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진리(포스트)

도전산책 - 인생의 근본원리

상생정보 | 2019.10.10 16:15 | 조회 733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누리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소원하는 일이 뜻대로 되지 않을 때 우리는 좌절감과 우울증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누구나 한번씩 그런 경험을 하지만 가족과 현실 문제를 직시하면서 다시금 현실의 삶을 이어갑니다. 하지만 뭔가 한이 마음속에 깊이 새겨져 있는 상황에선 어떨까요.

 

겉으론 왕성한 사회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삶의 환경에서 심리적인 공격을 받는 사건이 생기면 갑자기 삶을 포기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뉴스를 들을 때마다 많은 충격과 안타까운 마음이 들곤 하는데요.

 

오늘 이시간에는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삶. 몸과 마음이 함께 건강한 삶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아울러 진정한 인생의 의미는 무엇인지, 성공으로 가는 인생의 대도(大道)에 대해 말씀드리는 시간 가지겠습니다.

 

먼저 인간의 심성에 대한 도전 말씀을 살펴보겠습니다.  

 


인간이란 욕망의 존재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선을 행하며 자기만족을 이루어 가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 남에게 악을 행하며 자기만족을 이루어 가는 사람이 있다는 말씀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이렇게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 “악한 자는 가을에 지는 낙엽같이 떨어져 멸망할 것이요, 참된 자는 온갖 과실이 가을에 결실함과 같으리라. 그러므로 이제 만물의 생명이 다 새로워지고 만복(萬福)이 다시 시작되느니라.”

  • (증산도 도전道典 2:43)

 

증산도의 뿌리되시는 태상 종도사님께서는 "사람은 한평생 자기 행동을 뜯어 먹고 산다." 는 말씀으로 도생들은 언행을 늘 조심하고 삼가라는 가르침을 내려 주셨습니다. 또 상제님께서는 사람이 하고 싶은 일을 하지 못하면 분통이 터져서 큰 병을 이루게 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었던 일을 못하는 상황이 지속되면서 결국은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사람들에게는 남들이 모르는 각자의 사연을 안고있죠. 다른 사람들은 알지 못하는 수많은 마음의 상처들, 삶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그것을 극복하는 길은 무엇일까요?

 

행복한 삶이란

모든 사람은 행복을 꿈꾸고 즐거운 삶, 보람된 삶을 희망합니다. 하지만 우리 삶의 목적이 분명하지 않고 정확히 알지 못하기 때문에 자기 삶의 만족이나 삶에서 얻는 진정한 행복을 느끼지 못하게 되고, 자신의 인생은 행복하지 않다는 생각으로 결론을 내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를 선천 상극의 시대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 선천에는 상극의 이치가 인간 사물을 맡았으므로 모든 인사가 도의(道義)에 어그러져서 원한이 맺히고 쌓여 삼계에 넘치매 마침내 살기(殺氣)가 터져 나와 세상에 모든 참혹한 재앙을 일으키나니

  • (증산도 도전道典 4:16)

 

선천 상극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는 한평생 원하지 않는 고난과 역경, 수많은 시련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소원하는 바들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환경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사람이 불행하게 사는 것도 아닙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보면 행복은 조건이나 환경이 아니라 마음가짐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행복이 우리 삶에서 특별한 행운처럼 여기며 행복만을 쫓아다니는 삶은 마치 '행운'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네잎클로버를 찾기 위해 '행복'의 의미를 뜻하는 수많은 세잎클로버를 밟고 다니는 모습과도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히말라야 동쪽에 위치한 부탄이라는 나라가 있습니다. 이 부탄은 1999년이 되어서야 겨우 텔레비전이 보급되었고, 세계화, 문명화라는 말과는 거리가 먼 곳으로 경제적으로도 문화적으로도 후진국에 속하지만 세계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나라 중에 하나입니다. 부탄 국민들의 가난하지만 행복한 삶은 우리에게 의문점을 던져줍니다.

