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왜 꼭 인간으로 오셔야만 했나요?

2009.10.21 | 조회 2819

캐나다의 제프 크라우스 신도와 미국 뉴욕도장 김재남 신도의 질문에 대하여 종정님께서 답해주신 내용입니다.
  
하나님은 왜 인간으로 오셔야만 했는가?
 
Q. 상제님이 전지전능하시고 무소부재하신 하나님이라면 천상에 계시면서도 모든 일을 뜻대로 하실 수 있을 텐데 왜 친히 인간으로 오셔야만 했나요? 그 특별한 이유라도 있습니까?
 
상제님이 인간으로 오신 이유

A.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 왜 인간으로 오셔야만 했는가?
 기4030~1

이에 대해서는 『도전』 2편 17장에 있는 상제님 말씀이 한 가지 답변이 될 것입니다. 즉, 당신께서 내려 보내신 석가, 예수, 공자 또는 선천 동서 문화권의 어떤 종교에도 ‘앞으로 오는 가을우주 개벽기에 인간을 건져낼 수 있는 아무 방책이 없으므로 천지신명들이 구천(九天)에 있는 나에게 호소하여 오매 내가 이를 차마 물리치지 못하고 이 세상에 직접 내려오게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지금 인간의 역사는 우주 1년 사계절 가운데 선천 봄여름 최후의 시간대인 여름철 말에서 가을로 전환하는 대개벽기에 처했습니다. 상제님이 왜 구원의 주체로서 인간의 역사 속에 오셔야 하느냐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물론 가을 개벽기 상제님의 강세는 선천의 성자들을 통해 꾸준히 준비되어 왔습니다. 서양 기독교에서는 2천 년 전부터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향한 기도 생활을 통해서 아버지와 하나 되는 공부를 해왔습니다. 그런데 그 아버지가 어떤 분인지,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체험을 하지는 못했습니다.
 
불교도 그렇습니다. 불교에서도 미륵불이신 상제님의 강세를 전하기는 하였으나, 상제님에 대한 사실을 뒤집어 버렸습니다. 즉, 천상에서 석가모니 부처를 내려 보내신 도솔천 하나님, 미래에 인류를 총체적으로 구원하기 위해 오시는 새 부처님인 미륵님을 석가모니 당대의 제자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리하여 세상 사람들이 아버지 하나님이신 상제님이 어떤 분인지 제대로 알 수가 없게 되었습니다.
 
한마디로 선천 성자들은 ‘마침내 하나님이 인간으로 오신다’는 한소식을 전하기는 했지만, 천상의 지존자이신 아버지 하나님이 어떤 배경을 통해서 인간으로 오시고, 인간으로 오셔서 어떠한 권능으로 구원사업을 펼치시느냐 하는 데 대해서는, 제대로 된 가르침을 전해주지 못한 것입니다. 이것이 선천 종교의 깨달음의 한계요 구원론의 문제점입니다.
 
혹자는 이런 질문을 합니다. ‘아, 상제님이 직접 이 세상에 오시지 않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으로서 천상에서 인류 구원사업을 펼치셨다면 시간상으로도 좀더 일찍 인류가 구원되었을 것이고, 또 상제님의 수고도 훨씬 덜하지 않았겠느냐?’고 말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한마디로 인간이 무엇인지, 인간의 역사가 무엇인지 전혀 통찰하지 못한, 참으로 유치한 질문입니다.
 
 
문. 하나님이 왜 꼭 인간으로 오셔야만 하는지, 좀더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답. 하나님이 왜 꼭 인간으로 오셔야만 하는가?
 
첫째는 가을 개벽기를 맞아 이 우주 변화의 목적, 창조의 이상이 하늘이 아닌 땅에서 완성되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동양에서는 전통적으로 ‘생성(生成)’이라고 말합니다. ‘생성’은 본래 천지론(天地論)에서 나온 말입니다. 도덕이 천도지덕(天道地德), 개벽이 천개지벽(天開地闢)이라는 말에서 온 것처럼 ‘생성’은 ‘천생지성(天生地成)’이라는 말에서 비롯되었습니다. 천생지성, 하늘은 낳고 땅은 이룬다, 완성한다, 땅에서 모든 것을 성취한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상제님이 꼭 인간의 몸으로 오셔서 땅 위에서 인류 구원사업을 이루셔야 하는 이유는 바로 천지(하늘과 땅) 변화의 상호관계 때문입니다. 하늘은 생명을 내려주고 땅은 그 기운을 받아 생명을 낳아 길러서 완성을 시킵니다. 성숙을 시키는 것이지요. 이러한 천지 이법 때문에, 상제님이 천상옥좌에서 천지대권을 집행하시는 절대자요 우주의 조화주 하나님, 통치자 하나님이실지라도, 인간의 총체적인 구원을 위해서는 마침내! 꼭! 반드시! 인간으로 오셔야만 하는 것입니다.
 
둘째, 선천 오만년 인간역사 속에 누적돼 온 인간의 모든 문제는 하늘이 아닌 땅에서만 끌러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인간의 역사 속에 맺히고 쌓인 수억 조 만엽의 문제들을 끌러내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직접 인간이 되어 인간의 길을 걸으시고, 인간적 삶을 통해 그 문제들을 직접 체험해 보심으로써 구원의 최선책을 가르쳐주신 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5개(1/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