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지사 정정화의 생애

대선 | 2024.02.26 17:31 | 조회 469

                         시부는 중국, 남편은 북한... 죽어서도 가족 못 보는 비운의 독립운동가 정정화

                                           

정정화 애국지사
▲  정정화 애국지사
ⓒ 김자동

관련사진보기

 
"내가 임시 망명정부에 가담해서 항일투사들과 생사 존몰을 같이 할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나의 사사로운 일에서 비롯됐다. 다만 민족을 대표하는 임시정부가 내게 할 일을 주었고, 내가 맡은 일을 했을 뿐이다. 주어지고 맡겨진 일을 모르는 체하고 내치는 재주가 내게는 없었던 탓이다. 그러니 나를 알고 지내는 주위 사람들이 나를 치켜세우는 것은 오로지 나의 그런 재주없음을 사 주는 까닭에서일 것이다."
  

대전현충원 독립유공자 1묘역 313호에는 '한국의 잔 다르크', '조자룡 같은 담력'으로 불렸던 정정화 지사가 잠들어 있습니다. 지사는 삼엄한 경비를 뚫고 총 여섯 차례나 식민지 조선땅에 들어와 독립운동자금을 모았습니다. 임시정부가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는 임정 어른들을 손수 모시며 살림을 책임지기도 했습니다.

                               김가진 선생 있는 중국으로... 26년 망명생활의 시작

정정화 지사가 독립운동에 뜻을 두게 된 까닭은 시아버지 김가진 선생의 영향이 컸습니다. 김가진은 조선 왕조 오백 년 역사상 처음으로 서출로서 종일품 직위까지 오른 입지전적인 인물이었습니다. 농상공부대신, 법부대신을 지낼 만큼 능력이 출중했습니다. 독립협회 결성도 주도했습니다.

1905년 을사늑약 체결 후 자결을 결심했으나 실패한 후 모든 벼슬자리를 내어놓았습니다. 1910년 조선이 강제로 병탄 된 후 '조선귀족령'으로 남작 작위를 받았는데요. 모든 일을 체념한 상태로 살아가던 김가진 선생을 다시 일으킨 계기는 다름 아닌 3.1운동이었습니다. 3.1운동에 충격을 받은 74세 김가진은 나라를 위해 무언가 기여해야겠다는 결심을 다지게 됩니다.

1919년 3월 서울에서 비밀독립운동 단체 '대동단'이 결성됐는데요. 조선 독립과 세계 평화를 실현하고 임시정부 지원이 목적이었습니다. 김가진 선생은 대동단 총재가 돼 전국적인 항일 운동 조직으로 성장시켰습니다.

1919년 10월 10일에는 아들 김의한을 대동하고 몰래 상해로 건너가 망명 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작위까지 받은 귀족이 해외로 망명하면서 일제는 발칵 뒤집혔는데요. 비록 실패로 돌아갔지만 의친왕까지 해외로 망명시켜 독립운동 열기를 고취하고자 했습니다.

1920년 1월 정정화 지사는 중대한 결심을 합니다. 상해로 건너간 시아버지와 남편을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기로 마음먹습니다. 뜻을 세운 지사는 친정아버지를 찾아가 결의를 밝힙니다.

"아버님, 제가 상해에 가서 시아버님을 모시면 어떨까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닐 텐데 네가 해낼 수 있을까?"
"여태껏 겪은 것도 쉬운 일은 아니었습니다. 저도 여러 번 생각 끝에 결심하고 나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네 시아버님께서 여생을 편히 지내시고자 해서 상해로 가신 건 결코 아니다. 상해 생활은 여기와는 천양지차로 다르다. 독립운동은 둘째치고서라도 우선 먹는 것 입는 것에서부터 어려움이 클 것이다. 더구나 위험한 곳이고. 그러나 생활이 힘들고 위험하다는 이유로 너를 막을 생각은 추호도 없다. 다만 섣불리 먹은 마음이 중도에 유야무야될까 봐 그것이 근심스러워 이르는 말이다."


