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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D] 명상의 과학 7

2017.10.18 | 조회 390 | 공감 0

몸을 재창조하기

 

당신의 몸을 하나의 과정으로, 명사가 아닌 동사로 생각하라. 이 강연을 통해 어떻게 하면 건강해지고, 영혼을 부활시키며, 노화의 지표들에 대해 세포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고 육체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배워보자.

 

핵심
*몸을 물질이 아닌 과정으로 생각하라. 인체는 매 순간 끊임없이 새로 만들어지고 있다.


*단 한 번 숨을 들이쉬더라도 10의 22승 개의 원자를 들이마신다. 지금 내 몸의 세포 속의 원자들은 우주 속을 수억 년 동안이나 돌아다니던 것들이다. 인체에는 6백조 개의 세포가 있지만 10%를 제외한 나머지는 박테리아다.


*우리는 1년보다 짧은 시간 안에 몸 전체를 새로운 원자들로 구성된, 새 몸으로 교체한다.


*몸을 재창조하는 필수적 활동: ①수면 ②명상 ③운동 ④정서적 웰빙 ⑤식이요법


*명상수행을 4일간 시키자 세포노화를 조절하는 효소가 40 퍼센트 증가했다. 또한 자가치료 항상성을 촉진시키는 유전자는 발현 촉진되었고, 염증을 활성화시키는 유전자는 발현 억제되었다.


*긍정적 감정을 경험할 때는 뇌에 변연공명현상이 발생하여옥시토신, 도파민, 세로토닌, 아편제 등 자가치유력을 향상시키는 면역조절제가 분비된다.

 

 

초프라는 75권의 저서를 집필한 작가로, 그중 22권이 소설과 비소설 부문에서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그의 작품은 35개 이상의 언어로 출판되었다.

 

내과 및 내분비학 분야를 전공, 미국 의사 협회 및 미국 임상 내분비 학회 회원이다.

 

 

강연시작
좋아요. 저는 10분 동안 웰빙, 완벽한 건강,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고, 영혼을 부활시키며, 세포 생물학적 수준에서 노화의지표에 영향을 주고, 당신이 누구인지 실제로 발견할 수 있도록 영감을 드려야 합니다.

 

그러나 그 전에 먼저 여러분과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우리가 육체에 대한 인식을 바꾸어야한다 것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문자 그대로 몸을 재창조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육체는 육체적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의 물질적 몸은 물질적이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몸을 하나의 움직임, 과정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명사 대신 동사, 즉 움직임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몸은 끊임없이 변화와 변모의 강물 속에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진정한 자아는 똑같은 살과 뼈에 두번 발을 담글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삶의 매 순간마다 강물처럼 변화하는 육체 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식사, 호흡, 소화, 신진대사, 깨달음, 제거, 감각 경험, 생각, 느낌, 감정, 욕망, 기억, 상상력, 창의력, 의도, 직관력, 영감과 같은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몸은 변화됩니다.

 

한 번 숨을 내쉴 때마다 여러분은 원자 수준에서 심장과 신장과 뇌 조직을 문자 그대로 내뱉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 모두는 지금 이 순간에 우리의 장기들을 서로 친밀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사실 예수 그리스도 또는 부처님이나 징기스칸 또는 여러분이 생각하고 싶어 하는 그 누가 됐든, 그들의 몸속에 있던 백만개의 원자가 바로 지금 여러분의 몸 속에 있다는 의심할 여지없는 연구, 수학적 계산이 나와 있습니다.

 

지난 3주 동안 지구상의 다른 모든 생물 종의 몸을 통과한 수천억 개의 원자가 여러분의 몸을 통과했습니다.


지금 여러분의 몸은 3주 전까지만 해도 그 곳에 있던 물질, 아니 실제로는 비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은 몸 속에 있는 어떤 원자도 갖고 태어나지 않았습니다. 우리 몸의 원자들은 별의 도가니에서 만들어졌으며 실제로 이 손에 있는 원자들과 여기(코)에 있는 원자들은 서로 다른 별들로부터 왔을 수도 있습니다.

 

탄소, 수소, 지금 몸 속에 순환하고 있는 산소는 물질적 존재가 전혀 아닙니다. 그것은 과정입니다

 


몸을 재창조하는 필수적 활동


① 수면
여러분의 몸이 과정이라는 것을 알게 되면 몸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주의를 기울이는 매우 간단한 중요 활동들을 통해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장 중요한 활동들이 무엇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수면입니다. 잠잘 때 여러분의 몸은 스스로 젊어지고, 뇌뿐만 아니라 신체의 나머지 부분을 스스로 치료합니다.