 

과연 어떤 삶을 살아야 행복해 지는 것일까요? 심리 전문가들은 행복에도 크기가 있다고 합니다. 큰 행복과 작은 행복이 있는데 너무 큰 행복을 누리기 위해 현실의 작은 행복을 누리지 못하고 있어서 삶의 목적지를 가기 전에 지쳐 포기 하거나 현실의 삶을 너무 힘들게 살아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생활 속에 작은 행복을 자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럼 평생을 행복하려면 어떻게 살아야 할까요. 로또 1등에 당첨되면 평생 행복해 질까요? 인간은 누구나 자신이 행복해 지기를 간절히 원하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살기위해 바쁜 일상을 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더 행복해지는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갈수록 자신의 자아를 잃어가고 있으며, 자신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다보니 자신을 소중히 생각하기보다는 가끔씩 회의와 절망에 빠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자존감을 상실하여 늘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이 대단해 보이고 그것을 부러워하며 TV를 통해 대리만족을 하기도 합니다.

 

그럼 어떻게 사는 삶이 우리 인생의 의미를 찾고 자존감을 높이는 삶이될까요?

 

'나는 자연인이다'라는 TV프로그램을 보면 세상을 정말 열심히 살았지만 건강을 잃거나, 사랑하는 가족과 이별하게 되거나, 믿었던 사람에게 배신을 당해 마음의 병과 육신의 병을 얻게 되어 자연 어머니 품으로 오게 된 사연을 듣게 됩니다. 그 많은 사연 중에 한결 같은 내용이 있는데요. 그건 내가 좀 더 젊었을 때, 참된 행복과 내 인생의 의미를 깨달았다면 지난날 의미 없이 보낸 시간낭비와 자신의 잘못된 행동으로 가족과 주변 이웃들에게 고통을 주는 삶을 살지 않았을 텐데 하는 후회하는 모습입니다.

 

위의 여러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가 생각해 볼 것은 행복한 삶, 자존감을 높이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의 삶을 되돌아 보고, 우리가 사는 삶이 얼마나 소중한 것인지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인생의 위대함을 깨우쳐 주시는 태모님 말씀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 “억조창생이 ‘인생의 근본 원리’를 모르고 있도다.” 하시고 그 이치를 상세히 기술하여 온 인류에게 알리도록 하라.” 하시니 이러하니라.

  •  

  • 인생을 위해 천지가 원시 개벽하고 인생을 위해 일월이 순환 광명하고 인생을 위해 음양이 생성되고 인생을 위해 사시(四時) 질서가 조정(調定)되고 인생을 위해 만물이 화생(化生)하고 창생을 제도(濟度)하기 위해 성현이 탄생하느니라.

  •  

  • 인생이 없으면 천지가 전혀 열매 맺지 못하나니 천지에서 사람과 만물을 고르게 내느니라.

  • (증산도 도전道典 11:118)

 

인생을 위해 천지일월과 사시 질서가 있고, 인생을 위해 만물이 생겨나고, 인생이 없으면 천지가 전혀 열매 맺지 못한다고 하신 인생의 위대함을 깨우쳐 주시는 말씀입니다. 상제님께서는 우리 모두의 인생이 이제 열매 맺는 때라는 것을 깨우쳐 주시는 말씀도 하셨습니다.

 

  • 지금은 온 천하가 가을 운수의 시작으로 들어서고 있느니라. 내가 하늘과 땅을 뜯어고쳐 후천을 개벽하고 천하의 선악(善惡)을 심판하여 후천선경의 무량대운(無量大運)을 열려 하나니 너희들은 오직 정의(正義)와 일심(一心)에 힘써 만세의 큰복을 구하라. 이 때는 천지성공 시대(天地成功時代)니라.

  • (증산도 도전道典 2:43)

 

인생의 목적을 행복이 아니라 성숙에 둔다면 어떨까요. 수많은 초목들이 봄에 싹을 내고 꽃을 피우는 목적은 여름에 성장을 거쳐 가을에 성숙해서 결실을 맺기 위한 것이듯 우리 인생의 목적도 세상에서 말하는 작은 성공이나 단순한 행복 추구가 아니라.

