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벽開闢이 무엇인가요?


첫째, 개벽의 본딧말은 천개지벽天開地闢으로 ‘새 하늘과 새 땅이 열린다’는 뜻입니다. 둘째, 그 하늘과 땅이 한 순간도 쉬지 않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한마디로 개벽이란 ‘천지 만물에 걸쳐 새로운 환경, 새로운 문화, 새로운 질서가 열리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주와 그 안에 깃든 천지만물은 매 순간 쉬지 않고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나갑니다. 특히 우주의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갈 때, 우주는 이전의 묵은 세상을 정리하고 새 세상을 열기 위해 거대한 ‘자기정화 작용’을 일으킵니다. 이로 인해 하늘과 땅과 인간세상 전면에 걸쳐 파격적인 변화와 함께 시간의 질서까지도 달라지는 대 변혁이 일어납니다. 이것이 개벽 중에서도 가장 변화의 폭과 충격이 큰 가을개벽입니다.

 

 

❁ 도전 말씀

  • 이제 온 천하가 대개벽기를 맞이하였느니라. 내가 혼란키 짝이 없는 말대末代의 천지를 뜯어고쳐 새 세상을 열고 비겁否劫에 빠진 인간과 신명을 널리 건져 각기 안정을 누리게 하리니, 이것이 곧 천지개벽天地開闢이라. (2:42:1~4) 

  



개벽이 왜 일어나나요?

사철 순환하는 천지의 섭리에 따라, 우주의 계절이 바뀔 때는 어김없이 개벽이 닥칩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도 “천지이치로 때가 되어 닥치는 개벽의 운수는 어찌할 도리가 없느니라”(도전 2:73)고 하셨습니다. 특히 인간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개벽은 두 가지, 우주의 봄에 일어나는 선천개벽(봄개벽)과 우주의 가을 문턱에 일어나는 후천개벽(가을개벽)입니다.

 

 

❁ 도전 말씀

  • 선천은 상극相克의 운運이라 상극의 이치가 인간과 만물을 맡아 하늘과 땅에 전란戰亂이 그칠 새 없었나니 그리하여 천하를 원한으로 가득 채우므로 이제 이 상극의 운을 끝맺으려 하매 큰 화액禍厄이 함께 일어나서 인간 세상이 멸망당하게 되었느니라. 상극의 원한이 폭발하면 우주가 무너져 내리느니라. (2:17:1∼5)

  



선천개벽先天開闢(=봄개벽)이 무엇인가요?

우주의 겨울이 지나고 새로운 우주의 봄이 열릴 때 천지간에 일어나는 변화가 선천개벽 곧 봄개벽입니다. 봄개벽은 ‘창조의 개벽’입니다. 이 때 천지가 뭇 생명과 만물을 낳습니다. 하늘과 땅이 생명을 낳으면서 새로운 우주1년이 시작됩니다.

 

 

❁ 도전 말씀

  • 선천개벽 이후로 홍수와 가뭄과 전쟁의 겁재劫災가 서로 번갈아서 그칠 새 없이 세상을 진탕하였으나 아직 큰 병겁病劫은 없었느니라. (7:33:3)

  • 선천에도 개벽이 있고 후천에도 개벽이 있나니 옛적 일上古之事을 더듬어 보면 다가올 일來到之事을 알고 다가올 일을 알면 나의 일을 아느니라. (11:122:1~3)

  



후천개벽後天開闢(=가을개벽)이 무엇인가요?

우주의 여름이 지나고 가을로 접어들 때 천지간에 일어나는 총체적인 변화입니다. 천지와 대자연, 인간 세상의 묵은 것들이 일거에 정리되면서 새로운 세상이 열리는, 변혁과 성숙의 계기(momentum)입니다. 지금 인류에게 다가오고 있는 개벽이 바로 후천개벽, 곧 가을개벽입니다.

 

 

❁ 도전 말씀

  • 이 때는 천지성공시대라. 서신西神이 명命을 맡아 만유를 지배하여 뭇 이치를 모아 크게 이루나니 이른바 개벽이라. 만물이 가을바람에 혹 말라서 떨어지기도 하고 혹 성숙하기도 함과 같이 참된 자는 큰 열매를 맺어 그 수壽가 길이 창성할 것이요, 거짓된 자는 말라 떨어져 길이 멸망할지라. 그러므로 혹 신위神威를 떨쳐 불의를 숙청肅淸하고 혹 인애仁愛를 베풀어 의로운 사람을 돕나니, 삶을 구하는 자와 복을 구하는 자는 크게 힘쓸지어다. (4:21)

  • 지령 기운이 다 돌면 사람 추린다. (11:126:5)

  • 내가 저기서 지기至氣를 돌리면 여기 사람들은 콩나물처럼 쓰러지느니라. (3:311:3)

  



춘생추살春生秋殺의 섭리란 무엇인가요?

