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7일 수)

선기옥형 | 2020.06.17 11:45 | 조회 1671

                                  목차

1.요미우리 "北 2023년 외화 고갈, 초조함 탓에 도발" 전문가들 "한국 세게 흔들어 美에 제재해제 압박"

2.“대선 앞둔 트럼프, 북한이 도발해도 배드딜은 안 할 것”

3.트럼프 “미군 감축, 독일만 얘기하는 게 아니다”

4.美가 내세울 감축 명분 (1) 방위비 (2) 인계철선 부담 (3) 전작권 전환

5.코로나19가 왜 美-中대립의 속도를 높이나[세계의 눈/주펑]

6.[차이나인사이트] 홍콩의 세계 7위 외화보유액이 미국 파상공세 막을을 방파제

7.中 "한국, 중립지켜라"… 美 "中 보복땐 돕겠다"

8.돈의 힘… '군함도 역사왜곡' 일본에 입 닫은 유네스코

9.[김정호의 AI시대의 전략] 숨쉬기도, 침방울 속 바이러스도 모두 데이터가 되는 세상

10.2차 대유행[횡설수설/이진영]

11.간추린뉴스

12.코로나 19 확산현황


1.요미우리 "北 2023년 외화 고갈, 초조함 탓에 도발" 전문가들 "한국 세게 흔들어 美에 제재해제 압박"

조선일보 김명성 기자 2020.06.17 

[北, 남북연락사무소 폭파]


북한이 16일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외신들과 여권 일부에선 북한이 대북(對北) 제재와 코로나로 인한 경제적 위기 등 내부 위기를 외부로 돌리기 위한 것으로 분석했다.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한·미·일 3국 상황에 밝은 소식통을 인용해 유엔 안보리와 미국 등으로부터 경제 제재를 받는 북한이 이르면 2023년 외화가 고갈되는 상황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소식통은 탈북자 단체의 대북 전단 살포가 2000년대 중반부터 이뤄졌지만, 이런 우려 때문에 북한은 문재인 정부가 미국이 제재를 빨리 해제하도록 나서라고 한국을 압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북한이 탈북자 단체의 전단을 문제 삼아 문재인 정부에 압력을 강화하는 것은 제재로 인한 곤경이 심화하고 있는 것에 대한 초조함 때문이라고도 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내세우는 대북 전단은 구실일 뿐 내부의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분석했다. 국책연구소 관계자는 "제재와 코로나 장기화로 북한 경제가 상당한 어려움에 부닥쳤고 내부 불만도 상당하다"며 "충격요법을 통해 주민 불만을 외부로 돌리려는 것"이라고 했다.


이하생략 원문참조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7/2020061700139.html



2.“대선 앞둔 트럼프, 북한이 도발해도 배드딜은 안 할 것”

[중앙일보] 입력 2020.06.17

이유정 기자



트럼프


북한의 개성 연락사무소 폭파는 16일 오후 2시50분 이뤄졌다. 이는 남북관계의 상징인 개성 연락사무소가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이 지난 13일 예고한 대로 “형체도 없이 무너지는 비참한 광경”을 연출하기 위해 한낮을 택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이 예상하는 미국 대응

지지율 밀리는 상황서 감점 요소

북한이 레드라인 넘지 않는 한

말 아끼며 현 상황 끌고 갈 가능성


같은 시각 미국 워싱턴DC는 새벽 1시50분이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잠들어 있는 시간을 골랐다는 건 북한이 당분간 미국보다는 남측을 주요 타깃으로 삼겠다는 선언을 했다고 볼 수 있다. 북한은 지난 3~4월 단거리 발사체 발사 시험을 할 때 주로 이른 오전에 단행했고, 2017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은 새벽에 했다.

 

이하생략 원문참조

 이유정·백희연 기자 uuu@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대선 앞둔 트럼프, 북한이 도발해도 배드딜은 안 할 것”

https://news.joins.com/article/23803240


3.트럼프 “미군 감축, 독일만 얘기하는 게 아니다”

[중앙일보] 입력 2020.06.1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시간) “독일이 국내총생산(GDP)의 2%를 방위비로 낼 때까지 미군을 절반 규모로 감축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독미군 규모를 최대 5만2000명에서 2만5000명으로 줄이겠다고 하면서다.

 

“지켜주는데 방위비 연체 말 안돼”

외교가 “주한미군에 불똥 튈 수도”


주요국 미군 주둔 규모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공화당도 주독미군 철수를 반대하는데 재검토할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5분여 동안 독일의 방위비 체납과 러시아와의 가스관 사업, 대미 무역 문제까지 거론하며 전방위로 불만을 쏟아냈다. 그는 우선 “독일에 5만2000명의 병사가 주둔하는데 이는 엄청난 규모이며 미국에 막대한 비용”이라며 “독일은 GDP의 2%를 방위비로 내기로 돼 있지만 1%밖에 지불하지 않는다. 그들은 수십억 달러를 체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독일을 지켜주는데 그들은 방위비를 연체하고 있다”며 “이건 말이 안 된다”고 거듭 말했다.


특히 그는 “나는 독일만 얘기하는 게 아니다. 많은 다른 나라에 대해서도 얘기하는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주한미군에도 불똥이 튈 수 있다는 게 외교가의 관측이다.  

 

한·미는 당초 올해 1월 1일부터 적용됐어야 할 새로운 방위비분담금 특별협정(SMA) 협상에서 한국이 부담할 액수를 두고 충돌, 아직도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 미 행정부 고위 관리는 중앙일보에 “대통령은 한국을 포함한 세계 동맹이 더 많이 방위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분명한 입장을 갖고 있다”고 사실상 압박했다. ‘한국과의 SMA 협상이 만족스럽지 못할 경우 주한미군을 감축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엔 응답을 피하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일본 등 동맹이 방위비를 더 부담해야 한다는 데 한결같은 입장이라고 했다.

