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제문화는 인류문화의 근원
상제문화는 인류문화의 근원
국호 ‘대한제국’에 담긴 고종의 염원
우리가 외국에 나갔을 때 누가 “어디서 오셨습니까?”하고 물으면 우리는 응당 “한국에서 왔습니다”라고 대답을 하죠. 우리의 국호가 대한민국大韓民國이라는 겁니다. 바로 이 대한민국이라는 국호가 나온 것이 상제문화의 회복과 연관이 있습니다.
한양조선이 망해가고 있던 1897년, 고종 임금은 국호를 ‘조선’에서 ‘대한제국大韓帝國’으로 바꾸고 ‘광무光武’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선포하였습니다. 빛 광 자, 호반 무 자, 광무! 우리 한민족의 유구한 역사의 광명 사상을 회복한다는 뜻이에요.
그리고 지금의 조선호텔 자리에 원구단을 복구시키고 거기서 우주의 통치자이신 상제님께 천제를 올립니다. 한마디로 천상의 상제님께 천자 등극을 고하는 한민족의 전통적인 제천문화를 되살려 상제문화를 회복시킨 것입니다. 그 전까지는 거의 중국의 속국이나 다름없는 처지여서 옥새에 용을 새기지 못하고 거북을 새겼었지요.
그러면 고종 임금은 ‘대한’이라는 국호를 어디서 찾았을까요? 한강 이남에 존재했던, 신라 가야 백제의 전신인 진한 번한 마한에서 찾았을까요? 아닙니다. 바로 단재 신채호 선생이 말한 북삼한, 즉 광활한 중국 대륙을 호령했던 단군조선의 삼한에서 찾은 것입니다.
우주의 조화주 하나님이신 상제님께 국사를 고하고 민족의 미래에 대해 서원을 한 고종의 행적에는, 상제문화를 복원하려고 했던 고종의 염원이 담겨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물론 상제님의 공사에 의해 그런 과정을 거치는 것이지만 말입니다.
태산에 올라 상제님께 제를 올린 중국 천자들
상제님을 받들어 모신 사건을 한 가지만 더 살펴보겠습니다.
중국 최초로 통일 제국을 연 사람이 진시황인데, 그가 마지막으로 정복한 나라가 지금의 산동성에 위치한 제나라입니다. 그 제나라를 무너뜨리기가 가장 어려웠지요.
제나라는 강태공에 의해 신교문화가 보급되어 가장 번성하였으며 그 흔적이 지금도 산동성 도처에 남아 있습니다. 거기를 가서 사람들을 만나면 그들이 제일 먼저 하는 소리가 “산동성 사람들은 중국의 어떤 남자들보다도 키가 크고 호쾌합니다”라고 합니다. 그쪽 지역 사람들은 본래 우리나라 사람들이에요. 문화도 그렇습니다.
진시황은 제나라를 정복하고, 그 3년 뒤인 BC 219년에 산동성 태산에 올라 봉선제를 올립니다. 과연 누구에게 제를 올렸겠습니까? 상제님께 천제를 올린 거예요. 그 후로 72명의 왕들이 태산에 올라 상제님께 천제를 올립니다. 태산에는 지금도 옥황정玉皇頂이라고, 상제님을 모신 사당이 있어요.
중국의 문화사를 추적해 들어가 보면, 진시황 이전 요임금 순임금 때부터 태산에 올라가 상제님께 천제를 고했다는 기록이 여러 곳에 나옵니다.
상제문화는 인류의 기층문화
그러나 상제문화를 회복코자 한 고종황제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한국 사람들은 상제님을 다 잃어버렸습니다. 그래서 ‘상제’라 하면 저 계룡산이나 서울의 미아리 같은 곳에 있는 점집에서 무당들이 모시는 신 정도로 알고 있는 지경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상제를 잃어버릴 수밖에 없는 역사 섭리가 있어요. 즉 뿌리문화 시대는 역사 속에서 자연히 잊혀 질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쉽게 비유를 하면 뿌리에서 줄기가 나오잖아요? 속성상 줄기가 나오면 땅 속에 있는 뿌리는 자연스레 잊혀지고 마는 겁니다.
그러나 뿌리문화가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 인류문화의 곳곳에 그 뿌리로서, 생명의 근원으로서 살아 있습니다. 그게 인류학자들이 말하는 터 기基 자, 기층基層문화예요. 바로 상제문화, 상제신앙이 인류 문화의 근원 생명으로, 인류의 기층문화로 살아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제는 어떤 신인가? 상제님은 어떤 분인가?’ 이것을 제대로 아는 것이 인류의 신앙 문화사에서 대세를 보는 관건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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