춘생추살은 ‘천지가 봄에는 뭇 생명을 낳고(春生) 가을에는 다 죽인다(秋殺)’는 자연의 이치입니다.


천지가 봄에 만물을 내지만 가을이 되면 그동안 기른 것들 가운데 ‘알캥이’만을 남기고 쭉정이는 다 버립니다. 이 같은 우주의 섭리를 안운산 종도사님이 늘 강조하시는 상제님의 말씀이 바로 ‘춘생추살春生秋殺’입니다.

 

 

사람도 예외가 아닙니다. 장차 가을개벽이 닥치면 진리에 따라 살아온 참인간만 남고 숱한 창생이 소멸될 수밖에 없습니다. 어느 가을 아침 한바탕 된서리가 초목의 이파리를 일제히 다 떨어뜨리듯, 우주의 가을기운(=怪病)이 ‘인간 낙엽’을 일거에 떨어뜨리고 ‘참인간’을 추수합니다. 세상을 뒤엎으면서 참인간을 추려내는 추살秋殺 기운의 엄습, 그것이 바로 가을개벽입니다.


 

❁ 도전 말씀

  • 천지의 대덕大德이라도 춘생추살의 은위恩威로써 이루어지느니라. (8:62:3)

  • 가을바람이 불면 낙엽이 지면서 열매를 맺는 법이니라. (2:44:2)  

  



가을개벽은 어떻게 닥쳐오나요?

우선 열강들이 세계 패권을 놓고 최후의 일전(=상씨름, 뒤에 다시 설명)을 벌이는 대 전쟁이 벌어집니다. 이것이 병란兵亂입니다. 그러나 이 전쟁이 끝나기도 전에 인간의 어떤 약으로도 대처할 수 없는 괴질이 인류를 덮치는 병란病亂이 터져 3년 동안 세상을 휩쓸어 버립니다. 이와 함께 지금까지 동북쪽으로 23.5도 기울었던 지축이 정립해, 새 하늘 새 땅이 열리면서 가을개벽이 마무리됩니다. 이처럼 세 가지 환란이 거의 동시에 잇따라 덮치며 묵은 세상을 정리하고 새 세상을 여는 까닭에, 가을개벽을 ‘세벌개벽’이라고 합니다.

 

 

❁ 도전 말씀

  • 병란兵亂과 병란病亂이 함께 오느니라. (7:34:1)

  • 때가 되면 세계전쟁이 붙으리라. 전쟁은 내가 일으키고 내가 말리느니라. … 병病으로써 말리느니라. 장차 전쟁은 병으로써 판을 막으리라. 앞으로 싸움 날 만하면 병란이 날 것이니 병란兵亂이 곧 병란病亂이니라. 그 다음에는 하늘에서 천둥 나고 땅에서 지진 나서 물이 몰랑몰랑해져 송장을 다 치워 버리게 되리니 … (7:35:1,5, 6~8)

  



가을개벽에서 병란兵亂이란 어떤 것인가요?

병란兵亂은 말 그대로 ‘전쟁으로 인한 환란’입니다. 지금까지 인류는 숱한 전쟁을 벌여 왔습니다. 그러나 이제 세상의 판도를 일거에 정리하는 인류 최후의 대전쟁이 일어나면서 가을개벽의 시작을 알립니다. 이는 선천의 상극相克 기운이 마지막으로 한 차례 폭발하는 것으로, 강대국들이 세계 패권을 놓고 격돌하는 가운데 이 세상이 파국으로 치닫게 됩니다. 증산 상제님은 이 같은 대 전쟁은 우리 전통 씨름판에 빗대어 최후의 한 판 씨름, 곧 ‘상씨름’이라고 하셨습니다.