워싱턴=정효식 특파원 jjpol@joongang.co.kr

[출처: 중앙일보] 트럼프 “미군 감축, 독일만 얘기하는 게 아니다”


4.美가 내세울 감축 명분 (1) 방위비 (2) 인계철선 부담 (3) 전작권 전환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입력 2020-06-17

獨 다음 타깃은 주한미군 가능성… 대선앞 美우선주의 구현할 3박자

(1) 방위비 협상 표류땐 감축 활용

(2) 北위협앞 美장병 노출 불필요

(3) 전작권 전환후 대규모 불필요




워싱턴=AP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현지 시간) 주독미군 감축(9500명) 계획을 공식 발표하면서 독일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나라도 해당되는 문제라고 언급한 것은 주한미군도 예외가 아니라는 메시지로 해석된다. 방위비의 공정한 분담(fair share)을 거부할 경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있는 ‘유럽 심장부’는 물론이고 한반도에서도 미군 감축이 불가피하다는 의지를 내비쳤다는 것이다.


실제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주독미군을 최대 파견 규모의 절반 수준인 2만5000명까지 줄이려는 이유를 설명하며 ‘채무불이행(delinquent)’이라는 단어를 7번이나 썼다. 우리 정부는 독일과 한국은 상황이 다르고, 국내총생산(GDP) 대비 한국의 국방비(2.6%)가 독일(1.35%)보다 배가량 많은 점을 들어 일단 주한미군 감축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과의 ‘방위비 갈등’을 이유로 주독미군 감축을 강행한 만큼 주한미군이 ‘다음 타깃’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한국이 미국의 증액 요구(1년 계약·13억 달러)를 거부하면서 11월 미 대선까지 방위비 협상이 표류할 경우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의 순환배치 축소 등 감축 카드를 들이밀 여지가 크다는 것이다. 여기에 11월 대선을 앞둔 상황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인종차별 항의시위의 대응 실책으로 곤경에 처한 그가 지지층을 겨냥한 ‘미국 우선주의’의 주된 성과로 주한미군 등 해외 주둔 미군의 감축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군 관계자는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유세 과정에서 주독·주한미군을 세금 갉아먹는 ‘주범’으로 규정하며 해당국이 ‘적정한 부담’을 거부하면 궁극적으론 철수할 수밖에 없다고 선언할 개연성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한미 방위비분담금 협상에서 미 측은 미군의 한국 주둔 비용이 본토보다 15%가량 더 든다면서 이를 한국이 분담해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해왔다.


트럼프로선 주한미군 감축으로 ‘인계철선(trip wire·한국에서 전쟁이 터지면 주한미군이 자동 개입한다는 원칙)’ 역할 수행에 따른 부담을 더는 효과도 거둘 수 있다. 주한미군이 한반도 유사시 미국의 개입을 담보하는 장치라는 데 전문가들은 이견이 없다. 군사분계선(MDL) 인근 최전방에 주둔했던 미 2사단 등이 평택기지로 옮겼지만 인계철선의 기능은 여전히 작동하는 걸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평택기지 등 주한미군의 거점은 개전 초 북한군의 장사정포·대남신종무기의 최우선 타깃이어서 대량 피해가 불가피하다. 북한이 평택기지를 상정해 초대형 방사포 등을 여러 차례 쏘는 도발을 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군 관계자는 “트럼프 행정부에서 미 7함대와 대규모 해병대 등 주일미군이 지척인 한국에 2만8500명이나 되는 미군을 북한군 위협에 노출시킬 필요가 있느냐는 회의론이 제기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전시작전통제권 전환이 미군 감축의 ‘기폭제’가 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전작권 전환 이후 한국군 사령관-주한미군 부사령관 체제의 미래연합사령부 휘하에 대규모 미 지상군을 두는 것을 미국이 원치 않을 수 있다는 것. 군 소식통은 “전작권 전환 후 한국군이 지상작전을 주도하고, 해공군은 미군이 주도하는 연합방위 체제를 미국이 선호할 개연성이 있다”며 “이 경우 주한미군은 병력이 대폭 감축되고, 공군력 위주로 재편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워싱턴=이정은 특파원



5.코로나19가 왜 美-中대립의 속도를 높이나[세계의 눈/주펑]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 원장 입력 2020-06-17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 원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은 인류가 직면한 매우 보기 드문 생물 안보 재난이다. 중국과 미국 양국에 공통의 위협이며 미중이 협력해야만 전 세계인들과 함께 코로나19에 승리할 수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미중 관계가 계속 악화되고 양국 관계가 ‘신냉전’에서 불과 한 발짝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보인다.


코로나19는 미중 관계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집권 이후 미국의 ‘대중국 정책 발언 시스템’에 역사적인 후퇴가 나타났다. 트럼프 정부는 강하게 중국을 ‘악마화’해 왔다. 이런 ‘중국 악마화’는 트럼프 정부와 극우 공화당 세력이 보여준, 중국인들로서는 이해하기 힘든 이른바 ‘(중국에 당한) 피해자 콤플렉스’를 대표한다. 이 콤플렉스는 3년여 동안 트럼프 정부 대중국 정책의 기본 기조가 됐다. 코로나19가 원래 미중 협력의 기회였음에도 유감스럽게도 트럼프 정부는 이른바 미국 이익 우선 정책을 더욱 강력하게 진행하면서 중국에 대해 높은 대립 정서를 표출했다. 이는 중국을 압박하는 주요한 수단이 됐다.


우선 미국 내 코로나19의 심각한 상황은 트럼프 정부와 미국 공화당 우익 정치세력들이 보여온 반중(反中) 피해자 콤플렉스를 더욱 히스테릭하게 변화시켰다. 트럼프 정부는 코로나19를, 중국을 더욱 압박하고 정치 경제적으로 중국과의 관계를 청산하는 기회로 본다.


