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산도 신앙은 어떻게 하나요?


1) 도장과 치성


■ 도심 속의 소도蘇塗, 도장


증산도 신앙생활의 중심터는 도장道場입니다.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소도蘇塗를 세워 신성한 곳으로 삼고 소도에서 경건한 마음으로 상제님을 모셨습니다. 도장은 아버지 하느님이신 증산 상제님과 어머니 하느님이신 태모太母고 수부高首婦님을 비롯한 천지신명을 모시는 성소로서 현대의 소도입니다. 


도장은 또한 종도사님의 가르침을 통해 진리를 깨닫고 공부하는 교육장敎育場이자 수행을 통해 영적 성숙을 하는 수도장修道場입니다. 증산도 신앙을 하려는 사람은 가까운 도장에서 증산도 입문 및 신앙생활에 관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는 전국에 150여 개 도장이 있으며, 언제라도 가까운 도장을 방문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에는 뉴욕과 L.A. 및 도쿄를 비롯한 대도시에 20개 도장이 있습니다.


■신앙문화의 꽃, 치성致誠


치성致誠이란 신들께 정성을 드린다는 뜻으로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을 비롯하여 천상의 조화정부에

참여하고 있는 대신명들, 가깝게는 우리 각자의 조상 선영신에게 정성을 바치는 증산도의 고유예법입니다.



2) 치성의 종류와 일정


■ 도장 정기치성


일상적인 정기치성은 국내외 증산도 도장에서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 30분, 수요일 오후 7시 30분에 올립니다. 치성 올리는 법을 전수 받은 신도는 가정에서도 가족과 함께 가정치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 본부 8대 치성


① 증산 상제님 성탄치성(음력 9월 19일) - 가을 대개벽기에 인간과 천지신명을 구원하기 위해 천상의 보좌에서 인간으 로 강세하신 상제님의 성탄일을 기리는 치성입니다.


② 증산 상제님 어천치성(음력 6월 24일) - 천지인 삼계를 구원하는 9년 천지공사를 마치시고 천상의 보좌로 환궁還宮하신 상제님 어천일을 기리는 치성입니다.


③ 태모님 성탄치성(음력 3월 26일) - 후천 5만년 인류의 생명의 뿌리이자 어머니 하느님으로서 인류를 위해 희생과 봉사를 다하신 태모님의 성탄을 기리는 치성입니다.


④ 태모님 선화치성(음력 10월 6일) - 상제님의 종통대권을 받아 10년 천지공사를 보시고 천상의 보좌로 환궁하신 태모님 선화일을 기리는 치성입니다.


⑤ 태상종도사님 성탄치성(음력 6월 16일) - 상제님 대도의 추수운을 열고 오직 인류 구원을 위해 한평생 헌신하신 태상 종도사님의 성탄일을 기리는 치성입니다. 


⑥ 태상종도사님 어천치성(음력 2월 3일) - 상제님, 태모님의 천지대업을 계승하시어 오직 인류 구원을 위해 일평생 헌신하시고 천상 보좌로 올라가신 태상종도사님의 어천일을 기리는 치성입니다.


⑦ 정삼치성(음력 1월 3일) - 천지와 상제님과 태모님 전에 새해 천하사 도정의 시작을 알리며 축원하는 치성입니다. 정식 명칭은‘정삼시무 천지고사치성’이라고 합니다.


⑧ 동지치성(양력 12월 22일 또는 21일) - 천문으로 보면, 낮이 짧아지다 다시 길어지기 시작하며, 새로운 기운이 싹트는 날인 동지를 실제적인 한 해의 시작으로 볼 수 있습니다. 동지는 동서 문화권에서 예로부터 설날로 많이 기념되었습니다. 동짓날을 맞아 지나온 한해를 반성하고 새해를 준비하고 각오를 다지는 치성입니다.



■ 특별치성


입문·입도치성, 천도치성, 가정치성, 도장 개창치성 등 기타 특별한 목적(소원)을 위해 상제님과 태모님, 천지신명과 조상님께 정성을 바치는 모든 치성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