 

사실 이 상씨름은 이미 시작됐고 인류는 지금 그 거센 소용돌이 속에 몸부림치고 있습니다. 바로 1950년 한국전쟁이 그것이며, 이는 지금까지도 남북한을 중심으로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간의 팽팽한 힘겨루기로 뜨겁게 진행 중입니다. 인류는 이미 가을개벽 상황에 돌입한 것입니다.(상씨름에 대해서는 뒤의 ‘씨름판 도수’에서 다시 이야기합니다)


❁ 도전 말씀

  • 천지개벽 시대에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앞으로 천지전쟁이 있느니라. (5:202:3)

    상씨름으로 종어간終於艮이니라. 전쟁으로 세상 끝을 맺나니 개벽시대에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5:415:1~2)

 




가을개벽에서 병란病亂이란 어떤 것인가요?

 

병란(兵亂=상씨름, 대 전쟁)으로 온 세상이 파국으로 치닫기 전에 이제까지 전혀 듣도 보도 못한 괴질怪疾이 창궐하고, 이로 인해 대다수 인류가 희생됩니다. 증산 상제님은 “십 리 길에 사람 하나 볼 듯 말 듯한” 상황이 된다고 하셨습니다. 심지어 앞서 진행 중이던 병란兵亂마저도 이 같은 괴질의 엄습으로 인해 어쩔 수 없이 끝막음됩니다.

 

지금까지 사람들이 개발한 그 어떤 의술이나 의약으로도 대처할 수 없는 무서운 역병疫病이 3년 동안 세상을 휩쓸며 뭇 생명을 거둬가는 대 환란, 그것이 병란病亂입니다. 이는 곧 우주의 가을을 맞으면서, 천지天地가 질병(=가을 서릿발기운)을 통해 인정사정없이 참사람과 쭉정이를 가려내는 과정입니다.

 

 

❁ 도전 말씀

  • 가을바람이 불면 낙엽이 지면서 열매를 맺는 법이니라. 그러므로 이 때는 생사판단生死判斷을 하는 때니라. (2:44:2~3)

  • 선천의 모든 악업惡業과 신명들의 원한과 보복이 천하의 병을 빚어내어 괴질이 되느니라. (7:38:2)

  • 장차 괴질이 대발大發하면 홍수가 넘쳐흐르듯이 인간 세상을 휩쓸 것이니 천하 만방의 억조창생 가운데 살아남을 자가 없느니라. (10:49:1)

  



가을개벽에서 지축정립地軸正立이란 어떤 것인가요?


 

기본교리1_70p_가을개벽의 대변국


병란兵亂과 병란病亂으로 숱한 생명이 스러지는 개벽상황에서 ‘한 순간에 가을개벽의 실제적인 큰 손길’이 작용해 묵은 세상을 새 세상으로 뒤바꾸어 놓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축정립地軸正立입니다. 지금까지 동북쪽으로 23.5도 기울어져 있던 지구의 자전축이 남북 정방향으로 똑바로 서고, 그동안 타원형이던 지구의 공전 궤도 또한 정원正圓이 됩니다.

 

지축이 0.1도만 흔들려도 강력한 지진이 터지고 쓰나미가 닥치는 터에, 23.5도가 한꺼번에 움직이기 때문에 천지가 요동칠 수밖에 없습니다. 땅이 쩍쩍 갈라지는 가운데 산이 엎어져 바다가 되고, 바다에서는 지진과 해일이 일어나며, 화산이 터지고 거대한 땅덩어리가 솟아오릅니다. 기울었던 지축을 바로 세워 천지의 시간 질서와 공간 환경을 일거에 뒤집고 새 하늘, 새 땅을 여는 가을개벽의 첫 손길, 그것이 지축정립입니다.

 

 

❁ 도전 말씀

  • 개벽은 기둥 하나 안고 도는 동안에 된다. (7:70:6)

  • 공부하는 자들이 ‘방위가 바뀐다’고 이르나니 내가 천지를 돌려놓았음을 세상이 어찌 알리오. (4:152:1)

  • 수기가 돌 때에는 와지끈 소리가 나리라. (7:91:2)

  



가을개벽은 종말론과 어떻게 다른가요?

병란兵亂과 병란病亂, 그리고 지축정립地軸正立으로 전개되는 가을개벽의 충격파가 원체 크기 때문에 다수 인류의 희생은 불가피합니다. 때를 알고 미리 가을세상을 준비한 ‘알캥이 인간’은 가을개벽을 넘지만, 그렇지 못한 ‘쭉정이 인간’은 소멸됩니다. 그러나 그것이 곧 인류 모두의 종말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을개벽은 새로운 시작의 계기가 됩니다. 새로운 하늘땅이 열리고 기존 세상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면서 인류의 이상세계를 향한 위대한 도약의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 도전 말씀

  • 상씨름과 추살秋殺의 병겁病劫 심판으로 선천 상극 세상을 마감하시고 의통醫統 대권으로 천하창생을 건져 우주일가宇宙一家의 조화선경을 열어 주시니라. 후천 선경세계는 가가도장家家道場이요 인신합덕人神合德으로 인인人人이 성신聖神되어 만백성이 성숙하고 불로장생하는 무궁한 조화낙원이라. … 후천선경은 만사지萬事知 문화 속에서 상제님 일꾼이 천지의 도정道政을 주관하는 인존人尊의 새 역사니라. (7:1:3~7)

  



가을개벽은 언제 오나요?