친정아버지 승낙을 얻은 후 지사는 북쪽으로 밤새 달리는 기차에 몸을 실었습니다. 그렇게 장장 26년간 망명 생활을 시작합니다.

상해 임시정부 독립운동가들은 경제적으로 늘 어렵게 생활했습니다. 그저 하루 먹고 하루 먹고 하면서 간신히 꾸려가는 형편이었는데요. 주먹덩이 밥에 최소한 반찬 한두 가지로 끼니를 때웠습니다. 배추류를 소금과 고춧가루 범벅에 절여놨다 먹곤 했습니다.
      
식생활이 이런 형편이었으니 구두나 운동화는 엄두도 못 내는 처지였습니다. 헝겊 조각을 몇 겹씩 겹쳐서 발 모양을 내고,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 실로 누벼 신는 헝겊신을 신고 다녔습니다. 특히 백범 김구 선생은 여기저기 다니시는 곳이 많았는데요. 헝겊신 바닥이 남아나는 날이 없었다고 합니다. 바닥이 다 헤져 너덜거리기 일쑤였는데요. 바닥이 헤져버리니 신발 목 부분만 발목에 대롱대롱 매달려 있는 꼴이었습니다.

"친정 가서 돈 좀 얻어오겠다" 독립운동자금 위한 모험
 
동농 김가진 선생
▲  동농 김가진 선생
ⓒ 대한민국임시정부기념사업회

관련사진보기

 
어려운 상황을 헤쳐 나가기 위해 정정화 지사는 또 하나 새로운 결심을 합니다. 국내에 가서 돈을 구해오겠다는 발상이었습니다. 지사는 당시 임시정부 법무총장이었던 신규식 선생을 찾아가 다음과 같이 이야기합니다.

"엉뚱한 소견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제가 친정에 가서 돈을 좀 얻어와 볼까 하는데요."
"부인, 지금 국내는 사지나 다름없습니다. 특히 김가진 선생의 일로 해서 시댁은 왜놈들의 눈총을 받고 있지 않습니까? 물론 조심해서 처신하겠지만 무턱대고 들어갔다가 만에 하나 왜놈들에게 발각이라도 되는 날이면 다시는 못 나올 것은 고사하고 큰 고초를 겪게 될 것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겁이 없었던 정정화 지사는 그렇게 임시정부가 주는 지시를 받아 비밀 임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상해를 출발해 비밀리에 국내로 잠입한 후, 비밀 편지를 전하며 여러 인사를 접촉해 독립 자금을 조달해 오는 중차대한 임무였습니다.

당시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서 한지에 백반 물로 글을 쓴 비밀편지를 이용했는데요. 그냥 보기에는 아무 내용도 없어 보였지만, 불에 편지를 쪼이고 나면 글씨가 또렷하게 살아나는 원리였습니다. 이후에는 끈 편지도 등장하는데요. 종이에 직접 글을 쓴 다음 종이를 노끈 꼬듯이 꼬아서 물건을 묶는 식이었습니다. 적이 보기에는 물건 묶는 끈이었지만, 펼쳐보면 비밀 내용이 적힌 편지였습니다.

정정화 지사는 임시정부가 구축해 둔 연통제와 교통국을 이용해 국내로 잠입했습니다. 연통제는 임시정부가 구축한 국내외 연락을 위한 비밀행정조직이었고, 교통국 역시 임시정부 독립자금 수합을 위한 비밀 통신 기구였습니다.

상해에서 단동까지는 아일랜드인 조지 쇼가 운영하는 이륭양행의 배를 이용했습니다. 조지 쇼의 고향 아일랜드도 영국에게 식민 지배를 받고 있었기 때문에 그는 조선인의 독립운동에 매우 호의적이었습니다. 임시정부는 이륭양행 2층에 교통국 지부를 두고 독립운동가 이동과 자금 수송을 시도하곤 했습니다.

