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 공부의 근본 법칙과 요령에 밝아야 한다

2022.03.30 | 조회 4682

수행 공부의 근본 법칙과 요령에 밝아야 한다


⭐수행 공부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수행의 근본 체계와 법칙, 그다음에 생활 속에서 공부하는 요령을 제대로 아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단순한 수행 문화가 아니고, 신성한 과학이다. 과학 너머의 진정한 과학, 궁극의 과학이다. 인류가 누구도 생활 속에서 정말로 자기가 정성들인 만큼 얻게 되는 초과학이다. 한마디로 수행은 마음의 과학이요, 영혼의 과학이며, 나와 우주가 융합해서 하는 초자연과학이다.


따라서 수행을 하면 할수록 우리 마음과 영이 밝아지고, 몸이 건강해진다. 또한 신비한 자연의 속살을 들여다볼 수 있는 눈〔신안神眼〕이 열린다. (151.8.14 종도사님 도훈)



우리 몸의 제일 하부, 회음會陰이 북방이고 물의 자리다. 그 자리가 정精의 자리이고, 달[月]이 있는 곳이다. 신장의 중앙, 신간동기腎間動氣가 생명의 원초적 기운이 동하는 자리다. 거기에 하단이 있다. 하단은 배꼽 아래 5센치티에서 저 안쪽으로 들어가서 몸의 정중앙의 뒤쪽에 있다. 충맥의 수직 라인에서 약간 뒤로 가 있다.


우리가 정확하게 좌표를 알아야, 새 둥지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가늠질을 하면 정확하게 들어간다. 깊은 밤에 도공 음악을 끄고 묵송도 해 보면서 의식을 하단에 집중해 보라. 두 손을 사뿐사뿐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처럼 움직이면서 정확하게 좌표를 알고 새 둥지에 대한 의식을 가지고 가늠질을 하면 기운이 들어간다. 그리고 상단 쪽, 신의 세계로 들어가는 문턱인 송과선에 주문을 넣고 하면 된다. (151.8.9 종도사님 도훈)



두 신장 사이에 생명의 원초적인 힘이자 근원적인 동력원으로 고동치는 기운이 있다. 바로 신간동기腎間動氣다. 그 자리가 하단의 중심에 있는 새알이 자리 잡는 공간이다. 사실은 추상적인 공간이지만 유형화돼서 나타난다.


수행이란 우리가 기氣를 모아서 그 공간을 채우는 거다. 기는 빛이다. 그래서 빛 덩어리, 아주 극미세한 그 기운을 호흡을 통해서, 주문의 조화 성령 기운과 하나 돼서 하단에 몰아넣는 것이다. 다시 말해 기가 주문에 동화돼서 같이 하단에 뭉친단 말이다. 그래서 그 공부는 굉장히 섬세하고 즐겁고 신명나는 일이다. 내 생명의 정수를 모으는 일 아닌가. 그러니 생활 속에서 꾸준히 해야 된다. (151.10.29 종도사님 도훈)




하단에 빛을 집어넣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우선, 삼신상제님이 계신 천상 태라太羅 천궁天宮의 빛다발, 빛기둥을 내 정단에다 쏟아붓는다는 생각을 하면 조화의 빛이 감응해서 들어온다. 또한 대우주 조화 바다의 빛 덩어리를 가져다가 하단에 연결해서 넣는다는 생각을 해도 된다.


중요한 것은 집중해서 주문을 읽는 거다. 잡념을 가지고 하면 조화로운 빛이 뭉치지 않는다. 태라 천궁의 빛다발, 대우주의 조화 바다에서 빛 덩어리를 가져온다고 생각하고 집중하라. (151.11.4 종도사님 도훈)



내 몸속의 생리적 현상 또는 내 몸을 구성하는 천지일월의 도가 우주 이법의 절대 근본이다. 그래서 내 몸의 하단에 달이 있고 내 몸의 상단 머릿속에 해가 있다. 그것을 리離괘와 감坎괘라는 태극 음양의 이치로 말하는데 아래는 수기水氣, 머리에는 화기火氣가 있다고 한다.


그 불기운-해(日)를 아래로, 달의 자리인 정단 쪽으로 내리고 그 수기水氣-달(月)을 머리 위로 끌어 올리는 것을 '감리교구坎離交媾', '수화교구水火交媾'라고 한다. 교交라는 것은 사귈 '교' 자다.


해와 달이 하단과 상단, 음양의 양극 자리에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순환을 해서 서로 이렇게 돌아야 된다. 그 중앙에 토土가 있잖은가! 비위, 비장과 위장! 그 중심 센터인 토土 자리를 고리, 중심체로 해서 일월이 자꾸 도는 것이다. (151.9.30 종도사님 도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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