증산 상제님은 “이제 보라! 천하 대세를 세상이 가르치리라”, “천지가 물끓듯 한다”, “천지는 말이 없으되 오직 뇌성과 지진으로 표징하리라”고 하셨습니다. 실제로 지금 세계 도처에서 지진과 홍수,  가뭄, 화산, 쓰나미 등 재앙이 잇따릅니다. 조류독감, 신종 플루 등 갖가지 질병도 번집니다. 사람들은 이를 환경문제, 온난화 문제로 진단하지만 그것이 실체가 아닙니다. 대자연의 질서가 달라지는 이 현상들은 곧, 천지가 인류에게 가을개벽이 임박했음을 알려주는 징후입니다. 증산 상제님의 진리 말씀을 깊이 공부하면 누구나 스스로 가을개벽의 때를 느낄 수 있습니다.

 

 

❁ 도전 말씀

  • 너희가 그토록 애태우며 기다리나 눈 한 번 깜짝하는 때에 개벽이 되느니라. 되느라면 그렇게 바짝 되느니라. 천지에서 위해야 날이 닥치고 시간이 되어야 날이 닥치느니라. 아무리 배가 고파도 풋나락은 못 먹는 법이니라. 아기가 열 달을 별러 나오는 것과 같이 때가 되어야 천지개벽이 되느니라. … 대세를 잘 살피라. (7:3:2~6)

  • 時節花明三月雨요 風流酒洗百年塵이라 …시절화명삼월우   풍류주세백년진우리의 득의지추得意之秋 아닐런가. (5:155:8~9)

  



사람이 어떻게 해야 가을개벽에서 살아날 수 있나요?

지금 시점은 우주의 가을이기 때문에, 가을개벽을 넘으려는 사람은 누구든 ‘가을정신’을 가져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가을정신’이란 한마디로 ‘자기 뿌리를 찾아 돌아가는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원시반본原始返本입니다(원시반본에 대해서는 뒤에서 다시 자세히 이야기됩니다). 원시반본의 마음가짐으로 상제님 진리를 만나고, 그 진리에 따라 수행 정진하면서 신앙인의 사명(사람을 살리는 일)을 다 하면 누구나 가을개벽을 넘을 수 있습니다.

 

 

❁ 도전 말씀

  • 이제 원시반본이 되어 군사위君師位가 한 갈래로 되리라. 앞세상은 만수일본萬殊一本의 시대니라. (2:27:4~5)

  • 운수는 가까워 오고 도道는 멀리 가리니 마음을 굳게 가져 목 넘기기를 잘 하라. … 지금은 원시반본하는 시대니 혈통줄을 바르게 하라. 환부역조換父易祖하는 자는 다 죽으리라. (7:17:1~4)

  • 이 어지럽고 악한 세상을 당하여 마음을 바르게 하고 기운을 가다듬어 도를 잘 닦고 몸을 편안히 하는 것이 곧 살 기운을 얻는 길이니라. (7:26:4)

  



‘가을개벽 때 사람을 살린다’는 것이 구체적으로 어떤 뜻인가요?

세상에 들이닥친 가을개벽 상황에서 실제로 ‘사람의 생명을 구해낸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영혼을 지옥 불에서 건져낸다거나, 사후에 영생을 보장하거나 하는 막연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증산도를 만나 일심一心으로 수행하고 그 가르침을 실천하는 도생들은, 가을개벽에서 자기 생명을 보전하고 지구촌 세상 사람의 생명도 살리는 실질적인 권능權能의 은혜를 상제님으로부터 내려 받습니다. 이 같은 실제 권능이 바로 의통醫統입니다(이 의통醫統에 대해서는 증산도 입도入道 후 각 도장에서 자세히 공부할 수 있습니다).

