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산도 참 기도법1 - 기도란?

상생정보 | 2019.12.24 18:01 | 조회 2921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으로 보는 참 기도법


오늘은 참 기도법에 대한 상제님 태모님 말씀을 전할까 한다.


'왜 기도해야 하는가, 기도란 무엇인가, 누구에게 기도해야 하는가, 어떻게 해야 기도에 대한 응답을 받을 수 있는가, 참 기도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어떻게 신앙해야 하는가?' 이런 문제에 대해서 한번 정리를 해보자.




기도란 ?

기도(祈禱)는 한마디로 인생 공부의 핵심이며 마음 공부의 근본이라 할 수 있다. 기도하지 않는 사람은 인생의 참 의미와 궁극 목적을 깨달을 수 없다. 왜 그런가? 인간은 항상 어떤 목적을 지향하며 살아가는 소망적 존재이기 때문이다. 범부가 됐든 성인이 됐든, 인간이라면 그 누구도 되고 싶은게 있고 갈구하는 바가 있다. 


아침에 식사하면서 태사부님께 "기도란 무엇입니까?"하고 여쭤봤더니, "기도란 그렇게 되어 달라고 비는 거여." 하신다. 빌 기(祈)자, 빌 도(禱)자 아닌가. "꼭 그렇게 되어 주십사." 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비는 거란 말씀이다. 


그런데 기도의 내용은 인간에 따라 형형색색이다. 아픈 사람은 건강하게 해 달라고 절규하면서 빌고, 사업이 어려움에 처한 사람은 사업 잘 되게 해 달라고 빈다. 그밖에도 자녀들 문제라든지 인간성 문제라든지, 자질구레한 게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현실을 살다 보면 끊임없이 문제가 일어나고, 되는 일보다 안 되는 일이 더 많다. 또 선천 우주의 법도가 상극으로 생명을 낳아 길러내기 때문에, 지금 하늘땅부터 천지만물에 이르기까지 다 상극의 극성 속에 살고 있다. 거기서 빠져나갈 수가 없다. 그러니 그 극성을 극복하며 커 나가는 과정에서는 꾸준히 기도하는 게 최선책이다.


왜 기도해야 하는가?

그러면 왜 기도해야 하는가? 거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기도는 우리가 이루어야 할 어려운 문제나, 간절히 소망하는 게 있을 때 한다.

그런데 우리가 기도해야 하는 가장 본질적인 이유는, 무엇보다 지금이 '가을개벽기'이기 때문이다. 이 시대의 모든 기도는 여기서부터 출발하는 것이다. 


  • 상제님께서 하루는 세간에 전해 오는 ‘백조일손(百祖一孫)’이라는 말에 대하여 말씀하시기를
    “가을바람이 불면 낙엽이 지면서 열매를 맺는 법이니라.
    그러므로 이 때는 생사판단(生死判斷)을 하는 때니라.” 하시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44)


  • 지금은 온 천하가 가을 운수의 시작으로 들어서고 있느니라.
    내가 하늘과 땅을 뜯어고쳐 후천을 개벽하고
    천하의 선악(善惡)을 심판하여
    후천선경의 무량대운(無量大運)을 열려 하나니
    너희들은 오직 정의(正義)와 일심(一心)에 힘써
    만세의 큰복을 구하라.
    이 때는 천지성공 시대(天地成功時代)니라.

    천지신명이 나의 명을 받들어 가을 운의 대의(大義)로써 불의를 숙청하고
    의로운 사람을 은밀히 도와주나니
    악한 자는 가을에 지는 낙엽같이 떨어져 멸망할 것이요,
    참된 자는 온갖 과실이 가을에 결실함과 같으리라.
    그러므로 이제 만물의 생명이 다 새로워지고 만복(萬福)이 다시 시작되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2:43)


상제님께서 "이 때는 생사를 판단하는 때다. 이 때는 천지 성공시대다."라는 말씀을 하셨다. 


'지금은 생사를 판단하는 때다. '내가 천지에서 가을 생명으로 열매를 맺느냐? 아니면 쭉정이가 되어 영원히 우주에서 멸하여 사라지느냐? 하는게 결판나는 때다. 


그러니 기도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가을개벽기에 영원히 살아남느냐 죽어 없어지느냐 하는 생사의 근본 문제 때문에 기도하는 것이다. 예전에 생활 속에서 크고 작은 복을 빌던 개인적인 기도와는, 그 동기가 근본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다.


하늘에 있는 선령신들의 기도보다, 땅 위의 인간이 올리는 기도는 사실 더 복잡하고 책임감이 훨씬 크다. 그 동안 선령들이 하늘에서 쓸 자손 하나 타내기 위해 60년을 기도해 왔다. 따라서 우주의 여름과 가을이 바뀌는 하추교역기에 사는 모든 인간은, 하늘의 조상에 대해 감사 기도를 올리면서, 원과 한을 맺어 불쌍하게 죽거나 제자리 못 잡은 선령신에게 후천 운수를 받게 해 줘야 한다.


또한 "이 때는 생사를 판단하는 때다, 이 때는 천지개벽기다." 라는 상제님 말씀의 칼날 위에서 볼 때, 지금은 자손 만대를 위해 기도해야 하는 때다. 그러니 선령과 자손을 위해 기도를 해야 한다. 기도해야 할 대상이 하늘과 땅에 벌어져 있다. 


증산도 참 기도법



(다음 글 보기)

기도하는 사람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9개(4/1페이지)
선려화 수행(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