 

② 명상

②두 번째로, 명상입니다. 우리는 실제로 과학적 증거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뉴욕의 마운트시나이 의대, 캘리포니아 주립대의 과학자들과 함께 이 연구를 수행했죠.

 

우리는 사람들에게 명상수행을 4일간 시키자 생물학적인 나이를 조절하는 효소가 4일만에 거의 40퍼센트 증가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이 샘플을 아까 말씀드린 기관들의 연구팀으로 보내서 전체 게놈이 다른 방식으로 발현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즉, 신체의 뉴클레오티드(핵산의 구성 성분)의 순서는 바뀌지 않지만,

 

 

 

염증과 항상성 또는 자가 치유는 모두 보호 메커니즘입니다. 여러분이 넘어지면, 스스로를 치유하기 위해 염증 반응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 반응이 지나치게 되면, 기관지 천식, 관절염, 많은 종류의 암 등 만성 질환, 심장 질환 및 염증성 질환을 포함하는 많은 질병을 초래합니다. 이것은 모두 이러한 질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염증에 대해 유전자 발현이 하향 조절되거나 상향 조절되면 세포 노화를 조절하는 유전자와 효소의 활동이 문자 그대로 변화합니다.

 

③ 운동
그래서, 몇 가지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수면과 명상을 말씀드렸죠. 세 번째는 운동입니다. 움직일수록 몸이 건강해집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운동의 종류에 대해 걱정하지마십시오. 어떤 운동이나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계속 움직이는 것입니다.


④ 감정적 웰빙
네 번째는 정서적 웰빙입니다. 앞서 강연에서 누군가가 변연계 뇌를 언급했습니다. 변연계 뇌는 감정에 영향을 받는 뇌의 일부입니다.

 

기쁨, 평화, 동정심, 공감과 같은 감정을 경험할 때 뇌에는 변연 공명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때 옥시토신과 도파민, 세로토닌과 아편제등 호르몬과 신경펩티드가 분비되는데, 이들은 면역 조절제 자가회복력이나 자가 치유력을 향상시킵니다.

 

반면에, 죄책감, 적대감, 우울증, 두려움을 유발하는 어떤 감정들이있다면, 변연 공명은 변연 불협화음으로 바뀌고 항상성이 붕괴되기시작합니다. 따라서 감정을 잘 연마해야 합니다.

 

⑤ 식이요법
마지막으로 식이요법입니다. 정제된 식품 또는 가공 식품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식사를 해야 합니다. 보다 식물성 식이요법과 어류 및 올리브오일을 포함한 지중해식 식단으로 바꿔야 합니다.

 


몸을 재창조하는 공식

따라서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즐거운 활력 있는 몸, 편안하고 깨어 있는 정신을 체험하겠다는 생각으로 매일 일어나십시오.

 

평화, 기쁨, 사랑, 연민, 공감, 그리고 평정의 감정을 기르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혼의 가벼움을 경험하십시오.

 

왜냐하면 우리 존재의 핵심은 지금 말씀드린 모든 활동을 조정하는 지능이기 때문입니다.

 

몸에는 600조 개의 세포가 있습니다. 이것은 은하계의 모든 별보다 더 많습니다.

 

그런데 그 중 10%만이 인간입니다. 나머지는 이른바 마이크로바이옴(장내 미생물)입니다.

 

몸 안의 6백조 개의 세포 중 대부분은 박테리아입니다. 여러분은 단지 몇 개의 인간 세포를 가진 걸어 다니는 박테리아입니다.

 

그리고 이 모든 세포들은 생태계로서 함께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것들은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식이요법은 위장기관이 아닌 미생물에 영향을 미치며, 미생물과 여러분의 유전자는 실제로 서로를 조절합니다.

 

우리 몸을 구성하는 원소들은 우주의 별에서 온 것으로, 스스로를 통제할 줄 알고, 스스로를 인식하고 알며, 스스로를 조절하고, 진화하고, 궁극적으로는 수많은 진화를 거쳐 순수한 의식의 영역, 즉 무한한 가능성과 무한한 창조성의 영역으로 돌아갑니다.

 

우리가 미래로 나아가면서 몸을 재창조하는 것은 미래의 가능성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가능하다는 사실을 여러분께서 깨닫게 되실 것이라 믿습니다.


Thank you. 고맙습니다.

 

<태을랑의 문화소통 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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