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체
  • 영성문화 산책
  • 한국의 역사문화
  • 지구촌 보편문화
  • 제5차 산업혁명
  • 연구소 칼럼
  • 태고시대 문명과 여신문화
  • 기타

교육혁신, 미래를 준비하라! (2)

2016.07.14 | 조회 16348 | 공감 7

교육혁신, 미래를 준비하라! 


기술발전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 교육제도


특이점이 온다The Singularity Is Near」의 저자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은 미래에 기술 변화의 속도가 급속히 변함으로써 그 영향이 넓어져 인간의 생활이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하는 기점을 기술적 특이점이라고 하면서 ‘앞으로의 시대가 과거의 패턴과는 완전히 결별할 것’이라고 말한다. 토마스 프레이 역시 과학기술의 발전속도를 기하급수적인 변화Exponential Change로 설명한다.



[출처: 현대문명의 대전환, STB상생방송]


이러한 비약적인 기술발전과 직업변화의 사이클이 가속화되는 세상에서 자라나는 미래세대들을 위해 어떤 교육이 필요한 것일까?


1. 변화하는 교육과정


핀란드는 2020년까지 전통적인 수업 과정을 4C, 즉 

● 소통(Communication), 

● 창의성(Creativity), 

●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 협업(Collaboration)을 강조하는 주제로 대체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이 네 가지 기술은 팀워크나 협업의 핵심기술이며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글로벌 네트워크 사회’에 가장 적합한 기술이라고 말한다. 


한편 말레이시아의 일부 지역은 문제해결 능력, 팀워크, 네트워크 등을 교과과정에 포함시키고 있다. 또한 아르헨티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코딩Coding을 가르치며, 중고등학교의 교과과정에는 기술교육 2년, 창업 및 기업가정신 교육 3년이 포함되어 있다. 


이들 교과과정은 아직 탄생하지도 않은 미래의 직업들을 현재 시점에서 미리 준비 할 수 있도록 ‘지식과 기술’을 전달하고 학생들 스스로 혁신과 창의성으로 무장하여 새롭게 무엇을 만들어 내고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기초소양을 길러내는 교육과정이다. 특히 학생들이 세계화와 다양한 글로벌 문화, 혁신적인 기술과 비즈니스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교육과정인 것이다.


 미래 인재가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들

1. 외국어 능력

2. 문제 해결 능력과 논리적 사고

3. 복잡한 정보, 지식, 데이터 관리

4.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5. 디지털 비즈니스 전략수립능력

6. 세계화에 대한 이해

7. 최첨단 기술에 대한 해박한 지식

8. 다양한 문화에 대한 포용력

9. 코드화하는 방법

10. 기업가가 되는 방법에 대한 이해



2. 교육패러다임의 전환: 마이크로 컬리지Micro-Colleges


현재 인류문명을 이끌어가는 글로벌 기업들은 최신 트렌드와 첨단과학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자유자재로 응용할 수 있는 첨단 분야의 전문가들을 원하고 있다. 따라서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들과 대학들은 기초적인 이론수업이나 시대의 발전에 뒤떨어진 과거와 똑같은 옛 지식을 배우고 가르칠 것이 아니라 미래 산업을 예측하고 관련 지식과 기술들을 준비해야하는 것이다.


하지만 문제는 기존의 대학들이 대부분 이런 신기술을 가르치기 힘든 환경이고 대학에서 2~4년 동안 공부하는 동안 세상이 기술혁신으로 인해 모든 환경이 변해버린다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의 빠른 기술 변화를 따라가려면 약 3~4개월의 훈련으로 신기술을 배울 수 있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다빈시 연구소DaVinci Institutue의 소장인 토마스 프레이는 마이크로 컬리지라는 3개월 과정의 혁신적인 대학을 설립하였다. 3개월 과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르쳐 곧바로 일자리와 연결해주는 마이크로 컬리지를 실제로 운영하고 있다. 그는 2030년까지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형태의 전통적인 대학이 사라질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 마이크로 컬리지다.



<토마스 프레이가 제시한 마이크로 컬리지>

Crowdfunding certification school

Dog breeder university

Brew master college

3D print technician training center

Drone pilot school

Data visualization and analytics school

Aquaponics farmers institute

Online competition school

Urban agriculture 

크라우드 펀딩 인증 학교

애견 사육자 대학

맥주 제조 마스터 대학

3D프린트 기술양성센터

드론 조종사 양성대학

데이터 시각화와 분석 학교

생태순환형 양식 전문 연구소

온라인 대회관련 전문 학교

도시 농업 관련 학교


[출처: FuturistSpeaker.com]






위험한 미래를 맞이할 준비가 되었는가?


래리 페이지의 말처럼 운명처럼 다가올 미래를 지금 준비하지 않는다면 반드시 실패하고 말 것이다. 지금은 교육 혁신의 시대다. 아니 교육제도의 일대 대전환이 필요한 시대다. 왜 지금이냐고 묻는다면, 인구 폭발과 일자리 부족사태, 경제여건의 변화, 부의 이동과 지식 경제의 등장, 과학기술의 일대 대혁신으로 교육 혁신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다.


인류역사 속에서 ‘발전’은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학습을 통해 그것을 누릴 수 있는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와 그럴 수 없는 사람들의 격차를 만들어왔다. 그렇기 때문에 ‘지식과 지능의 격차’가 계속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이고 ‘과학기술발전’으로 인한 혜택은 일부 소수의 전유물이 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인류의 대부분이 향상된 지적능력을 갖추고 과학기술혁명으로 도래하게 될 미래문명을 온전히 향유하기 위해서 지금 바로 ‘교육과 학습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려는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출처: 현대문명의 대전환, STB상생방송]


(글: madangshoi1)


* 관련글 

교육혁신, 미래를 준비하라! (1)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62개(1/7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