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영성문화 산책
  • 한국의 역사문화
  • 지구촌 보편문화
  • 제5차 산업혁명
  • 연구소 칼럼
  • 태고시대 문명과 여신문화
  • 기타

켈리샘과 함께하는 펀 잉글리쉬2 - 천지의 어머니, 태모 고수부님

2021.10.06 | 조회 2535 | 공감 0

천지의 어머니, 태모 고수부님


Hi, everyone~  안녕하세요 여러분! Fun English의 Kelly 쌤이에요. 지난 시간에는 '우주 1년'을 주제로 공부를 해봤는데요.


오늘 펀잉글리쉬는 ‘어머니 하느님, 태모 고수부님’을 배워볼 거에요. 먼저 Dialogue를 들어볼까요?


· 오디오 듣기




잘 들으셨나요? 오늘의 다이얼로그는 ‘천지의 어머니, 태모 고수부님’ 이에요. 우리에게 아빠와 엄마가 계시듯이, 우주에도 아버지 하느님 상제님과, 어머니 하느님 태모님이 계세요!


Sangjenim is the Father God, and Taemonim is the Mother God.

상제님은 아버지 하나님이시고, 태모 고수부님은 어머니 하느님이에요!


태모님은 상제님의 반려자로서, 그 신권과 위격이 상제님과 동등한데요. 상제님께서 “수부는 나의 아내이며 너희들의 어머니, 만백성의 어머니, 온 우주의 어머니” 라고 말씀 하셨답니다!


그럼 태모님은 어떤 분인지 영어로 배워볼까요?


첫 번째 문장이에요.


Taemo Go Subunim is the mother of humans and all other beings in heaven and earth

태모 고수부님은 천지 만물과 인류의 가장 큰 어머니에요.


태모 고수부님은 천지만물과 인류의 가장 큰 어머니에요. 먼저 '태모 고수부님은 큰 어머니에요~'를 엄마, mother을 넣어서 Taemo Go Subunim is the mother!


다음에 천지만물에서 만물은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존재, 실재를 뜻하는 being을 써서 모~든 만물은 영어로 'all other beings' 여기다 천지만물에서 천지를 붙여서 말하면 뭘까요~? 바로 하늘과 땅! Heaven and Earth! 입니다. 천지, Heaven and Earth!


이 천지만물에 in을 넣으면 '천지안에 있는 만물' 즉, all other beings in heaven and earth! 가 되겠죠~


태모 고수부님은 가장 큰 어머니에요. Taemo Go Subunim is the mother. 누구의 어머니? 인류와 천지 만물의 어머니이십니다! of humans and all other beings in heaven and earth.




첫 번째 문장 전체를 말해볼까요?


· 켈리 쌤과 함께 따라읽기.1


Taemo Go Subunim is the mother of humans and all other beings in heaven and earth.

태모 고수부님은 천지 만물과 인류의 가장 큰 어머니에요.


Excellent! 잘했어요. 이어서 두 번째 문장에서 수부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봐요!


우리가 태모 고수부님을 태모님이라고도 하고, 수부님이라고도 부르는데요. 왜 그런걸까요?


태모님께서는 하늘나라에 계시다가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상제님을 따라 인간 세상에 오셨는데요. 고씨 성을 가지고 오셨기 때문에 고 수부님 이라고 하는거에요. 그리고 수부首婦는 머리 수, 으뜸수 자, 아내부 여자 부자에요.


우리가 서울을 대한민국의 뭐라고 부르죠? 수도首都라고 하죠? 한나라의 중앙정부가 있는곳~. 또 여러 제자 중에서 가~장 뛰어난 제자를 수제자라고 하잖아요. 그것처럼 수부는 천지 뭇 생명의 머리가 되는 여성, 우주의 일등 여성이란 뜻이랍니다!


그럼 두 번째 문장, 수부의 뜻을 영어로 말해볼까요?




'Subu' means, 'The Woman Who is the Head of Humans and Spirits.'

'수부'는 뭇 생명의 머리가 되는 여성을 뜻해요.


