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붕 박병배 선생 저서 국가유지론 재발간
서대전여고 개교 40년·대전예술고 32년 인재양성
4만㎡ 개인땅 대전교육청 기부 대전외고 개교 도와
여성 사회참여와 문화·외교 강조 '국가유지론' 저술
박병배 '국가 유지' 신념, 대전서 교육사업으로 전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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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전여자고등학교가 개교 40주년을 맞았다. 1984년 서붕 박병배 선생이 여성의 사회참여 시대를 예상하며 여학교를 신설했다. 그간 1만3600명이 이 학교를 졸업했다. 사진은 서대전여고 상징 깃발과 태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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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대전여자고등학교와 대전예술고등학교를 각각 세우고 공립 대전외국어고등학교에 개인 토지를 기증해 교육 유산을 남긴 인물이 있다. 학생들은 이들 세 학교에서 자신의 소질을 찾고 인성과 능력을 익히고 이미 2만7000여 명이 졸업해 사회에 진출했다. 지금도 그 교실에 학생들이 아침마다 등교해 꿈을 키우는 온기는 이어지고 있다. 마침 서대전여고 개교 40주년을 맞아 그가 1970년 자신의 철학을 담은 '국가유지론서설'이 새 책으로 재발간됐다. 청소년과 교육에 국가 미래가 있다는 국가유지론을 세우고 실천으로 옮긴 서붕(瑞鵬) 박병배(朴炳培·1917~2001) 선생의 삶을 돌아본다. <편집자 주>
10월 2일 찾은 서대전여고는 넓은 운동장과 청량감을 주는 소나무숲 그리고 양지바른 곳에 세워진 교실까지 한눈에 들어왔다. 학교는 맑은 공기를 내어주는 허파라고 불리는 월평공원 도솔산을 배경으로 자리 잡아 정서적 안정감이 전해졌다. 서대전여고는 1984년 대전 서구 도마동 지금의 부지에 개교해 여학생 6학급 354명이 입학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40년간 1만36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당시 도마동과 변동, 갈마동, 내동 등 대전의 서쪽 생활권에서 여성이 다닐 수 있는 유일한 여자고등학교였다. 주변에 초등학교 8곳과 중학교 4곳 그리고 남자고등학교 1곳뿐으로 여학생들은 대흥동 시내까지 통학하는 상황이었다. 다섯 차례 국회의원을 역임한 서붕 박병배 선생은 정계를 떠나 대전 고향으로 돌아와 가장 먼저 한 육영사업 일환으로 학교법인 장훈학원 서대전여고를 신설했다. 선대 때부터 운영하던 장훈학원 서울 장훈고가 있었지만, 고향의 교육환경 개선과 국가유지론에 입각한 여성의 사회참여 확대라는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 과감히 대전으로 발길을 돌린 것이다.
재단법인 서붕 박병배 선생 기념 장학사업회 박우숙 이사장은 "서붕 선생의 지론은 40년 전 이미 여성이 평등하게 교육받아 사회에 진출하는 사회가 되어야 한다는 철학이 있었고, 남자고등학교나 대학을 세우라는 주변의 권유를 뿌리치고 여성의 사회진출과 자기계발에 국가유지의 길이 있다는 신념에서 여고를 개교했다"라고 설명했다. 서대전여고는 현재 24학급 규모의 일반계 고교로 학생들이 예의범절, 소통, 협력 등의 가치를 배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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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개교 당시 서대전여고와 2024년 현재 서대전여고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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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찾아간 곳은 서대전여고에서 3.9㎞ 떨어진 대전 유성구 상대동에 있는 대전예술고등학교다. 상대동은 계룡산이 가깝게 보이는 데다 도시기반 시설이 완비된 대단위 아파트가 조성되고 고려시대 유적지와 대전시립박물관이 위치한 문화중심지로 성장한 곳이다. 대전예술고 역시 오랜 소나무숲을 보존하며 교실 건물과 운동장을 조성해 도심 속 자연 친화적인 빼어난 교육환경을 자랑하는 곳이다. 1992년 충청권에서 처음으로 개교해 음악과, 미술과, 무용 등 중부지역 예술교육의 요람이 되어 최근까지 5783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서붕 선생은 부친의 호를 이어가는 의미에서 돈운(遯雲)학원을 설립하고 대전예술고 개교를 직접 진두지휘했다. 음악과, 미술과, 무용과, 총 12학급 학생을 처음 받은 1992년 대전예술고 첫 입학식 때 초대 이사장인 서붕은 이렇게 말했다.