단둥에서 신의주로 넘어갈 때는 독립운동가 최석순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최석순은 일본 형사로 있으면서 신분을 위장한 독립운동가였는데요. 정정화 지사는 최석순의 누이동생으로 가장하고 압록강 철교를 건넜습니다.

신의주에 넘어와서는 역시 비밀 연락소인 세창양복점을 찾아갑니다. 양복점 주인이자 재단사였던 이세창 지사는 정의감에 불타는 조선인이었습니다. 나라가 망하기 전까지 세도가와 집권자에게 억눌려 살던 백성들이 이제는 조국을 찾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는 애국자로 거듭나고 있었습니다.

그렇게 국내로 잠입한 지사는 독립운동자금을 모은 다음 다시 국내를 빠져나가고자 했는데요. 신의주에서 단동으로 빠져나가는 게 매우 위험한 일이었습니다. 철교를 건널 수 없어서 밤이 되길 기다려 배를 타고 강을 건너기로 했는데요. 몰래 강가로 나온 지사는 신발을 벗어들고 강별을 따라 맨발로 삼십 리 길을 거슬러 올라갔습니다.

세 시간쯤 걸어갔을 때 미리 기다리던 쪽배를 만났습니다. 한밤중에 사방에서 부는 강바람 소리가 지사를 움츠러들게도 했지만 다행히도 무사히 강을 건너갔습니다.

상해로 무사히 돌아온 정정화 지사를 보며 모든 사람이 입에 침이 마르도록 지사를 칭찬했습니다. 아무런 탈 없이 돌아온 성취도 큰일이지만, 여자 몸으로 혼자 그 어려운 일을 해냈다는데 놀라워했습니다. 정정화 지사의 모험은 상해 조선인 사이에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파장이 컸습니다.

                                 마침내 해방 맞이했지만... "우리의 독립은 쟁취된 것인가"
 

1921년 늦은 봄 지사는 두 번째 파견 임무까지 성공합니다. 1922년 6월 지사는 3차 국내 잠입을 결심합니다. 하지만 그 사이 정세가 많이 바뀌어 있었습니다. 임시정부가 심혈을 기울여 만들어 둔 연통제와 교통국이 일제에 의해 파괴되고 말았습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임시정부 내에 내분마저 일어나고 맙니다. 국제사회에 청원과 호소를 통해 독립을 이루려던 노선과 무장 항쟁을 지지하는 노선이 갈라지는데요. 김가진 선생 역시 김좌진 장군이 지휘하는 북로군정서 고문으로 추대받아 상해를 떠날 고민끼지 합니다.

어려워진 조건 속에서 정정화 지사는 다시금 국내로 들어가려고 하는데요. 인력거를 타고 압록강 철교를 건너기로 합니다.

다행히도 다리에 들어설 때는 일본 순사의 검문은 없었습니다. 다리를 통과할 무렵 일제 순사들이 다가와 형식적인 검문을 실시했는데요. 예기치 않은 검문에 우물쭈물하는 사이 이를 의심한 순사에게 체포당합니다. 지사는 신의주에서 종로경찰서로 압송됐고 친일파 형사 김태식에게 조사받은 뒤 '상해에서 살기가 힘들어 친정으로 돌아가려 했던 길'이라 둘러대 가까스로 석방될 수 있었습니다.

이후 1931년까지 세 차례 더 귀국해 독립 자금을 모았습니다. 1932년부터는 정세가 급변해 더 이상 국내에서 임무는 수행하지 못하는데요. 1932년 4월 29일 윤봉길 의사가 홍커우 공원에서 투탄 의거에 성공합니다. 김구 선생은 모든 과정이 자신의 소행이라는 성명서을 각 언론에 발표했고, 의거 다음날인 4월 30일부터 임시정부 식구들은 상해를 탈출합니다.