5월 21일 베이징 인민대회당 만인대례당에서 열린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개막식.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위원들 모두 마스크를 착용했다. 베이징=AP 뉴시스


두 번째로 코로나19는 미국의 중국에 대한 우려를 격화했다. 트럼프 정부가 추진하는 디커플링(관계 단절) 방향의 중국 정책을 강화시켰다. 미국인은 코로나19가 중국에 큰 기회의 창을 열었다고 여긴다. 중국이 전 세계에 대한 영향력을 더욱 강하게 추구하고 미국의 세계 리더 지위를 밀어내려 한다고 여긴다. 중국에 대한 과학기술 전쟁, 무역 전쟁, 언론 전쟁, 심지어 앞으로 금융 전쟁까지 강화해 산업망, 공급망, 가치망을 중국에서 빼내는 것은 중국의 굴기를 억제하는 것이고, 미국의 지속적인 패권 우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세 번째 코로나19는 트럼프 정부가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중국 압박의 정치적 도구가 됐다. 중국을 압박하면 미국이 코로나19 초기에 보여준 무능하고 효과가 낮은 대응에 대한 미국인들의 원망을 중국으로 돌릴 수 있다. 이뿐 아니라 트럼프가 ‘당신들은 중국인을 증오해야 한다. 중국인이 오늘날 이런 두려운 국면을 만들었다’고 말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이미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전략의 중요한 부분이 됐다. 미국에서 중국 문제는 이미 트럼프 대통령에 의해 완전히 정치화됐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는 미국 사회의 반중(反中), 혐중(嫌中), 중국에 대한 공포 정서를 높였고 트럼프의 중국 압박 정책은 미국 내에서 더 많은 지지를 얻게 됐다.


오늘날 미국 국민의 70%가 ‘중국이 코로나19 확산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여긴다. 코로나19는 미국 내 아시아계 주민에 대한 인종주의 차별과 배척을 격화시켰다. 다수의 미국 정치 엘리트와 국민들이 중국 정책을 보는 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1950년대와 비슷한 ‘신(新)매카시즘’(정치적 반대자를 공산주의자로 매도하는 태도)으로 돌아가기 시작했다. 이성적이고 온화한 중국 정책의 목소리는 계속 밀려나고 있다.


미중 관계는 양국 모두 진지하고 이성적인 정책과 책략, 반성이 필요한 시점에 도달했다. 국제 체계에서 강대국의 흥망성쇠는 종종 피할 수 없는 강대국 간 격렬한 권력 경쟁과 전략적 대립을 가져온다. 하지만 21세기의 오늘날 미중의 어떤 ‘신냉전’의 앞날도 세계 안정과 평화와 번영을 해칠 것이다. 더욱이 동북아 지역 경제 발전에 재난과 같은 충격을 가져올 것이다. 최근 미국의 지미 카터, 빌 클린턴, 조지 W 부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함께 목소리를 내 트럼프의 대내외 정책을 호되게 비판했다. 그리고 미국 정책의 ‘재난적 실패’의 근원을 반성하라고 요구했다. 이와 마찬가지로 중국 정부 역시 코로나19 사태 과정에서 중국이 보여준 수많은 문제 가운데 정치 경제 개혁을 촉진하고 이미지 개선을 가속화하는 미래의 길을 찾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할 때만 중국과 미국 양국이 계속해서 세계 다수 국가의 이해와 존중을 얻을 것이다.


주펑 난징대 국제관계연구원 원장




6.[차이나인사이트] 홍콩의 세계 7위 외화보유액이 미국 파상공세 막을을 방파제

[중앙일보] 입력 2020.06.17 

과연 미국은 홍콩 특별지위를 박탈할까 


김경환 하나금융투자 글로벌전략팀장

홍콩이 미·중 패권 전쟁의 전장으로 떠올랐다. 2018년 미·중 무역 전쟁 발발과 2019년 범죄인 송환법 반대 시위에 이어 올해 들어 코로나19, 중국의 ‘홍콩 보안법’ 입법, 미국의 ‘홍콩 정책법’ 폐기 가능성까지 겹치면서 홍콩은 구조적 위기에 직면했다. 오는 11월 재선을 노리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공언한대로 홍콩의 특별지위를 박탈할 경우 홍콩 경제에 끼칠 영향과 한국이 취해야 할 대처법을 살폈다.

  

“지난 3년간 홍콩 금융시장은 중·단기 악재를 충분히 반영했다.

한국은 홍콩 시스템의 붕괴만 가정하기보다

다양한 시각으로 냉정한 관찰과 시나리오 대비가 필요할 때다.”


‘박격포’식 전면전서 ‘기관총’식 국지전으로

 

결론부터 말하면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월 미 대선 전에 홍콩의 모든 특별지위를 박탈할 가능성은 적다. 전면적인 박탈보다 미시적으로 검토해 일부 제한할 확률이 더 높다. 실제 올해 들어 미국이 중국을 공격하는 방식과 강도는 지난해와 달라졌다. 물론 코로나19가 미국으로 확산한 3월부터 트럼프 대통령의 대(對) 중국 공세는 강화되고 있다. 다만 미국의 공세가 겉으로는 기업·산업·금융·환율·제3국 등 다각화하는 모습이지만, 실제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에 주는 충격은 지난 2018~2019년 1차 무역 전쟁 당시와 비교해 크게 약해졌다. 1차 무역 전쟁이 관세 인상과 위안화 환율을 통한 ‘박격포’식의 전면전이었다면 2020년은 ‘기관총’식의 국지전이며 주먹보다 말이 앞서는 ‘레토릭’ 양상을 보이기 때문이다.