"예술의 발전은 국력에 비례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나라 살림이 나아지면서 예술을 지망하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중부권에는 예술고등학교가 없어 많은 학생이 진로 선택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을 뿐만 아니라, 설사 서울로 유학시킨다 하더라도 학비 부담과 생활지도 문제가 많음을 알고, 부모님들의 고심을 매우 안타깝게 여겨 중부권 대전에 예술고등학교를 개교했습니다." 대전예술고 학생들은 음악·미술·무용·연기예술과를 중심으로 예술적 소양이 갖추고 배움에 대한 의지를 앞세워 꾸준히 정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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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붕 박병배 선생이 국회의원 때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서붕 선생 기념장학사업회 제공) |
끝으로 찾은 곳은 서구 내동에 위치한 공립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서붕 선생은 2000년 개인 땅(4만219㎡)에 진입로까지 닦아 대전시교육청에 학교 신설 부지로 기부했고, 대전교육청은 당시 부지를 못 찾아 어려움을 겪던 외국어고등학교를 이곳에 신축해 2003년 개교했다. 이를 통해 영어과,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스페인어과, 중국어과, 일본어과, 러시아어과 한 학년에 남녀 250명씩 그동안 7940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서붕 선생께서 평소 말씀하신 교육으로 나라를 튼튼히 하는 교육입국의 대표적 실천 사례이자, 그의 책 '국가유지론서설'에서도 3분의 1을 한미일과 동남아 외교를 통한 국가 유지를 강조할 정도로 세계 속의 대한민국은 그의 과업이었다. 대전외고 교정에는 앞서 5월 7일 박병배 선생의 흉상이 마련됐다.
서붕 선생은 1970년 5월 16일 국회 대정부 질의를 통해 전반적으로 국가 유지를 위태롭게 하는 현실을 통렬히 비판하면서 당시 정일권 국무총리 이하 전 각료의 총사퇴할 의사가 있는지 질의했다. 그는 이때 '국가 유지론'에 입각해 여러 주장을 펼치는데 선생께서 5선 국회의원으로 활약하는 동안 일관된 정치 목표이었고 신명을 바쳐 투쟁해온 신념이었다. 국가 유지의 위기를 직접 목격하고 체험하면서 국가 유지를 위한 신념을 행동으로 옮긴 것이다. 그는 일제강점기 나라를 잃은 암흑기에 청년 시절을 보내면서 국가의 자주독립을 뼈에 새겼다. 일제강점기 대다수 일본인이었던 대전중학교 3학년 때 조선인들이 규합한 독서회에서 활동하다가 일제 수탈의 군시제사대전공장 파업의 배후로 지목돼 퇴교를 당하고, 경성제대 재학 때는 정구 시합을 편파적으로 몰고 간 일본 심판에게 항의한 경험이 있다. 또 해방 후에는 경찰에 투신해 혼란스러운 국가 치안의 안위를 위해 노력하고 국방부 정무차관 때는 베트남 전쟁의 처절한 현장을 돌아보고 정부의 무능과 부정부패를 절통해 했다. 그는 국가유지론서설을 통해 산아제한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오히려 젊은이들의 해외진출과 경험을 쌓도록 도와야 한다고 당부했다.
학교법인 돈운학원과 학교법인 장훈학원 그리고 재단법인 서붕 박병배 선생 기념장학사업회는 10월 8일 오전 10시 30분 서대전여고 개교 40주년 기념식을 맞아 서붕 선생의 '국가유지론서설'을 재발간하고 그의 교육헌신을기억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고문헌>
1. 임병안, "여성인재, 문화예술 시대 내다보고 국가유리론 실천", 중도일보, 2024.10.7일자. 9면.
