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관장하는 성조신, 조왕신, 토주신 등 가택신

환단스토리 | 2016.08.10 21:46 | 조회 7677

집을 관장하는 성조신조왕신토주신 등 가택신

 

한옥 짓기와 상량식

 

한옥을 짓는 과정을 보면 기둥을 세우고 보를 얹은 다음 구조가 거의 완성된 단계에서 상량식을 한다마지막 대들보(上樑)에 건축기록과 축원문을 적고 치성을 올리며 대들보를 새 무명베로 들어올린다이 상량식이야말로 한 옥 짓기의 하이라이트에 해당한다이날은 특별히 공사를 하루 쉬고 집주인과 목수이웃들이 술과 떡을 나눠 먹는데 단순히 이런 의미를 넘어서서 상량식은 성조신에게 치성을 올리는 것이다그 지역을 맡은 산신도 있고어느 지역의 터를 맡은 기지신도 있고가옥을 맡은 가택신도 있다우리 민족은 집이나 땅에는 그것을 수호하는 신이 있다고 믿었던 것이다집을 보호하고 그 집에 사는 사람들의 길흉화복을 관장하는 성조신成造神(성주신이라고도 함), 집터를 관장하는 터주신土主神안방에는 삼신三神부엌에는 조왕신고방(창고)에는 고방신변소에는 측신이 있다. 그 외에도 마당,장독대대문 등 집안 곳곳마다 신이 있다.

 

가택의 중심이 되는 신성조신

 

성조신은 집안에서 모시는 여러 가신家神들 중 우두머리로써 집 전체를 관장하는 신이다집에 따라 초가집에는 초가성주기와집에는 와가성주누각집에는 누각성주라고 불렀다성주신은 대들보에 좌정하거나 대청안방 등 집의 중심공간에 살고 있다고 여겼고 집 전체를 성주신의 몸으로 보기도 했다이렇듯 우리민족은 집에는 사람만 사는 게 아니라 이런 지킴이들이 사람과 함께 산다고 믿었고 집의 일정한 공간에 거처하며 일정한 역할을 한다고 여겼다집을 다 짓고 이사할 때에도 성주굿 도는 성주풀이를 지내며 가신에게 복을 빌었다.

發願垈土를 曰土主大監이오 發願家宅을 曰成造大君이니 亦歲成嘉福之神也시니라. 집터에 대해 소원을 빌 때 터주대감을 찾고집에 대해 소원을 빌 때는 성조대군을 찾았으니, 이분들 또한 해마다 좋은 복을 이루게 하는 신이시다. [환단고기]<삼신오제본기>

 

단군왕검의 건축담당 신하 성조成造

 

<환단고기>에서는 성조는 고조선의 초대 단군왕검 때 궁실 건축을 맡은 신하임을 전해주고 가신을 모시는 풍속에 대해서도 말하고 있다.

 

於是에 命彭虞하사 闢土地하시며 成造로 起宮室하시며...

이때에 단군왕검께서 어명을 내려 팽우彭虞에게 토지를 개간하게 하시고,

성조成造에게 궁실을 짓게 하시며...<단군세기>

 

성주굿성주풀이는 단군왕검의 궁실건축 담당 신하였던 성조를 기리는 데서 시작하였던 것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389개(179/160페이지)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회원게시판 이용수칙] 관리자 47924 2023.10.05
공지 상생의 새문화를 여는 STB 상생방송을 소개합니다. 환단스토리 208729 2018.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