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눈 한국에 쏠리다. 농법배우기도 한류열풍

만국활계 | 2010.10.05 15:59 | 조회 6279
케냐 "못줄대기 농법 배워 증산" 열풍
[한국형 모델로 식량위기 넘는다] (중) 세계의 눈, 한국에 쏠리다
아프리카·아시아 26개국 우리 농법 맞춤형 전수
성공 사례 듣고 러브 콜 늘어

정민승기자 msj@hk.co.kr
5일간의 일정으로 27일 경북 경주 현대호텔에서 개막된 '제30차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아시아·태평양지역' 총회에서 참가국 대표들이 주최측의 발표 내용을 듣고 있다. 경주=연합뉴스

관련기사
#. "아프리카 케냐 농촌에서도 '한류'가 불고 있습니다." 최근 방한한 아프리카 케냐 농업부의 한 고위공무원이 농촌진흥청 관계자에게 한 말이다. 그에 따르면 요즘 케냐 농민들은 한국식 '못줄 대기' 농법 배우기에 여념이 없다.

케냐 벼농사의 40%를 차지하는 무웨 지방에 조성된 벼농사 시범마을에서 농진청 지도에 따라 '못줄'을 이용해 벼를 가지런히 심고 재배한 결과, 단위 면적당 소출량이 20%나 늘어난 것. 케냐 농업부 관계자는 "케냐 들판에는'못줄 대기'로 벼를 심는 논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고 말했다.

#. 지난 7월6일 서울 중구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 농진청 주최로 열린 '한-아프리카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KAFACI)'출범식을 찾은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경탄을 금치 못했다. 외교부도 웬만해서는 한 자리에 모실 수 없는 케냐, 나이지리아, 수단 등 아프리카 주요 15개국 장관급 고위 각료와 주한 대사 등 100여명이 모여 있었던 것. 외교부 관계자는 "국제 농업계에서 농진청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국의 농업, 농촌개발 기술이 빈곤과 기아로 고통 받는 개도국들 사이에서 표준 발전모델로 자리 잡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지난해 6월 이탈리아 라퀼라에서 열린 주요 8개국(G8) 정상회담에서 한국을 식량문제 해결의 '모델 국가'로 꼽고, 관련 경험을 국제사회에 전수해 줄 것을 특별 요청할 정도다.

국제사회의 요구에 맞춰 우리나라도 농진청을 중심으로 농업 기술 전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프리카의 기아 탈출을 돕기 위해 KAFACI을 결성한 것 이외에도 아시아 농식품 기술협력 협의체(AFACI)도 지난해 구축했다.

AFACI는 우리나라 주도로 구축된 최초의 다자간 농업생산성 향상 기술협력 체계. 우리 농업에 쏟아지는 개도국의 러브 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직됐는데, 방글라데시와 스리랑카, 네팔 등 아시아 11개국이 참여하고 있다. 아프리카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15개 KAFACI 회원국(카메룬, 앙골라 등)까지 감안하면 아시아와 아프리카의 26개국이 한국 농업의 발전경험을 전수 받고 있는 셈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각 협의체는 고기를 잡아주는 방식에서 벗어나 고기를 잡는 법을 알려주고 있다"며 "초기 단계 사업이 정착되면 앞으로는 '고기를 기르는 법'까지도 모색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요컨대 글로벌 경제의 최대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는 식량안보 문제 해결에 한국이 나서 주도적으로 나서고 있는 것이다.

한국이 AFACI나 KAFACI 등 국제기구 차원의 농업협력을 주도하는 배경에는 맞춤식 농업교육을 위해 작년부터 세계 7개국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는 해외농업기술개발센터(KOPIA)가 자리하고 있다. 이 센터는 지난해 베트남, 미얀마, 파라과이, 케냐, 브라질, 우즈벡 등에 설치됐는데, 최근 각국으로부터 '러브 콜'이 쇄도하고 있다. 농진청 관계자는 "인접국의 성공 사례를 듣고 필리핀, 알제리, DR콩고 등의 장ㆍ차관들이 요청해 이들 국가와 신규 센터를 열기 위한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기후, 토양, 농업 관련 인프라 등의 격차로 국내 농업 기술을 그대로 현지 적용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며 "센터는 각국 수준에 맞는 농업 기술을 발굴해 전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센터의 사업은 식량증산 외에도 새마을운동 전수(정신교육), 전문 지도사 양성, 영양개선사업 등 10여개에 달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아시아, 아프리카 등으로 한국 농업 기술이 확장함에 따라 한국이 농업협력 분야의 리더로 자리 잡는데 유리한 위치로 이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389개(286/160페이지)
게시판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공지 [회원게시판 이용수칙] 관리자 48365 2023.10.05
공지 상생의 새문화를 여는 STB 상생방송을 소개합니다. 환단스토리 208961 2018.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