 

홍콩 제재는 미국 입장에서 양날의 칼이다. 홍콩은 미국의 몇 안 되는 무역수지 흑자국 중에서 가장 규모가 큰 국가(2019년 261억 달러)이며, 홍콩 거래소의 국가별 투자자 비중에서 미국(2018년 기준 20%)과 영국(23%)이 각각 3위와 1위를 차지한다. 미 행정부는 민간 부분의 충격을 무시할 수 없다.

 

물론 최악의 시나리오를 대비해야 한다. 홍콩의 특별지위가 박탈될 경우 충격은 크게 세 가지다. ▶관세 혜택 축소와 무역 충격, ▶환율(달러 페그제)과 자본이동 제한, ▶각종 혜택 축소와 해외기업의 탈출 가능성이다.

 

첫째, 무역 제재의 경제적 충격은 미미할 전망이다. 지난 30년간 홍콩의 제조업은 대부분 중국 본토로 옮겨갔다. 현재는 연계 무역과 서비스업 중심으로 완전히 바뀐 상태다. 2018년 기준 홍콩 제조업의 국가 총생산(GDP) 비중은 1%, 서비스업의 비중은 89.5%에 달한다. 또 홍콩의 대미국 수출의 78%는 중국이 원산지다. 이미 중국과 동일한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설사 미국이 모든 관세 혜택을 철폐해도 전체 홍콩 수출에 끼치는 영향은 1.6%에 불과하다. 무엇보다 홍콩의 특별관세 혜택은 홍콩이 독립적 지위로 세계무역기구(WTO)에 참여해 발생한 권한이어서 미국 이외의 다른 국가에 영향을 줄 수 없다.

 

홍콩의 관세 특혜가 사라질 경우 한국의 대중국 연계 수출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 홍콩은 한국의 5대 수출국이다. 단 90%가 중국 본토향(向)이며 반도체가 70%를 차지한다. 홍콩 연계 수출의 장점인 증치세(부가가치세) 환급은 중국 보세지역을 통해 대체가 가능하다. 단기 물량이 영향을 받더라도 중장기적으로는 중국 직접 수출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환율·자본 제한 … 치명적이지만 명분 적어

 

둘째, 환율과 자본이동 제한이다. 가장 치명적이지만 미국의 전면적인 제재 방법과 명분이 없어 역시 단기 충격은 제한적이다. 홍콩은 1983년부터 달러와 일정한 비율(달러당 7.75~7.85HKD)로 고정한 달러 페그제를 통해 금융 허브의 지위를 누릴 수 있었다.

 

홍콩·한국 외화보유액



미국의 금리인상이나 무역전쟁 등 대외 악재가 발생할 때마다 홍콩 달러 약세(자본유출)와 페그제 포기 여부는 금융시장이 가장 두려워한 이슈였다. 특히 미국이 홍콩에 부여한 특별지위 중 ‘달러와의 자유로운 교환’이 있다 보니 환율과 자본이동 제한에 대한 우려가 나올 수 있다. 그러나 홍콩의 달러 페그제는 미국이 결정하는 정책이 아니다. 홍콩 금융당국의 선택 사항이다. 홍콩은 1992년 ‘홍콩 정책법’ 이전에 이미 9년간 달러 페그제를 시행했다. 향후 결정도 미국의 동의가 필요 없다. 이미 지난 5월 홍콩 당국은 환율제도에 어떠한 변화도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렇다면 미국이 자본이동을 제한할 수 있을까? 부분적인 제재가 예상되나 전면적인 제한은 역시 어렵다고 판단된다. 가장 두려운 조치는 홍콩을 SWIFT(국제은행간 통신협정)에서 배제하거나 미국 기업의 투자자금을 회수하는 직접 제재이다. 이는 이란과 북한 같은 케이스에 해당한다. 현실성이 떨어진다. 아마 홍콩 보안법이 정식 발표될 8월 전후로 일부 미국 금융사가 홍콩 투자를 제한하거나 중국·홍콩 기업에 대한 부분적인 제재가 채택될 가능성이 더욱 크다.

 

향후 홍콩이 치명적인 상황에 처하기 위해서는 첫째 미국의 금리 인상 사이클이 도래하면서 미국과 홍콩의 금리 차가 커지고, 둘째 홍콩 달러의 지속적인 약세와 극심한 자본유출이 발생한 뒤, 셋째 홍콩 외화보유액의 빠른 소진과 페그제 포기까지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올해 상황은 이 중 어떤 조건도 부합하지 않는다. 실제 지난 10일(현지시간) 미국 연방준비은행은 2022년까지 금리 동결을 선언했다. 홍콩 달러 환율은 미국보다 금리가 높아 자본유입이 지속되며 초강세(7.75 HKD)를 보인다. 홍콩의 외화예금 역시 월평균 4% 증가했다. 또한 지난 5월 기준 홍콩의 외화보유액은 4423억 달러로 세계 7위이다. 한국의 4073억 달러보다 많다. 중기적인 위험에 대응할 수 있는 방파제 역할을 하기에 충분한 보유량이다.

 

셋째, 각종 혜택이 사라지면서 해외 기업이 홍콩을 이탈할 가능성이다. 이는 위협적이지만 무차별적인 이탈 가능성은 적다고 판단된다. 지난 3일 미국 CNBC에 따르면 홍콩 내 미국기업의 83.5%가 보안법 발효를 우려했지만, 해당 이슈로 홍콩을 떠날 계획은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70.6%에 달했다. 역내에 홍콩을 대체할 대안 도시도 찾기 어렵다. 싱가포르의 반사이익이 예상되나, 홍콩에 진출한 기업 대다수는 아세안보다 중국·일본·한국·대만 연계 비즈니스 비중이 높다는 점을 고려하면 정보 접근성과 지리적 한계가 분명하다.

