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고 감사하며(3) - 『중용中庸』에서 ‘사유[愼獨]하게 하는 것’
(선물)[철학에세이] 기억하고 감사하며(3) - 『중용中庸』에서 ‘사유[愼獨]하게 하는 것’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한 방편으로 『중용中庸』에서 하이데거의 존재 사유에 견줄 만한 것으로서 신독愼獨을 언급한 바 있다.
‘사유하게 하는 것’을 다루는 자리에서 다시 한 번 『중용』에서 신독을 요구하는 ‘중’을 잠시 살펴보고자 한다.”
1. 『중용』에서 중은 “천하의 대본大本”으로서 규정된다[中也者天下之大本也]. 이로써 중은 인간을 비롯하여 모든 존재하는 것들에 속하면서 그들이 각기 그 자체로서 존재하도록 하는 존재의 자리를 차지함을 알 수 있다.
중은 존재자들이 다른 것이 아닌 저의 마땅함으로, 예컨대 소는 소로서 말은 말로서 복숭아나무는 복숭아나무로서 존재하게 하는 것이다[各得其意].
4. 중은 그와 같이 존재자에게 끊임없이 존재를 부여하는 천지 만물 생화生化의 근본이다. 중은 그 내용에서 진실무망眞實無妄한 정성[誠]이다.
▶https://www.jsd.or.kr/?c=culture/culture1&uid=23840
댓글 0개
| 엮인글 0개
2,388개(1/160페이지)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회원게시판 이용수칙] | 관리자 | 45736 | 2023.10.05 | |
상생의 새문화를 여는 STB 상생방송을 소개합니다. | 환단스토리 | 206646 | 2018.07.12 | |
2386 | [자유게시글] 모집 | 청포도 | 2 | 2024.03.20 |
2385 | [자유게시글] 節氣 모르면 ‘철부지’? | eokkae | 628 | 2023.11.09 |
2384 | [자유게시글] 2023년도 총인구 통계 - 3월말 기준 | 온누리 | 1380 | 2023.09.20 |
2383 | [자유게시글] 『인류의 어머니 수부 고판례』 제11회 | 환단스토리 | 3179 | 2023.07.13 |
2382 | [자유게시글] [책 소개] 대중은 왜 음모론에 끌리는가 | 온누리 | 2992 | 2023.03.24 |
2381 | [자유게시글] 해방이란 단어 사용 등 심사 숙고 | 머저리 | 3037 | 2023.03.04 |
2380 | [자유게시글] blackgoo(산화그래핀)는 생마늘을 싫어합니다 | 하하하 | 3655 | 2023.02.26 |
2379 | [자유게시글] 흥미 진진한 미스테리 영상모음 | 하하하 | 3205 | 2023.02.25 |
2378 | [자유게시글] 삼랑몰 제품을 일반인들이 오픈마켓등에서 구입할 수 있나요? [1] | 하하하 | 4693 | 2023.02.20 |
2377 | [자유게시글] 2차 세계대전 때 많은 이들을 구한 아돌포 카민스키 | 올레 | 4660 | 2023.01.12 |
2376 | [자유게시글] [소식지 삼랑 9호 e-book] 어청포 소식지 9호 전자책 링크 | 환단스토리 | 6169 | 2022.05.25 |
2375 | [자유게시글] 입문에 대하여 [1] | suhyeon | 4479 | 2022.05.11 |
2374 | [자유게시글] RE:입문에 대하여 | 관리자 | 2 | 2022.06.01 |
2373 | [자유게시글] 메타버스 아케데미 1기 교육생 모집 (한국전파진흥협회) | 온누리 | 5330 | 2022.03.30 |
2372 | [자유게시글] 천지성공(226) | 세상을 품어라 | 5160 | 2022.02.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