여기서 뭇 생명의 머리가 되는 여성을 말해보면, 여자를 영어로 Woman이라고 하죠~ '뭇 생명의 머리가 되는'은 머리 Head와 뭇생명은 인간과 신명이란 단어를 써서, Humans and Spirits을 써서 말해볼게요. the Head of Humans and Spirits.


여기다 뭇생명의 머리가 되는 여성을 Who is를 넣어서 말해보면 'The Woman Who is the Head of Humans and Spirits.'가 되죠. 


'뜻하다, 의미하다'는 뜻인 mean을 써서 문장 전체를 말해보면 


수부님은 의미해요, 'Subu' means, 어떤 것을? 'The Woman Who is the Head of Humans and Spirits.' 뭇 생명의 머리가 되는 여성을!


· 리 쌤과 함께 따라읽기.2


'Subu' means, 'The Woman Who is the Head of Humans and Spirits.'

'수부'는 뭇 생명의 머리가 되는 여성을 뜻해요.


Perfect! 잘했어요 여러분. 다음은 마지막 세 번 째 문장인데요. 상제님께서는 태모님께 종통을 전수하셨는데요. 종통이란 뭘까요? 이 종통에 대해 알아보기로 해요~




Sangjenim conferred his dao lineage and authority on Taemonim. 

상제님께서는 태모님에게 종통을 전수하셨답니다!


은 으뜸, 최상, 근본을 뜻하고, 통統은, 거느리다, 줄기라는 뜻으로 어떤 맥이 이어지는 큰 줄기를 말해요! 산줄기를 산맥이라고 하고, 피가 흐르는 길을 혈맥이라 하잖아요! 


또 역사가 흘러내려오는 맥을 국통맥이라 하죠. 그렇듯이 증산 상제님의 도道에도 맥이 있어요. 그것을 도맥이라고 하는데 도맥의 다른 말이 바로 종통이에요. 종宗은 종가집처럼 정신이나 문화를 이어받는 제1의 근본이라는 뜻이랍니다! 


그러니까 상제님의 도맥이 전해지는 큰~ 줄기를 '종통'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 종통을 상제님께서는 여성인 태모님께 전수해주셨어요. 


그럼 먼저 종통을 영어로 배워볼까요??

종통은 도의 혈통, 그리고 권한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도의 혈통과 권한. 하나씩 말해볼게요. 도는 영어로 dao , 혈통은 lineage, 권한은 authority. 종통 dao lineage and authority


이 종통을 상제님께써 태모님께 전수했다고 했죠. 상제님께서 태모님께 종통을 전수했다를 문장전체를 주다~ confer 을 써서 말해보면 Sangjenim conferred 상제님께서 전수하셨어요. 무엇을? his dao lineage and authority 종통을. 누구에게? on Taemonim 태모님께!


전체 문장을 말해볼까요?


· 리 쌤과 함께 따라읽기.3



Sangjenim conferred his dao lineage and authority on Taemonim. 

상제님께서는 태모님에게 종통을 전수하셨답니다!


Excellent! 잘했어요 여러분! 어려운 단어들이 많았는데요. 그렇지만 아주 잘 말했어요! 반복해서 연습하면 더 잘할 수 있을거예요! 


이렇게 오늘 우리들의 어머니 태모님을 영어로 배웠봐는데요. 이제 곧 맞이할 후천 가을세상을 위해, 정음정양의 새 질서를 열어주신 상제님과 태모님! 희생과 사랑으로 새 세상을 열어주신 태모님을 생각하며 오늘 배운 내용들을 꼭 기억하도록 해요!


그럼 우리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  Fun English. 재미있게 공부해요. Thank you so much and We'll see you next time~


- 오늘 단어 및 표현 복습

· being: 존재, 실재, 생명체
all other beings: 존재하는 모든 것들

· confer: ~을 수여[부여]하다, (상·벌 등을) 주다, 내리다

· heaven and earth: 천지

· lineage: 혈통

· head: 머리, 고개 /
동사로 쓰일 땐, ‘앞장서다’

· 'The Woman / Who is the Head of Humans and Spirits.' : 인간과 신명의 머리가 되는 여자

· authority: 권한/
dao lineage and authority: 종통

· confer A on B:
B에게 A를 수여하다, 내리다


- 단어 찾기 게임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53개(1/6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