 

지난 3년간 홍콩 금융시장은 중단기 악재를 충분히 반영했다. 한국은 당분간 홍콩 시스템의 붕괴만 가정하기보다 다양한 시각을 바탕으로 냉정한 관찰과 시나리오 대비가 필요할 때다.

[출처: 중앙일보] [차이나인사이트] 홍콩의 세계 7위 외화보유액이 미국 파상공세 막을 방파제


7.中 "한국, 중립지켜라"… 美 "中 보복땐 돕겠다"

조선일보 노석조 기자

 2020.06.17 

니어재단 '미중 패권충돌' 토론회


니어(NEAR)재단과 조선일보가 16일 공동 주최한 '미·중 패권 충돌과 한국의 생존전략' 토론회에 참석한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미국과 중국 모두 한국은 '결국 내 편에 서 줄 나라'로 각별히 여기고 있다"면서 "한국은 미·중 신(新)냉전의 격전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의 빅터 차 한국 석좌는 "워싱턴의 초당파적인 컨센서스는 지난 50년간 중국을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만들려고 노력했지만 결국 실패했다는 것"이라면서 "중국은 오히려 국제사회에서 부상하면서 이익 못지않게 다른 나라에 해를 끼치는 나라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자신들의 말을 듣지 않는 나라는 예외 없이 보복했고, 앞으로 한국이 미국 주도의 탈중국 경제 블록인 '경제번영네트워크(EPN)'에 동참할 경우 100% 보복하는 약탈자 같은 정책을 펼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상황에 부닥칠 한국을 돕는 것은 미국의 절대적 책임"이라고 했다.


니어(NEAR) 재단과 조선일보가 공동 주최로 16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미·중 패권 충돌과 한국의 생존전략'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이 빅터 차 미국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한국 석좌가 보내온 발표 내용을 보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한승주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 정덕구 니어재단 이사장, 전광우 세계경제연구원 이사장. /오종찬 기자


중국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상무위원인 자칭궈(賈慶國) 베이징대 국제관계학원 교수는 "중국은 미국의 봉쇄 조치에 저항하는 것일 뿐"이라며 "중국은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등 여러 국제 조직을 창설하며 각국 협력을 추진하기 때문에 미국의 EPN이 성공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했다. 그는 "중국은 한국이 자국 이익을 위한 옳은 결정을 하길 기대한다"면서 "한국의 최선의 전략은 미·중 사이에서 중립을 지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중국은 한국이 미국의 중국 봉쇄에 동참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중국 핵심 이익을 저해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차 석좌와 자 교수는 각각 워싱턴과 베이징에 거주해 코로나 사태로 이번 회의에 서면으로 의견을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미국의 중국 봉쇄 전략은 미국 내에서 초당적 지지를 받기 때문에 올 11월 백악관 주인이 바뀐다 하더라도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한권 국립외교원 교수는 "미국이 화웨이 보이콧, EPN 결성,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반대에 그치지 않고 신장위구르와 티베트 지역 인권 문제 등을 지속적으로 거론하며 자유 진영 결집을 꾀할 것"이라고 했다. 한국 정부를 향한 미국의 반중 전선(戰線) 동참 요구가 이어진다는 것이다.


황준국 전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미국의 눈엔 한국은 전 세계 동맹 중 중국과 가장 가까운 나라고, 중국 입장에서도 한국은 주변국 중 미국과 가장 잘 통하는 나라"라면서 "이들은 서로 한국이라는 유리한 고지를 포기하지 않으려 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이 '현실·실용주의'를 강조하며 미국의 자유·민주주의 가치 동맹의 균열을 시도할 것이란 관측도 제기됐다. 김흥규 아주대 교수는 "중국은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AIIB 등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을 추진하며 '중국과 손을 잡으면 경제적 이득을 얻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통해 각국과 파트너십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미국도 어쩔 수 없이 중국의 위상을 인정하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의 '반접근 지역 거부(A2AD:Anti-Access Area Denial) 전략'과 이에 대응하려는 미국의 중거리 탄도미사일 배치가 앞으로 한·중 관계를 파탄 낼 수 있는 '게임 체인저'가 될 것이란 관측도 나왔다. 미국이 한국에 미사일 배치를 요구할 경우 중국이 '사드 사태' 이상의 보복을 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정덕구 니어재단 이사장은 "코로나 이후 중국은 무력과 보복을 앞세운 전랑외교로 돌아섰다" 면서 "어떻게 대응할지 하루 빨리 우리는 지혜를 모아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北, 비핵화 협상 재개 어려워져… 核보유국 막는것도 힘들어졌다]


북한이 16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청사를 폭파하면서 북한 비핵화 협상 재개가 한층 더 어려워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북한이 사실상 '핵보유국'으로 가는 길을 막는 것도 더 힘들어졌다는 것이다.


신범철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은 이날 니어와치포럼에서 "북한은 지난 싱가포르 회담, 하노이 회담 등 미·북 협상이 실패하고 자신들의 계획이 파탄난 책임을 한국 정부에 돌리고 있다"면서 "당분간 비핵화 협상이 재개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도발 수위를 높이며 계속 한국 정부를 모욕 주는 행동을 할 것"이라고 했다. 실제로 북한 권정근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은 지난 13일 남측이 '북·미 대화 조속 재개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한 발언과 관련해 담화를 내고 "비핵화라는 개소리는 집어치우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신종호 통일연구원 실장은 "북한은 '한다면 한다'는 단호한 메시지를 심어주기 위해 예고한 대로 연락사무소를 파괴한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남북 관계에서 주도권을 확실히 잡으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북한은 당장 한국으로부터 무엇을 얻으려 하기보다는 '핵보유국 지위'라는 궁극적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최근 격화하는 미·중 충돌로 북한 비핵화 문제가 정책 후순위로 밀려 북한이 '핵보유국' 지위를 얻기 유리한 상황이 조성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외무부 장관을 지낸 한승주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은 "미·중 전략 경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미·중 어느 누구도 북핵 문제 해결에 정책 우선순위를 두지 않을 수 있다"고 했다.


