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증산상제님의 생애 


상제님의 어천과 일꾼의 사명  


상제님의 어천

상제님은 9년 동안 공사를 행하시어, 병든 천지를 뜯어고치고 후천 인간 생활의 모든 질서를 세세하게 결정하셨다. 사소한 인간의 일상생활에서부터 천지의 큰 틀에 이르기까지, 실로  상제님 의 손길을 거쳐 나가지 않은 것이 없다.  상제님 은 그 모든 것을“파리 죽은귀신이라도 원망이 붙지 않게”천리(天理)와 지의(地義)와 신도(神道)와 인사(人事)에 가장 합리적으로 틀을 짜 놓으시고, 모든 것이 제 도수에 맞추어 인사로 실현되도록 굳게 바탕을 정해 놓으셨다.


그리고 마침내 1909년 음력 6월 20일,  상제님은 성도들을 모두 모이게 하여 천지공사가 종결되었음을 선언하신다. 그로부터 나흘 후인 음력 6월 24일, 검은 먹구름이 가득한 하늘에 천둥과 번개가 요란하고 장대비가 쏟아지는 가운데,  상제님은 하늘궁궐로 돌아가셨다.

 



일꾼의 사명

상제님이 공사를 보신 이후, 이 지구촌의 역사는  상제님이 짜 놓으신 틀 그대로만 전개되고 있다.  상제님은 ‘이제는 인간이 천지의 일을 이루는 인존시대人尊時代’라 하시고, 당신의 도업이 인간의 손에 의해 지상에서 이루어지도록 하셨다. “모사재천 성사재인謀事在天成事在人”이라, 곧 당신이 천상 신명정부에서 틀을 짜 놓았는데, 그것을 이루는 것은 사람에게 달렸다는 뜻이다. 또 “평천하平天下는 내가 하리니 치천하治天下는 너희가 하라”는 말씀도 있다.


안경전 종도사님은  상제님의 천지공사가 현실 역사로 드러나는 이 과정을 이理-신神-사事의 원리로 쉽게 정리해 주셨다.  상제님께서 짜 놓으신 도수(理)에 따라 천상의 신명들이 먼저 행하면(神), 그 신명 기운에 감응하여 인간이 역사로 실현(事)을 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상제님의 천지공사는 당신님의 천명을 받은 일꾼들에 의해 성사된다.


강증산  상제님 의 문화는 선천의 문화와는 완전히 차원이 다른 새로운 문화다.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의 말씀과 같이, 선천 성자들의 문화는 봄여름철에 무성했던 줄기와 꽃에 비유되고, 아버지 하나님이신  상제님의 문화는 가을철의 열매에 비유된다. 열매에는 뿌리 기운, 줄기 기운, 꽃의 기운이 다 함축되어 있다. 지난날 성자들의 가르침은 구원의 법방이 각기 다른 교리 체계를 갖고 있지만,  상제님의 가르침은 천지 이법을 바탕으로 한 보편적이고 합리적인 통일 문화, 결실 문화로서, 기존 성자들의 문화를 모두 수용한다.


지금도 피를 부르고 있는 뿌리 깊은 인종 갈등과 종교 대립, 전쟁과 인간 생명을 위협하는 환경문제라든지 질병 문제, 식량 문제 등 수천 년 동안 누적되어 온지구촌의 모든 문제가 강증산  상제님 의 도법으로 비로소 극복된다. 앞으로 인류를 괴롭혔던 숱한 모순과 부조화가 바로잡히고 원한과 갈등이 완전히 해소된다. 이 지상에  상제님 의 대이상향이 실현되어 인류가 한가족 되어 잘 사는 상생의 후천선경, 조화선경낙원이 열린다.


역사가 시작된 이래 수천 년 동안 이어진 하늘의 모든 신들과 선천 성자들을 비롯한 수천만 구도자들의 기도와 염원이,  상제님 의 조화도법으로 마침내 지상에서 열매를 맺게 된다.