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이야기 1

진성조 | 2010.10.04 13:51 | 조회 6482

<커피>는 세계인이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 입니다. 우리들도 날마다 커피를 마십니다. 자판기 로도 마시고, 커피솦, 다방, 레스토랑, 식당,술집 등등 어디에 가도 가장 많이 마시는게 커피 입니다. 그리고 대학에도 <바리스타 학과>과 많이 생길정도로 커피산업이 무척 발전 되었습니다.

그래서 <커피 이야기> 도 좀 알아두면 재미있을듯 하여 질문(Q) 과 답변(A) 식으로 구성하여 글 올려봅니다.

# Q: 커피의 기원은 어디 입니까? 커피 기원에 관한 이야기 같은게 있나요?

# A: 커피의 기원은 아프리카 동부쪽의 에티오피아 입니다. 에티오피아는 바다를 두고서 아라비아 반도와 아주 가까이 인접해 있습니다.

커피에 관한 최초의 전설(이야기)은 기원전 6~7 세기 경 에티오피아의 험준한 어느 산골에 염소치기 소년 '칼디"가 어느날 나무의 붉은열매를 먹고 염소들이 흥분해서 춤추고, 힘차게 달리며 밤에 잠도 자지않는 걸 보고, 자신도 따 먹고는 온몸에 힘이 넘치고 쾌활 해짐을 느끼게 되어, 자신이 잘아는 이슬람교의 구도승에게 열매를 주게 되어, 아라비아 이슬람 문화권에 전래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Q: 커피는 처음에 어떤 문명권에서 어떤 용도로 마시게 되었나요?

# A: 커피는 에티오피아 에서 아라비아 반도의 예멘으로 전해져서 이슬람 문명권에 많이 퍼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엔 환자를 치료하는 약으로도 사용되다가 이슬람 성직자들에게 <밤에 (잠 안자고)기도하기 위한 음료>로 이용 되었습니다.

커피는 나무의 붉은열매를 그냥 약,음식 으로 먹다가 쓴맛이 있어서 달여서 그 음료를 마시게 되었죠. 커피의 사용은 음식-> 술->의약품->음료 로 변하게 되었고, 역사 기록으로는 1000년경 처음으로 커피를 볶아삶은 물을 마시게 되었다고 합니다. 중앙아시아의 터키지역에 이르러 음료로 정착 되었는데.,이 때까지만 해도 이슬람 지역에만 한정되어 커피를 마셨습니다.

# Q: 커피는 세계의 어느나라에서 생산됩니까? 그리고 세계에서 가장 비싼 최고급 커피는 ?

# A: 커피는 <아열대 식물>이기에 아열대 지역(국가)의 고산지대에서 생산됩니다. <아시아>의 베트남,인도네시아 등등과 <중남미>의 멕시코, 브라질,콜롬비아 등등과 <아프리카>의 에티오피아,탄자니아 등 의 <세계 60~70 개국>에서 생산과 제조가 이루어집니다. 전 세계의 30% 국가에서 커피음료를 만들고 있는 셈입니다.

브라질은 전 세계 생산량의 30~35% 를 생산하는 최대 생산국 입니다. 세계 에서 그 품질이 최고로서 가장 비싼 커피는 <자메이카 블루 마운틴> 입니다. 영국황실에 공급하던 커피인데, 우리나라 에서는 이 커피의 진품을 구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참조한 책: [커피학 개론]-김윤태 외 4인 공저/ 광문각 출판 ==> Q & A로 글을 재구성 편집 요약.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389개(286/160페이지)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회원게시판 이용수칙] 관리자 48341 2023.10.05
공지 상생의 새문화를 여는 STB 상생방송을 소개합니다. 환단스토리 208951 2018.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