 

내면의 성숙을 통해 천지의 가을철을 맞아 천지부모와 하나되는 인간, 태일(太一)인존인 홍익인간으로 거듭나서 영원히 무너지지 않는 천지성공을 이루는 것입니다.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길

우리는 생활 속에서 무엇이 이루어지면 행복하겠다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그것은 행복이 어떠한 조건이 이루어 졌을 때만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 인생의 바람이 행복한 삶이지만 인생의 목적이 나의 성숙이라는 것을 확연히 인식하게 된다면 살아가는 가정의 모든 시련과 고난역시 지난 날의 어려움이 훗날에 추억이 되듯, 현실 속에 만나는 어려움들이 내가 좀 더 열정적이고 도전적인 삶을 살게 해주는 것이 될 수 있고, 궁극적으로 나의 성숙을 위한 일이며 나의 삶의 가치를 높여 세상을 위해 좋은 영향력을 남길 수 있는 자존감을 높이는 일로 생각될 것입니다.

 

우리의 몸의 근육이 있듯이 우리 마음에도 근육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 육체의 근육을 평소에 길러 놓으면 우리 몸의 면역성이 높아져서 질병에 대해 회복력이 빠르고 힘든 일도 거뜬하게 해 낼 수 있는 것처럼 우리 마음의 근육을 길러 놓으면 자존감이 떨어지는 사건이 발생하더라도 참을성이 많아져 목표를 위해 꾸준히 달려 갈 수 있게 되고, 마음의 상처에 대한 회복력이 강해져 쉽게 포기하지 않기 때문에 결국은 자신의 목표를 이루게 됩니다.

 

인간은 현실의 편안함 보다는 더 큰 성공을 위해 행복한 미래의 삶을 위해 도전하는 삶, 안전과 평안의 부두에 묶여 있는 배가 아니라 거친 풍파를 헤치고 본래의 목적을 위해 신나게 항해를 떠나는 배처럼 진리를 향해 가는 삶, 인생의 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삶의 목적을 찾아 나서고 도전적 삶을 살 때, 비로서 진정한 삶의 기쁨과 보람을 느끼는 삶이 될 것입니다.

 

이제 오늘 말씀을 상제님 도전 말씀과 더불어 매듭짓도록 하겠습니다. 

 

  • 나의 도는 상생(相生)의 대도이니라. 선천에는 위무(威武)로써 승부를 삼아 부귀와 영화를 이 길에서 구하였나니, 이것이 곧 상극의 유전이라. 내가 이제 후천을 개벽하고 상생의 운을 열어 선(善)으로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리라.

  • 만국이 상생하고 남녀가 상생하며 윗사람과 아랫사람이 서로 화합하고 분수에 따라 자기의 도리에 충실하여 모든 덕이 근원으로 돌아가리니 대인대의(大仁大義)의 세상이니라. 선천은 위엄으로 살았으나 후천세상에는 웃음으로 살게 하리라.

  • (증산도 도전道典 2:18)

 

지금까지 누구나 꿈꾸는 행복한 삶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또 인생의 목적을 제대로 깨우치고 성숙으로 갈 때 진정한 행복을 넘어 천지성공으로 갈 수 있다는 것을 도전 말씀으로 살펴보았는데요.

 

상제님께서는 "우리 일은 남 잘되게 하는 공부니 남이 잘 되고 남은 것만 차지하여도 우리 일은 되느니라." 말씀해주셨습니다. 무극대도는 나만을 위한 삶이 아닌 세상 사람들과 더불어 모두가 함께 잘사는 세상, 상생의 세상을 열어가는 것이기에 상제님께서는 나의 도는 상생의 대도니라 말씀해주신 것입니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시간대는 우주의 봄, 여름철인 선천 상극시대에서 우주의 가을철 후천 조화선경 상생의 조화문명이 열리는 시간대이며 하늘과 땅과 사람이 모두 성숙하는 천지성공의 시대입니다.

 

모두에게 열려있는 이 성공의 시간, 진정한 성공과 행복의 길을 찾아 보는건 어떨까요?

 

 

<증산도 도장 안내>

http://www.jsd.or.kr/?r=jsd&m=dojangaddress#2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35개(1/3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