김흥규 아주대 교수는 "미국은 중국에 대한 압박과 한국으로부터의 협력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라도 북핵의 존재가 필요하고, 중국의 입장에서는 북핵·미사일은 한국에서 미군의 철수를 이끌어 낼 가장 강력한 카드"라면서 미·중이 북핵을 방치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중국은 지역 패권을 위해서라도 한반도 전체에 대한 영향력 확대를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7/2020061700257.htm


8.돈의 힘… '군함도 역사왜곡' 일본에 입 닫은 유네스코

조선일보 도쿄=이하원 특파원 파리=손진석 특파원

 2020.06.17 


일본, 강제징용 기록 약속 깨고 역사 왜곡한 군함도 전시관 개장


일본 정부가 일제(日帝)강점기 한국인 강제 징용으로 악명 높은 군함도(원명 하시마·端島) 탄광의 진실을 왜곡하는 근대산업시설 전시관의 일반 공개를 최근 강행했다. 전시관에는 "징용자에 대한 학대가 없었다" "한국인 차별이 없었다"는 내용이 강조돼 있다. 일본은 군함도를 포함한 메이지시대 산업혁명 유산을 2015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할 때 '본인의 의사에 반(反)하는 한국인 강제노역'을 인정하고 희생자를 기리는 전시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한국뿐 아니라 유네스코와 국제사회에 한 이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이다.


J에게 코 꿴 유네스코


일러스트=양인성

일본의 약속 위반에 한국 정부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지만, 유네스코는 별다른 이의제기를 하지 않고 있다. 유네스코에 거액의 분담금을 내며 영향력을 키워온 일본의 입김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실제로 매년 300억원 넘게 납부하는 일본은 2011년부터 8년간 실질적으로 유네스코에서 '최고의 큰손'으로서 힘을 과시해 왔다. 오바마 미 행정부가 유네스코의 친(親)팔레스타인 정책에 불만을 표출하며 2011년부터 분담금을 내지 않았기 때문에 분담금 비중 2위였던 일본이 실질적인 1위였다.


일본은 '돈의 힘'을 지렛대 삼아 유네스코를 상대로 횡포를 부리기도 했다. 일본은 징용자들이 1000명 가까이 동원됐던 군함도의 세계유산 등재에 박근혜 정부가 반대하자 유네스코에 이를 무시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 2015년 일본의 반대에도 일본군에 의한 난징 대학살 사료가 세계기록유산이 되자 분담금을 수개월 체불하며 실력 행사를 했다. 2017년에도 유네스코가 위안부 자료를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려고 하자 또다시 납부를 미뤄가며 협박했다.


유네스코는 미국이 회원국에서 완전히 탈퇴한 뒤 2019년 회원국의 경제력에 따라 분담금 배분을 다시 했다. 올해의 경우 회원국 193국이 총 3154억원의 분담금을 나눠 낸다. 이에 따라 중국이 15.49%로 1위가 되고 일본이 2위(11.05%)로 밀려났지만, 일본의 입김은 여전히 크다. 한국은 2018년 13위였다가 10위로 뛰어올랐지만 2.93%로 일본과는 큰 차이가 있다.


유네스코 회원국 분담금 비중 외

/조선일보

일본의 분담금에 의지하고 있는 유네스코의 현 상황이 중국의 영향력이 드리워진 세계보건기구(WHO)와 비슷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유네스코를 잘 아는 한 외교관은 "전체 분담금의 22%를 책임지던 미국이 나간 뒤 유네스코 본부와 다른 회원국들은 '큰손'이 또 빠져나갈까 봐 노심초사하고 있다"며 "이 때문에 유네스코가 군함도 문제에 대해 일본을 몰아붙이기 쉽지 않다"고 했다.


일본은 오래전부터 유네스코의 중요성을 알고, 자국 인사들을 진출시켜 왔다.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수장을 배출한 나라이기도 하다. 1999년 아시아인으로 첫 유네스코 사무총장이 된 마쓰우라 고이치로는 10년간 재임하면서 일본의 영향력을 넓혔다. 유네스코 본부 직원 국적 분포도 일본인이 56명으로 한국인(18명)보다 세 배 이상 많다.


일본이 군함도 관련 전시를 사실상 왜곡한 것이 분명한 이상 우리 정부는 유네스코에 정식으로 문제를 제기할 방침이다. 하지만 유네스코 내부에서는 한·일 간 역사 문제에 개입하려 들지 않는 분위기가 강해 우리 정부의 입장이 어느 정도 관철될지 미지수다. 미국 탈퇴로 영향력이 커진 중국은 올해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위원회 의장국을 맡고 있으나 최근 중·일 관계의 개선으로 우리 측 주장에 손을 들어줄지 확실하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난해 유네스코가 헌장을 개정할 때도 중국과 일본이 함께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손발을 맞춘 것으로 알려졌다.