1937년 7월 7일 노구교 사건을 빌미로 시작된 중일전쟁 이후 정정화 지사는 피난길에 오른 임시정부 안살림을 도맡아 하게 됩니다. 국무위원들을 손수 모시며 돌봐드렸습니다. 이동녕·이시영·조완구·차이석·송병조 선생의 식사를 해결하고 뒷바라지를 책임졌습니다. 1940년 임시정부 주석이었던 이동녕 선생의 임종을 지킨 이도 정정화 지사였습니다. 노환으로 자리에 누우시고 곡기를 끊은 지 열흘 만에 순국하셨는데요. 병석에 누워 거동을 못하시던 열흘 동안 꼬박 곁을 지켰습니다.

또한 이 시기 정정화 지사는 1935년 한국국민당 당원, 1940년 한국독립당 생계위원회 위원과 대한애국부인회 등을 맡았습니다. 여성동맹 간사를 맡으며 지사는 사회활동에 적극 참여했는데요. 임시정부나 광복군에서 외국 손님을 대접하거나 자체에 큰일이 있을 때 정정화 지사가 총책임을 지고 일을 치렀습니다.

임시정부에는 딸린 식구들이 많았습니다. 자녀들을 교육 지도하는 일도 지사와 부인들 역할이었습니다. 임시정부가 다니는 곳과 장소를 마다하지 않고 자녀들을 모아서 가르쳤는데요. 우리나라 역사, 국어, 노래, 춤을 알려줬고 이 일은 단 한 해도 거르지 않고 계속됐습니다.
      
마침내 해방을 맞이 했지만 정정화 지사의 마음은 무거웠습니다.

'우리의 독립은 과연 쟁취된 것일까? 남에게 빼앗겼던 것을 우리 손으로 도로 찾아온 것일까? 조국의 운명을 손에 거머쥔 채 고난과 역경의 이국 땅에 망명한 임시정부와 함께 25년을 같이 살아온 나로서는 그런 생각이 들지 않을 수 없었다.'

                                     굴곡진 세월 다 겪고, 홀로 대한민국에 잠들다
 
애국지사 정정화의 묘 (애국지사 1묘역 313호)
▲  애국지사 정정화의 묘 (애국지사 1묘역 313호)
ⓒ 임재근

관련사진보기

 
지사가 해방된 조국에 돌아오는 길 역시 험난했는데요. '전쟁 난민' 신분으로 미군 전차 상륙함인 LST 수송선에 실려 고국에 돌아왔습니다.

'간다. 돌아간다. 이제야 나 살던 산천에 간다. 전쟁 난민이라고 미군들에게 업신여김을 당하면 어떠랴. 돼지 우리같은 엘에스티 난민선을 타면 어떠랴. 거룻배라도 좋다. 주낙배라도 좋다. 고향으로 가는 것이라면 일엽편주인들 어떠랴. 우리는 난민이었고 거지 떼였다. 그렇게 추방당했다. 임시정부고 주석이고 뭐고 전부 개인 자격이었던 판에 우리야 오죽했으랴.'
 
평생을 독립운동에 매진하고서도 난민선을 타고 귀국한 상황은 앞으로 벌어질 비극의 예고편에 불과했습니다. 1949년 6월 26일 정정화 지사가 평생 모시던 김구 선생이 피살됩니다. 임시정부 시절 가진 돈은 죄다 폭탄이나 무기 장만에 썼기 때문에 개인은 먹고 사는 게 늘 어려웠습니다. 그럴 때마다 김구 선생는 정정화 지사를 찾아와 "후동 어머니, 나 밥 좀 해줄라우?"라며 식사를 청했습니다. 항상 다정하고 자상하며 격의 없는 분이었습니다.

1950년 한국전쟁 전면전이 발발했고 남편 김의한 선생이 납북되고 말았습니다. 1951년에는 부역죄 혐의로 다시 한번 종로경찰서로 끌려가 조사를 받게 됩니다.

