주목할 만한 내용은 다음에 이어졌다. 국무원 참사는 중국 정부에 정책 조언을 한다.


“하지만 이들을 뺀 11억 명 인구의 소득은 낮습니다. 10억 명이 아직 비행기를 타 보지 못했어요. 5억 명이 양변기를 사용해 보지 못했죠. 리커창(李克强) 총리는 ‘아직 6억 명 인구의 월 소득이 1000위안(약 17만 원)’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중국에 6억∼10억 명에 달하는 중저(中低)소득 인구의 거대하고 잠재력 있는 시장이 있다는 분석을 이어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싸고 품질 좋은 특수한 상품을 만들어 시장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탕 참사의 발언은 세계 제2경제대국으로 올라선 중국에 실제로는 여전히 빈곤층이 상당히 많고 빈부 격차도 심각하다는 현실을 드러냈다. 그가 언급한 리 총리의 발언이 이 논란을 촉발했다.


지난달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대·국회 격) 폐막식 기자회견이었다. 세계의 관심이 홍콩의 반중 인사를 처벌할 수 있는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안 통과에 쏠려 있던 그때 리 총리는 “중국의 1인당 한 해 평균 소득은 3만 위안(약 510만 원)이지만”이라고 운을 떼며 6억 명의 실상을 소개했다. 한 달 수입 1000위안으로는 “중등 도시(인구 50만∼100만)에서 집세를 내기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이후 민생 보장이 가장 중요하다”며 실업 문제 해법으로 리 총리가 내놓은 것이 ‘노점 경제’였다. 이후 지방 각지에서 노점 열풍이 불었지만 얼마 못 가 베이징(北京)시와 관영 매체들에 의해 제동이 걸렸다.


그러자 일각에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리 총리 간 갈등설이 불거졌다. 리 총리의 ‘6억 명 월 소득 1000위안’ 발언은 얼핏 ‘내년 샤오캉(小康·전반적으로 풍족한 사회) 전면 실현을 위해 올해 농촌 빈곤을 완전히 퇴치하겠다’는 시 주석의 목표와 상반돼 보였다. “리 총리가 시 주석의 샤오캉 사회 노선을 부정한 것”이라는 주장도 나왔지만 중국 학자들은 “시 주석이 당의 핵심인 권력 구조에서 리 총리가 시 주석의 권위에 도전할 수 없다. 외부에서 보는 시-리 갈등설은 허상”이라고 지적했다.


권력 내부에서 실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전례 없는 경제 충격과 심각한 실업 사태에 직면한 중국 관료사회에서도 여러 우려가 나오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더 분명한 것은 중국이 이미 세계에서 가장 부유하고 힘 있는 국가가 됐지만 수많은 중국인이 여전히 어렵게 생활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처지가 더욱 힘들어졌다는 점이다. 중국 학자들은 기자에게 “앞으로 중국이 맞닥뜨릴 진짜 어려움은 미중 갈등 같은 외부가 아니라 내부에서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완준 베이징 특파원 zeitung@donga.com



6.간추린뉴스


●북한"보복계획이 국론"..내부 결속 꾀하고 한미동맹 약화 노림수

김여정 공개지시 받은 북한 군부 뭐든해야할 상황

북발끈한 전단엔"김정은은 후지산혈통"  친모 고영희는 재일동포 내용'이복형 김정남살해'비판도 담겨

북한 10월(미국대선 한달전) 기습도발 가능성...탈북자 암살시도할수도

지역감염31명중29명 수도권, 신규확진40%60대이상

일본보복해도 견딜만  여권 연내 일본기업자산 현금화론  강재징용배상 8월부터 집행가능 보복충격 크지않을것이라 판단

북도발 위협하는데 범여권의원 173명 종전선언 결의안 추진


●중국 '코로나 승리선언' 1주일도 안돼...베이징'2차확산'초비상


●코로나 2달치료비 13억원  미국70대 폭탄청구서에 깜짝 (원문안내)

https://www.donga.com/news/article/all/20200615/101505553/1



7.코로나 19확산 현황https://coronaboard.kr/

전세계확진자 7,944,505(+32,991) 사망433,923(+806) 발병국214개국(-)

국내확진자12,085명(-)사망277명(-)


                      주요국가현황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224개(5/12페이지)
오늘의 뉴스(시사정보)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44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7월2일 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1267 2020.07.02
143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7월1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167 2020.07.01
142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30일 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12 2020.06.30
141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5일 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1577 2020.06.25
140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4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552 2020.06.24
139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3일 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39 2020.06.23
138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2일 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00 2020.06.22
137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0일토) 첨부파일 선기옥형 1390 2020.06.20
136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9일 금) 첨부파일 선기옥형 1148 2020.06.19
135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8일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717 2020.06.18
134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7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670 2020.06.17
133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6일 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875 2020.06.16
>>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5일 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12 2020.06.15
131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3일 토) 첨부파일 선기옥형 1844 2020.06.13
130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2일 금) 첨부파일 선기옥형 1242 2020.06.12
129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1일 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1409 2020.06.11
128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0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016 2020.06.10
127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9일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1230 2020.06.09
126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8일 월) 첨부파일 선기옥형 1221 2020.06.08
125 오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 6월 6일 토) 첨부파일 선기옥형 1463 2020.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