주유네스코 한국 대표부는 일본이 스스로 한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켜 세계유산위원회가 일본에 시정을 요구하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외교력 격차 때문에 힘겨운 싸움이 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출처 :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7/2020061700165.html


9.[김정호의 AI시대의 전략] 숨쉬기도, 침방울 속 바이러스도 모두 데이터가 되는 세상

조선일보 김정호 KAIST 전기·전자공학과교수


2020.06.17 


김정호 KAIST 전기·전자공학과교수

미국 잡지 포브스(Forbes)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으로 집 안 활동이 크게 늘어나면서 낮 시간대 광대역 인터넷 소비가 41% 이상 증가되었다고 한다. 가족이나 친구와의 만남과 외출, 스포츠 활동은 물론이고 직장 생활도 대부분 온라인 공간에서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개인 및 공용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센터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지게 됐고, 이에 부응하기 위해 데이터 센터 인프라가 크게 성장할 수밖에 없다. 그 결과 지난달 우리나라 메모리 및 시스템 반도체 수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9.8%, 5.3% 증가했다. 비대면 사회의 '온라인 원격 경제'가 반도체 메모리를 절실하게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폭발하는 빅데이터


온라인 원격 경제는 4차 산업혁명의 기초인 '유·무선 네트워크 기술'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빅데이터 기술',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되어야 제 기능을 발휘한다. 가공할 만한 속도의 정보 처리와 전송, 이를 뒷받침할 기술과 장비가 개발되면서 온라인상에서 원격으로 교육과 의료, 회의, 재택근무 등 비대면 경제활동이 가능하게 됐다. 일단 불이 붙은 '온라인 원격' 분야의 진보는 폭발적인 확장성을 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온라인으로 상품 주문과 생산, 배송, 판매 분야의 산업이 일취월장하고 있고, 영화와 연극, 공연, 문학,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산업도 비대면 경제 분야에서 비약적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원격 경제는 핵반응을 일으키듯이 빅데이터의 폭발적 증가에 기폭제가 된다. 온라인 원격 경제 산업에서는 매 순간 빅데이터가 발생하고, 전송되고, 저장되며, 마지막에 인공지능에 사용된다.


예를 들어 우리가 매일 1시간 정도 8K TV급 고화질 해상도를 가진 온라인 화상회의나 교육을 받는다고 하면 하루 약 1GB(109바이트)의 데이터가 생산된다. 전 세계 30억 인구가 1년 365일 화상 데이터를 생산한다면, 1년 동안 생산되는 빅데이터 양은 약 1ZB(제타바이트)가 된다. 제타(Zetta)는 10²¹이다. 화상회의 하나만으로도 이렇게 어마어마한 빅데이터가 만들어진다. 미래에는 숨 쉬는 것도 데이터이고 침방울 안의 바이러스도 모두 소중한 데이터가 된다. 요타(Yotta·10²⁴) 바이트 빅데이터 시대가 곧 온다.


이렇게 되면 온라인 원격 경제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로 학습하는 인공지능은 점점 더 똑똑해질 수밖에 없다. 그 결과 4차 산업혁명은 가속되고 인간의 인공지능 의존도는 깊어진다. 모두 코로나 19의 결과이다. 코로나 19로 인공지능이 인간을 능가하는 특이점 시대가 빨리 도래한다.


이미지 크게보기

반도체 메모리의 절대적 가치


온라인 원격 경제활동에서 생산된 데이터는 반드시 단기적으로 혹은 장기적으로, 아니면 영원히 데이터 저장 장치에 저장되어야 한다. 이 막대한 양의 빅데이터는 클라우드 컴퓨팅 데이터 센터에서, 단말기 에지(Edge)에서, 혹은 양자 컴퓨터에서 반도체 메모리에 저장된다. 그 결과 놀랍게도 포스트 코로나(Post-Corona) 시대에 반도체 메모리가 가장 필수적인 부품이 된다. 새로운 반전이다. 또다시 반도체 메모리의 '전성시대'가 다가오고 있다.


지난 1965년 중앙아시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 아프로시압 언덕의 옛 궁전 자리에서 벽화가 발견됐다. 그 벽화 속에는 고구려에서 온 두 사신이 조우관(새의 깃으로 장식한 모자)을 쓰고 둥근 고리가 달린 큰 칼인 환두대도를 허리춤에 차고 있다. 그 벽화는 고구려가 5000㎞나 떨어진 중앙아시아와 외교 관계를 맺고 지냈다는 사실을 1000년이 지난 지금 우리에게 소리 없이 전해주는 메모리 장치이다. 하지만 인간의 뇌는 며칠만 지나면 대부분의 기억을 잊어버린다. 인간의 뇌는 효과적이고 정확한 대규모 빅데이터 저장 장치가 될 수 없다.


반면 반도체 메모리는 크기도 작고, 대규모 빅데이터를 저장하고, 전력 소모가 작고, 가격도 싸다. 특히 디램(DRAM) 메모리는 기억 셀(Cell) 하나에 나노 크기의 스위치 트랜지스터 하나와 전자 저장 축전기(Capacitor) 하나만 있는 단순 구조이다. 무어의 법칙의 한계를 뛰어넘어 셀 구조를 3차원으로 만들거나, 새로운 고유전체 물질을 개발하거나, 웨이퍼를 적층(積層)하면 용량과 성능을 계속 증가시킬 수 있다. 더 나아가 인공지능의 계산을 위한 컴퓨터는 학습과 판단을 위해서 빅데이터를 1 피코 초(ps·1조분의 1초)의 시간 단위로 빅데이터를 읽고, 쓸 수가 있어야 한다. 정말로 빛도 멈춰진 순간의 시간이다. 그 작업을 할 수 있는 기억장치는 바로 실리콘 반도체 메모리밖에 없다.


