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의 뿌리와 개벽소식 - 개벽문화 북콘서트 부산편11

2019.10.19 | 조회 2604

 

 

유교로 들어가 보면, 인류의 꿈은 어디서 이뤄지느냐? 이에 대해 결정적으로 간결하게 한마디를 한 것이 유교의 개벽 소식입니다.

 

공자의 혈통을 보면 중국 한족이 아니라 동방 사람인데요.

 

 

공자는 스물여섯 살 때 산동성 아래쪽에 살던 담자라는 분에게 동방 문물을 배웠어요. 동방의 행정 조직, 국가 조직 등 관제와 문헌에 대해 공부했고, 그 다음 장홍이라든지 사양이라는 분한테 음악, 거문고를 배웠어요.

 

그리고 동이족인 노자를 찾아가 예를 배웠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공자의 스승들도 동방 사람입니다. 담자, 장홍, 사양은 다 동방 문명의 한 소식을 들은 사람들이에요.

 

 

『논어』를 보면 공자의 제자들이 뭐라고 기록을 했느냐? 우리 스승님의 말씀이 ‘술이부작述而不作 신이호고信而好古.’라고 했어요.


여기서 믿는다는 건 뭘 믿는다는 거예요? 공자님의 동방 문명에 대한 믿음! 호고好古. 동방의 옛 문화를 좋아하고 그걸 믿었다는 말이에요.

 

 

앞에 있는 술이부작述而不作. “정리해서 기록할 따름이지 새로운 것을 덧붙이고 만든 것이 아니다는 말입니다. 그러니까 공자는 동방 배달과 조선 문명을 총정리한 겁니다.

 

공자의 손자 자사子思가 『중용』을 썼는데 자기 할아버지를 이렇게 평했어요. 우리 할아버지 공자는 조술요순祖述堯舜하시고 헌의문무憲意文武하셨다.

 

 

단군왕검과 동시대 동이족 출신인 요임금 순임금의 가르침, 그 문화 제도를 근본 모태로 삼고 주나라를 개창한 문왕과 그 아들 무왕의 법을 본받았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공자의 ‘인仁 사상’은 어디서 왔을까요?

 

 

환국 시대 사람들은 스스로 ‘환’이라 부르고, 무리를 다스리는 사람을 ‘인’이라 불렀습니다. 만고의 원형문화, 우주광명을 체득한 인간이 나라와 삶과 마음을 다스릴 때, 천지에서 사람을 낳아 기르는 인의 도로써 다스렸다 해서 ‘인’이라 부른 것입니다.

 

공자의 인 사상이 환국 배달의  ‘인仁 사상’에서 온 것입니다.


『주역』을 보면 동서양 성자들의 모든 말씀이 어디서 이뤄지는가에 대해 아주 간명하게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제帝는 임금님 제 자가 아니라 하느님 제 자예요. 천상의 하느님이 상제입니다. 하느님의 원 말, 하느님 문화 족보의 근원이 환국 배달 조선에서 내려온 삼신상제란 말이에요.

 

제출호진帝出乎震. 하느님 문화는 동방에서 나온다. 하느님은 동방으로 오신다. 이렇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북 간방에 대한 소식이 있는데요.

 

 

자연과 문명의 변화의 한 시대가 동북 간방에서 마무리되고 동북 간방에서 다시 시작된다고 했어요.

 

성언호간成言乎艮, ‘간방에서 말씀이 이뤄진다.’고 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말씀 언言자. 말씀은 천지의 말씀, 천지의 변화의 도, 그리고 천지부모가 내려 보낸 모든 성자들, 동서 인류의 깨달음의 모든 사상, 문화 체계를 가리킵니다. 이 모든 것이 동북 간방에서 이뤄진다는 거예요.

 

그 간방이 어디일까요?

 

말년에 공부를 많이 해서 눈이 멀었다고 하는 주자는 상제님에 대해 이런 가르침을 내려 주었어요.

 

 

‘위주재爲主宰, 이 우주의 통치자를 모시고 주재를 삼는다.’ 하고,
‘주재자이신 옥황대제는 학자개막능답學者皆莫能答이라.’고 그랬어요.

 

 

능히 답을 할 수 없다는 겁니다. 옥황대제는 글 배우는 자들, 책이나 많이 보고 경전이나 읽는다고 알수 있는 자리가 아니라는 거에요. 워낙 도가 높아서! 이 우주의 도의 근원, 이 조화세계의 중심에 계시기 때문에 알 수가 없다는 거예요.

 

그리고 몸가짐과 의관을 바르게 하고 마음을 고요히 하여 일심 경계에 머물면 상제님을 뵈올 수가 있다.’ 는 이야기를 했어요.

 

 

계속)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 전체
  • 주요말씀
  • 강연회
79개(1/12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