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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명상의 과학 5

2017.10.11 | 조회 254 | 공감 0

깨어있기 훈련

 

개요

20년 이상 마음챙김 연구와 훈련을 해온 다이애나는, 규칙적으로 시간을 내어 현재에 머무는 연습이 일상생활과 인간관계에 커다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설명한다.

 

 

핵심

*명상은 면역체계향상시킬 수 있으며, 특히 스트레스에 효과적이다.

 

*명상 연습과 치료를 병행한 건선(피부병)환자들이 명상을 하지 않고 치료만 받은 사람들보다 3배 빨리 치유되었다.

 

*장기간 수행을 한 사람들의 경우 노화로 인한 뇌 피질 축소 현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8주간 매일 27분씩 명상 연습을 한 사람들의 뇌에서 집행기능과 관련 있는 전두엽피질, 의사결정 및 유연한 사고와 관련된 뇌의 부위들에서 미세한 구조적 변화가 나타났다.

 

*깨어있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며 타고난 권리다.

 

시작

약 20년 전에 동남아시아를 여행하던 중 저는 그곳의 수도원에 가서 명상을 할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거 좋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수도원 생활을 하게 되었죠.

 

우리는 깨어있는 마음으로 앉거나 걸으면서 한 번에 여러 시간 동안 명상 훈련을 하였습니다. 명상을 할 때 제 마음은 제정신이 아니었습니다.

 

제멋대로였죠. 저는 온갖 신경증과 걱정, 두려움, 공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제가 내면적으로 뭔가 바뀌었음을 알았습니다. 삶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관계없이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삶에 어떤 우여곡절이 있든 상관없이 저는 마음의 평화를 찾을 수가 있었습니다.

 

 

명상에 대한 대중 인식의 변화

그것은 수 년 전이었고, 저는 미국으로 돌아왔습니다. 미국에 돌아와서도 저는 명상을 계속했고,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마음챙김 명상을 하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거나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저는 20~25년 동안 이 모든 변화를 지켜보았습니다. 마음챙김이 문화에 등장하는 것을 보았고 지금 우리는 학교,기업,의료계,법률, 그리고 다른 모든 분야에서 마음챙김이 도입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이 훈련은 당신의 배경, 출신지, 종교와 관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명상에 관한 연구

마음챙김은 일종의 유행어가 되었습니다. 요즘 사람들은 마음챙김에 관심이 있습니다. 그래서 명상에 대해 수많은 연구가 이루어졌습니다.

 

학자들은 마음챙김을 지난 10년 간 연구했고 그전에 100개의 연구가 있었다면 지금은 1000개가 넘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마음챙김이 육체적 건강, 정신적 건강, 그리고 주의집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건선환자 명상연구

건선(피부병)에 대한 일반적 치료법 중 하나는 태닝 부스와 같은 곳에 넣어서 UVB(ultraviolet B,중中파장 자외선) 광선을 쏘이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전형적인 치료를 받게 하고, 다른 한 그룹은 그와 동시에 명상 CD를 듣게 하였습니다.

 

CD를 들으며 명상 연습을 한 사람들은 나중에 결과를 보았을 때 명상을 하지 않은 사람들보다 3배나 빨리 치유되었습니다.

 

 

휴대폰 앱을 사용한 행복과 마음챙김의 상관관계 조사

연구팀은 전 세계 2,500명의 사람들에게 하루 중 아무 때나 휴대폰으로 이렇게 문자를 보냈습니다.

 

"지금 무엇을 하고 계세요?"  "지금 뭐하고 있나요? 거기 집중하고 있나요? 기분이 어떠세요?

 

사람들이 집중하지 않을 때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할 때 더 행복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현재의 순간에 머무를 때 더 행복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챙김은 불안, 우울증, 온갖 종류의 정신 건강 문제, 또는 21세기 인간의 정신 건강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명상과 뇌 연구

연구팀은 20년 또는 30년 동안 명상을 해온 사람들의 뇌를 조사했습니다.  그들의 뇌를 같은 연령대의 일반인의 뇌와 비교했는데 명상가들의 두뇌는 피질이 얇아지지 않았습니다.

 

아시는지 모르겠지만 나이가 들면서 두뇌의 피질 두께가 얇아집니다. 노화로 인한 피질 축소 현상입니다.

 

명상가들, 장기간의 명상가들의 뇌에서는 전두엽피질과 뇌섬엽피질이 얇아지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대단하군, 난 명상을 해본 적이 없는데.' 라고 생각하고 계시죠. 하지만 연구팀은 단 8주 동안만 명상을 한 사람들의 뇌 구조도 살펴보았습니다.

 

결과는 8주간 매일 27분씩 명상 연습을 하자 사람들의 뇌에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집행기능과 관련 있는 전두엽피질, 의사결정 및 유연한 사고와 관련된 뇌의 부위들에서 미세한 구조적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명상은 신체와 뇌에서 정보를 통합하는 능력, 그리고 자기 인식과 연민과 관련돼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들이 발견됐습니다.

 

 

깨어있는 마음으로 호기심과 관심을 갖고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에 온전히 함께할 때 세상은 완전히 새로운 종류의 활력을 얻습니다.

 

 

마치며

이것은 우리 자신,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 지인들, 지역사회, 직장, 그리고 더 큰 세상을 변화시키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여러분께 명상의 맛보기를 소개해드리고 실제 많은 훈련을 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이것은 그냥 몇분 동안만 하는 작은 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많은 훈련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절대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Thank you. 고맙습니다.

 

<태을랑의 문화소통 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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