국가 미래를 건 작전


반도체 메모리는 바닷가에 널린 모래인 실리콘으로 만든다. 문자와 인쇄술의 발명에 견줄 수 있는, 인간 최고의 문명사(文明史)적인 창작품이다. 코로나 19 이후 시대에도 우리나라 경제와 산업 발전의 지속력은 거의 반도체 메모리 산업에 달려 있다고 봐도 된다. 그 중요성 때문에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집중 견제를 받는다. 그들도 반도체 메모리가 더욱 중요하다는 사실을 절실하게 깨닫기 시작했다. 반도체 메모리 산업을 국가적으로 꼭 사수(死守)해야 하는 이유이다.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16/2020061605010.html



10.2차 대유행[횡설수설/이진영]

이진영 논설위원 입력 2020-06-17 


코로나19 사태와 가장 유사한 역대 감염병 모델은 스페인독감이다. 둘 다 폐렴 증세를 보이고, 바이러스 재생산 지수(R값·환자 1명이 감염시키는 사람 수)도 스페인독감이 1.8, 코로나19가 2∼2.5로 비슷하다. 코로나19의 2차 유행을 일찍부터 예상했던 이유도 스페인독감이 한 차례 폭풍으로 끝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류 최대의 재앙이었던 스페인독감은 1918년 봄 유럽에서 시작해, 9∼11월 세계적인 2차 유행을 거쳐, 이듬해 초 3차 유행으로 끝났다. 사망자 수는 5000만∼1억 명으로 1차 세계대전 사망자 수의 2∼4배였다. 당시 조선도 인구의 38%(288만4000명)가 ‘서반아 감기’에 걸려 14만 명이 사망했다. 조선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때는 9월, 스페인독감 2차 유행 시기였다. 전국적으로 절정에 달한 때는 10월이었는데 농촌에 사람이 없어 추수를 못 한 논이 절반 이상이었다고 한다.


▷북반구에서 겨울에 시작된 코로나19는 여름이 되면 남반구에서 유행하다 가을에 북반구에서 재유행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다. 그런데 봉쇄를 완화한 곳곳에서 환자가 속출하면서 2차 유행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코로나19는 여름휴가를 가지 않는다’는 것이다. 56일간 환자가 한 명도 나오지 않던 중국 베이징은 최근 5일새 106명이 쏟아졌다. 인도는 한 달 전 300∼400명이던 일일 신규 환자가 2000여 명으로 폭증했다. 미국에선 22개 주에서 환자가 증가세로 돌아섰는데 윌리엄 셰프너 밴더빌트대 교수는 “2차 유행이 시작됐다”고 단언했다. 국내에선 생활방역으로 전환한 지난달 6일 이후 수도권 환자 수가 0명에서 1069명으로 급증했다. 생활방역 전후로 R값이 0.45에서 1.79로 뛰어 다음 달 2차 유행이 온다는 예측도 나왔다.



▷스페인독감처럼 코로나19도 2차 유행이 더 혹독할 것 같다. 여름에 온다면 여름철 온열질환과 증상이 비슷해서, 가을에 오면 독감과 발병 시기가 겹쳐 환자 선별이 어려워 제때 진료받기 어렵고 의료 인프라에 타격을 줄 수 있다. 세계적으로 810만 명이 감염됐는데도 항체형성률이 여전히 낮다는 점도 2차 유행의 위험성을 높인다.


▷2차 대유행의 경고음에도 많은 나라가 경제 때문에 2차 봉쇄 카드를 꺼내지 못하고 있다. 스페인독감 때는 한 국가 내에서도 치명률이 달랐는데 지방정부가 일찌감치 개입해 위험시설을 폐쇄하는 등 과감한 거리 두기 정책을 시행한 곳이 피해가 적었다. 그때와는 100년의 시차가 있지만 백신과 치료제가 나오기 전까지는 지금도 거리 두기 이상의 묘수를 떠올리기 어렵다.


이진영 논설위원 ecolee@donga.com


11.간추린 뉴스

국가의 시간 인권의 자리

국가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다. 국내외적으로 국가의 회귀를 요청하는 소리가 높다. 몇달전까지 만해도 상상하기 어려웠던 일들이 이젠 상식처럼 취급된다. 국가의 재등장은 인권에도 영향을 준다. 국가가 커질때 인권의 자리는 어디에서 찾아야할까 좋은 조짐인가 복합적인 조짐인가, 나쁜조짐인가 이모든 조짐을 하나로 묶어 21세기형 국가의 시간이라고 불러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http://www.hani.co.kr/arti/opinion/column/949616.html


노동신문" 남조선에 징벌의 불벼락,인간스레기 박멸"

북 도발시리즈는 힘들다라는것, 제재 지키면 북핵 폐기 열린다 대북제재효과 나타나고 있다는것을 보여주고 있는것이다. 2017년말 북한 수출을 대부분 틀어막은 대북제재의 효과에다 코로나 사태로 북한 생명줄인 중국교역이 90%까지 줄었다.

암시장 빨간비디오가 n번방이 되기까지눈감아준 n번의 순간들이 성착취 만들었다.


12.코로나 19확산현황

전세계확산현황  8,263,908명(+107,911) 사망446,096명(+5,899) 발병국214개국(-)

국내확진자12,198명(+43) 사망279명(+1)


                                   주요국가현황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224개(5/12페이지)
오늘의 뉴스(시사정보)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144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7월2일 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1267 2020.07.02
143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7월1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168 2020.07.01
142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30일 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13 2020.06.30
141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5일 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1577 2020.06.25
140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4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552 2020.06.24
139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3일 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40 2020.06.23
138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2일 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01 2020.06.22
137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20일토) 첨부파일 선기옥형 1391 2020.06.20
136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9일 금) 첨부파일 선기옥형 1149 2020.06.19
135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8일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717 2020.06.18
>>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7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672 2020.06.17
133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6일 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875 2020.06.16
132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5일 월) 첨부파일 선기옥형 1312 2020.06.15
131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3일 토) 첨부파일 선기옥형 1844 2020.06.13
130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2일 금) 첨부파일 선기옥형 1242 2020.06.12
129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1일 목) 첨부파일 선기옥형 1409 2020.06.11
128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10일 수) 첨부파일 선기옥형 1017 2020.06.10
127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9일화) 첨부파일 선기옥형 1230 2020.06.09
126 오늘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6월8일 월) 첨부파일 선기옥형 1221 2020.06.08
125 오늘 신문기사중에서 (2020년 6월 6일 토) 첨부파일 선기옥형 1463 2020.06.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