'종로서에서 조사를 받게 됐다. 왜놈 경찰의 손에 이끌려 붙잡혀왔던 바로 그 종로서였다. 그러나 상황은 달랐다. 종로서 문턱을 넘어서는 순간 내 심정은 갈갈이 찢겨갔다. 왜놈 경찰의 손아귀에 들어갈 때와 부역죄로 동포 경찰관의 손에 끌려 들어갈 때를 견주어 보아 모든 게 너무나 달랐다.'

조사 과정 중에 정정화 지사에게 손찌검을 하는 형사도 있었습니다. 검찰 기소 후에는 구치소에 갇혀 옥고를 치러야 했습니다. 엉터리 재판도 이어졌는데요. 같은 죄로 기소된 20여 명 피고가 '비상사태 하의 특별조치령'으로 기소됐는데, 피고인들은 서로 전혀 알지 못하는 사이에다 관련도 없는 사이였습니다. 지사는 집행유예로 풀려난 이후에도 한동안 요시찰인 딱지를 붙이고 예비검속으로 출두해야 했습니다.

굴곡진 세월을 다 겪고 나서 정정화 지사는 1991년 11월 2일 향년 91세로 눈을 감습니다. 생전 민족 분단과 단독정부 수립에 그토록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사랑하는 가족과 뿔뿔이 흩어져 안장돼 있습니다. 남편 김의한 지사 유해는 평양 재북 독립운동가 묘역에 안장돼 있으며, 시아버지 김가진 선생은 지금까지도 중국 상해에 묘비도 없이 잠들어 있습니다.
                                                                  <참고문헌>
   1. 정정화 회고록 <장강일기> (정정화, 1998, 학민사)
   2. 김선재,  [대전현충원에 묻힌 이야기] 애국지사 정정화의 생애, 오마이뉴스, 2024.2.26일자.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1,165개(3/78페이지)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회원게시판 이용수칙] 관리자 47740 2023.10.05
공지 상생의 새문화를 여는 STB 상생방송을 소개합니다. 환단스토리 208666 2018.07.12
1133 [역사공부방] 땅콩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대선 250 2024.03.14
1132 [역사공부방] 한국 서단의 대가(大家) 초정 권창륜 선생의 타계를 애도하며 사진 대선 271 2024.03.14
1131 [역사공부방] 충북 노벨과학 리더키움 해외프로젝트 운영 사진 대선 267 2024.03.13
1130 [역사공부방] 박목월 미공개 육필시 발견 “또 다른 작품세계” 사진 대선 282 2024.03.13
1129 [역사공부방] 국제펜한국본부 창립 70주년 경축 대선 337 2024.03.13
1128 [역사공부방] 대전시 2048년 그랜드 플랜 가동 대선 281 2024.03.12
1127 [역사공부방] 20년간 공고해진 좌편향 ‘한국사 시장’ 오류 저격하는젊은 역사 유튜버들 사진 대선 291 2024.03.11
1126 [역사공부방] <특별기고> 대전 3.8민주의거 제64주년의 역사적 의의와 기 사진 대선 363 2024.03.09
1125 [역사공부방] 영화 '파묘' 처럼... 현충원 친일파, 언제쯤 들어낼 수 있을까 사진 대선 390 2024.03.09
1124 [역사공부방] 소운서원 이정우 원장, 동·서양 아우른 첫 ‘세계철학사’ 완간 대선 416 2024.03.07
1123 [역사공부방] 누구나 읽을 수 있는 백화문으로 위안스카이 독재 비판 사진 대선 357 2024.03.06
1122 [역사공부방] 민족사학의 큰별, 박정학 한배달 이사장 별세 사진 대선 382 2024.03.04
1121 [역사공부방] 한국이 그려야 할 선진국의 모습 사진 대선 357 2024.03.04
1120 [역사공부방] 영화 파묘보다 더 기겁할만한 일제의 만행들 사진 대선 426 2024.03.03
1119 [역사공부방] 소설가 한강 , 한국 최초 프랑스 4대 문학상인 '메디치상' 수상 대선 378 2024.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