[기획]박영철 돈운학원 이사장 "박병배 선생 국가유지론 재발간, 시대정신 계승"
서붕 박병배 선생 1970년 '국가유지론서설'
침략·예속의 역사 벗어나는 내이션빌딩 담아
대전 2개 고교 설립·외고 부지기증 시대정신
54년만에 한글 '국가유지론' 재발간 대중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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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영철 돈운학원 이사장 |
"해방과 후 우리는 어떤 국가가 될 것인지 고민하셨고, 1970년 이미 '국가유지론서설'이라는 책을 통해 침략과 예속에서 벗어나는 네이션빌딩(nation building)을 제시하셨는데 이를 새롭게 읽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박영철 돈운학원 이사장은 그의 할아버지인 서붕 박병배 선생의 '국가유지론서설'이 54년 만에 한글로 새롭게 발간되는 의미를 이렇게 설명했다. 서붕 선생은 1970년 5월 16일 국회의원으로서 제7대 국회 본회의에서 국운을 위태로운 지경에 이르도록 방치한 책임을 지고 전 내각의 총사퇴를 촉구하면서 '국가유지론서설'을 발표했다. 440페이지에 달하는 '국가유지론서설'은 태국이나 일본은 연면한 독립을 자랑하는 민족이 되었는데, 우리 한국인은 무엇 때문에 밤낮 '침략과 예속'이라는 슬픈 운명 속에 굴욕을 맛보아야만 했느냐는 질문을 스스로 던지고 이에 해답을 담은 책이다. '한국독립을 유지하는 길', '나라의 흥망은 어디서 유래하나', '공허한 명분보다 국가 이익을' 등의 글은 그가 일생을 통해 국가 유지의 위기를 직접 목격하고 체험하면서 국가 유지를 위한 신념을 담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중 '국가유지에 필요한 사람들'에서 그는 "국가유지란 국력 신장이고 국민발전에서 ******되고 종결되는 것이다. 국민을 구박하고 억누르고 가두어 놓아서 무엇이 될 것이며, 해외에 나가는 것은 부잣집 자식이나 고관대작의 자녀들뿐이라면 어떻게 국가가 유지되겠는가 말이다"라며, 해외에 나가는 게 자유롭지 않던 시절 오히려 청년들의 세계 경험과 취업 진작을 촉구했다. 또 당시 정부가 추진하던 산아제한 정책이 성공적이라며 국제회의에서 소개되었다는 소식을 통탄하며 "국가유지론적 견지에서 볼 때 우리나라 같은 처지에서 산아제한 운운을 강행하는 것은 국가 쇠망을 자초하자는 철없는 짓이라고밖에 규정할 수밖에 없고 즉각 중지하라고 나는 요구할 수밖에 없다"라고 '국가유지론서설'에 담았다. |
서붕 박병배 선생이 1970년 발간한 '국가유지론서설'이 54년만에 한글로 재발간됐다. |
박영철 돈운학원 이사장은 "국가유지론서설이 나온 때는 광복 후 25년이 지난 때로 국가의 정체성이나 지향점이 명확하지 않을 때 침략이나 예속 없는 국가유지 관점에서 깊은 고민을 하셨다"며 "그러한 고민에서 정계 은퇴 후 인재와 교육에 헌신하게 되었고 여성 사회참여와 문화예술 그리고 세계외교를 향한 교육시설을 세우고 토지를 기증하셨다"고 설명했다.박 이사장은 "대학교 또는 남자고등학교를 세우라는 주변의 권유를 뿌리치고 여성의 사회진출을 돕고 자기 계발을 위해 서대전여고를 설립했고, 경제 못지않게 중요한 시대를 예견하고 장훈학원을 통해 대전예술고를 개교하셨다"라며 "여성인재와 문화예술 그리고 언어와 외교는 대한민국 국가유지론 관점에서 그 중요성이 앞으로도 부각될 것으로 서붕 선생의 미래 전망이 얼마나 적확한지 간명하게 드러나는 예"라고 강조했다.1970년 5월 세상에 나온 책을 2024년 새롭게 발행하는 것은 한자로 되어 있어 젊은 세대들이 읽기 어려운 부분을 해소하고, 책에서 제시한 지침이 지금도 유효한 의미를 갖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재발간은 학교법인 돈운학원 박영철 이사장과 학교법인 장훈학원 박세철 이사장의 후원으로 서붕 선생 기념장학사업회에서 이뤄졌다.박 이사장은 "시대정신에 근거해 국가존립을 걱정하는 선각자적 지식인들에게 '국가 유지'의 구체적 해법과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라며 "서붕 선생이 주창한 국가 유지 외침을 온고지신 마음으로 받아들여 국가 발전에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임병안 기자 victorylb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