 

 

❁ 도전 말씀

  • 멀리 있는 진귀한 약품을 중히 여기지 말고 순전한 마음으로 의통을 알아 두라. 몸 돌이킬 겨를이 없고 홍수 밀리듯 하리라. (7:33:8)

  • 그러므로 모든 무술과 병법을 멀리하고 비록 비열한 것이라도 의통醫統을 알아두라. 사람을 많이 살리면 보은줄이 찾아들어 영원한 복을 얻으리라. (5:412:4~5)

  • 앞으로의 난은 병란病亂이니라. 난은 병란이 제일 무서우니라. … 괴병이 온 천하에 퍼져 ‘아이고 배야!’ 하며 죽어 넘어가리니, 그 때에 너희들로 하여금 포덕천하布德天下하고 광구창생廣求蒼生하게 하리라. (5:412:6~10)



 

가을개벽 뒤에는 어떤 세상이 오나요?

 

가을개벽 뒤에는 지상낙원인 조화선경造化仙境이 열립니다. 가을개벽을 통해 선천 세상에 쌓였던 숱한 문제와 묵은 기운이 말끔히 씻어지고 그동안 분열, 대립하던 모든 것이 통일됩니다. 다양한 문화권이 서로 소통하고 조화를 이루면서 하나의 지구촌 통일 문화, 우주 일가문화一家文化를 형성하면서 지금까지 인간이 꿈꾸어 오던 우주의 이상사회, 지상낙원이 세워집니다.

 

 

❁ 도전 말씀

  • 후천에는 만국이 화평하여 백성들이 모두 원통과 한恨과 상극과 사나움과 탐심과 음탕과 노여움과 번뇌가 그치므로 말소리와 웃는 얼굴에 화기和氣가 무르녹고 …빈부의 차별이 철폐되며, 맛있는 음식과 좋은 옷이 바라는 대로 빼닫이 칸에 나타나며 … 수화풍水化風 삼재三災가 없어지고 상서가 무르녹아 청화명려淸和明麗한 낙원의 선세계仙世界가 되리라. (7:5:1~6)

 

 



조화선경造化仙境은 어디에 세워지나요?


조화선경은 가을개벽을 넘은 상제님의 일꾼들이 지구촌에 건설하는 낙원입니다. 천국이나 극락처럼 저 하늘 어딘가에 이미 있는 것이 아니고, 신神이 인간에게 일방적으로 선사하는 것도 아닙니다. 인류가 상제님과 태모님의 천지공사의 도수(프로그램=일정표)에 따라 이 땅 위에 세워나가는 지상선경 地上仙境이요 현실선경現實仙境 낙원입니다.

 

 

❁ 도전 말씀

  • 이제 천하를 한집안으로 통일하나니 온 인류가 한가족이 되어 화기和氣가 무르녹고 생명을 살리는 것을 덕으로 삼느니라. (2:19:4~5)

  • 개벽하고 난 뒤에는 좋은 세상이 나오리니, 후천 오만 년 운수니라. 그때는 사람과 신명이 함께 섞여 사는 선경세계가 되느니라. (11:111:1~2)

 

 

 


 

조화선경造化仙境은 어떤 세상인가요?

 

조화선경은 기후와 환경이 지금과는 판이하게 달라지는 세상입니다. 기울어졌던 지축이 바로 서기 때문에 극도로 춥거나 극도로 더운 기후가 없어집니다. 특히 지구의 중위도 지역은 일 년 내내 화창하고 따뜻합니다.


오랫동안 분열되고 서로 막혀 있던 세계가 통일되어 갈등과 대립이 없어지고 평화롭습니다. 물자가 풍부하고 차별도 없어집니다. 다툼도 없고 미움도 없어서 원한도 생겨나지 않습니다. 진정한 평화와 상생의 세계로 모든 사람이 불로장생합니다.


인간과 인간은 물론, 인간과 신명神明이 소통하며 ‘일심’의 경계에서 한 데 어울려 사는 신인합일神人合一의 경지가 됩니다. 그래서 천상에 머물던 내 조상 신명들도 모두 지상에 내려와 함께 생활합니다. 어린 시절부터 수행하여 모든 이의 영성靈性이 열리고 마음이 맑아져 배우지 않아도 모든 것을 알게 되어(=萬事知文化), 누구든지 아예 나쁜 생각을 품을 수조차 없는 ‘지심知心의 세상’이 됩니다. 이 같은 세상이 5만 년 이어집니다.

 

 

❁ 도전 말씀

  • 후천에는 천하가 한집안이 되리니 … (7: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