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사람들은 우주의 절대자의 존재 사실을 어떻게 알고 있었나요?

2009.10.21 | 조회 4098
Q. 그렇군요. 그럼 옛사람들은 상제님이 우주의 절대자로서 꼭 존재하셔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나요? 예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A. 옛사람들, 특히 우리 한민족은 인류 역사상 최초로 상제님이 우주의 절대자로서 꼭 존재하셔야만 한다는 것을 생활 속에서 터득하고 있었습니다. 역사 속에 나타난 실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지금부터 4,200년 전에 동방에 9년 홍수 사건이 있었어요. 당시 중국의 왕조는 요순 시대에서 하나라로 넘어가는 교체기였습니다.
 
그 때만 해도 사람들은 자연을 단순히 자연으로만 보지 않았습니다. 즉, 하늘을 자연천(自然天)과 상제천(上帝天)으로 구분하여, “자연은 상제님에 의해 둥글어 간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하늘의 근본은 상제천이다. 상제천이 온 우주의 중심 하늘이며 대자연은 상제님의 통치에 의해 둥글어 간다. 상제님의 마음과 의지가 자연의 이법이며 그것이 곧 음양오행의 변화 원리이다.’ 이렇게 알고 있었지요.
 
다시 말해서 자연 이법이 따로 있고 상제님이 주재자로서, 독립적인 실체로서 따로 떨어져 존재하시는 게 아니라는 것입니다. 즉 ‘이 우주의 중심에는 본래부터 상제님이 계신다. 이 우주는 천지일월로 음양 시스템이 구성되어 둥글어 가게 되어 있다. 상제님의 의지가 곧 자연의 법칙이 되어 이 우주가 존재할 수 있게 된 것이다.’라고 인식했지요.
 
9년 홍수가 일어났을 때, 4,300년 전 고조선의 단군성조는 부루 태자를 도산(塗山, 현 안휘성 회계산)으로 보내어 우(虞)나라의 치수관 사우에게 ‘오행치수법(五行治水法)’을 전수하십니다. 그리하여 우는 마침내 기나긴 홍수를 다스리고 순임금에게서 제위를 물려받아 하(夏)나라를 열게 됩니다.
 

환단고기



그런데 도산회의 당시 부루 태자가 여러 제후에게 한 말이 있습니다. “삼신 상제님께서 내가 가서 도와주는 것을 기뻐하시는 고로 왔노라(三神上帝 悅予往助故 來也).”라고 말입니다. 이 내용이 『환단고기』에 있는 「태백일사太白逸史」 <삼한관경본기三韓管境本紀 제4第四> 번한세가(番韓世家) 상편에 나옵니다.
 
이처럼 요순(堯舜) 시대에서 하은주(夏殷周) 시대로 넘어가게 하였던 역사적 대사건인 9년 홍수에서 백성들을 구제한 결정적 계기도 천상에 계시는 상제님의 천명을 받아서 이루어졌던 것입니다.
 
또 한 예로, 공자가 늘 사모하며 치세(治世)의 원형으로 삼았던 인물이 주(周)나라의 창업자 문왕무왕입니다. 은나라의 마지막 왕 주(紂)가 덕을 잃고 방탕과 폭정으로 백성들을 핍박하자 무왕 희발(姬發)은 주를 정벌하기에 앞서 상제님께 천제를 올린 후 「태서(太誓)」라는 글을 지어 전군에 포고합니다.
 
“지금 은나라 주왕은 여자(달기)의 말만을 믿고 스스로 천명을 어기고 정직한 세 현신(賢臣)을 해쳤으며, 조부모 이하 친족을 멀리하였다. 조상들이 이어 온 악곡을 버리고 음탕한 악곡을 지어 순정한 음악을 어지럽히고 여자를 즐겁게 하고자 하였다. 그래서 이제 나는 경건한 마음으로 하느님이 내린 천명을 받들어 천벌을 단행하고자 한다. 모두 분발하라! 기회는 결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今殷王紂乃用其婦人之言, 自絶于天, 毁壞其三正, 離 其王父母弟, 乃斷棄其先祖之樂, 乃爲淫聲, 用變亂正聲, 怡說婦人. 故今予發維共行天罰. 勉哉夫子, 不可再, 不可三! 『사기史記』<주본기周本紀>)
 
이처럼 문왕, 무왕 또한 상제님의 천명을 받아서 나라를 세운 것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이 상제님의 명령으로 둥글어 갑니다. 천지도, 인간 역사도 대우주의 통치자 하나님이신 상제님의 천명으로 둥글어 간다! 이것이 결론입니다.
 
그러나 17세기 계몽주의, 과학주의 이후로 사람들은 자연의 객관적인 질서에만 몰두하여 자연의 중심에 계신 통치자 하나님, 우주의 주재자 상제님에 대해서는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말았습니다. 상제 문화 자체를 완전히 잃어버렸어요. 그리하여 지금에 와서는 ‘아버지 하나님’의 본래 호칭이 ‘상제님’이라는 사실조차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5개(2/1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